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나선 서대문구! -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어린이가 있는 가정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아무래도 자녀의 안전이지요. 요즘같이 사건 사고가 많은 때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눈앞에 아이가 있어도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으니까요.
어린이 사망 원인 1순위 안전사고 – 가정과 주변에서 가장 많이 발생
특히 2011년의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사망 원인 가운데 1순위가 안전사고라고 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가장 안전한 장소로 인식되는 가정과 그 주변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이지요.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보면 교통사고가 45.7%로 가장 비중이 크고, 익사(14.1%), 추락(8.9%), 질식(2.3%), 화상(1.1%)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11년 5월 16일)
어린이들의 안전사고 예방은 주변의 관심과 철저한 예방교육에서 시작
어린이들은 안전에 대한 인지능력이 성인보다 훨씬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도 그만큼 높지요. 따라서 어린이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님 등 주변에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켜야 할 책임은 바로 어른들에게 있습니다.
어른들이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어린이들 스스로 안전사고에 대한 올바른 대응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예방교육이 필요하지요.
영유아 부모 대상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서대문구는 이에 따라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을 전해 드릴게요.
서대문구는 한국생활안전연합회와 협력하여 서대문구 만 5세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교육일정은 2012년 6월 8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입니다. 참가를 원하는 부모님은 보건소 지역건강과(330-8590)로 접수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유아 부모 대상 안전사고 예방 교육>
교육일정 : 2012년 6월 8일 금요일 오전 10시-12시
참가신청 : 보건소 지역건강과 (330-8590)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내용>
아동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 및 인식, 아동발달과 안전사고, 가정 안전사고 예방,
심폐소생술(CPR) 훈련, 응급처치 등
교육 수료자에게는 한국생활안전엽합회에서 지원하는 아동안전 KIT를 제공합니다. ^^
한국생활안전연합의 2009년 조사에 따르면, 자녀 안전에 대한 부모의 지식은 64.8점에 그쳤다고 합니다. (출처 : 연합뉴스, 2011년 5월 16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지식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지요. 더불어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어린이 안전사고의 취약계층인 미취학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이 프로그램에 많이 참석하시기를 바랍니다. 부모님들의 관심과 주의는 안전사고에 미리 대처하고 사고 발생률을 줄일 수 있는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랍니다. ^^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