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2022/04 3

"이동약자도 갈 수 있어요" 생활밀착형 소규모시설(식당, 약국, 편의점 등) 맞춤형 경사로 설치 무료 지원

우리 구는 휠체어 이용자 등 이동약자도 식당, 약국, 편의점 등의 소규모 가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경사로를 무료 지원합니다. 서대문구 지역사회 내 소규모 점포의 경사로 설치는 법적 의무사항이 아닌 곳이 대부분이어서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구는 휠체어 이용자 등 이동약자도 소규모 생활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80여 곳을 신청 접수 받아 전액 무료로 설치 지원할 계획입니다. 2022년 생활밀착형 맞춤형 경사로 설치 지원 사업을 위해 수행기관을 공모중에 있습니다. 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업하여 지역사회 인식 확산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도 진행합니다. 또한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경사로에 대한 관리, 유지보수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서대문구 고액체납자 명당공개 사전안내문 발송

우리 구는 최근 지방세와 세외수입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한 명단공개 사전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대상은 지방체 체납자 6명(체납액 1억 1천 1백만 원)과 세외수입 체납자 6명(1억 7천 5백만 원)입니다. 2022년 1월 1일 기준, 체납 발생일로부터 1년이 지난 천만 원 이상의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자들입니다. 지난달 24일 1차 지방세 심의위원회를 열어 사망, 청산종결 등 변동 사유를 조사하고 체납처분 진행 사항을 검토한 뒤 공개대상자를 정했습니다. 이번 사전안내를 통해서는 체납세액 납부를 촉구하고 6개월간의 소명기간을 줍니다. 이 기간 내에 소명이 되지 않거나 체납액을 납부하지 않으면 오는 10월 중에 2차 지방세 심의위원회를 개최한 뒤 11월 16일에 서대문구 홈페이지 및 구보에 명단을 공고할 예정..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추진 "임신 준비부터 출산과 육아까지"

우리 구는 출산에 따른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북가좌2동(증가로30길 45, 49, 51)에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합니다.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은 연면적 1,351㎡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모자동실(산모와 신생아가 같이 있는 방) 12개소와 모자녀건강센터, 주차장 등으로 구성됩니다. 공사는 올해 10월까지로 계획돼 있습니다. 2022년 연말이면 첫 산모를 맞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지난해 12월 제정한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 설치·운영 및 임산부 지원 조례'에 따르면 조리원은 산모와 신생아의 산후조리 및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의료서비스와 산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수행합니다. 이용기간은 14일로 연간 최대 312명의 산모가 입소할 수 있습니다. 기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