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관리 "한방으로 해결하세요" 본문

여름철 건강관리 "한방으로 해결하세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2. 6. 11. 11:44

여름철 건강관리 "한방으로 해결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덥죠? 이런 여름철은 체내에 양기(陽氣)가 발산되는 계절입니다. 우리 몸 속의 피가 가장 많이 몸 밖으로 퍼지는 시기로,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체력소모가 많은 계절인 동시에 내부의 기운은 부족하여 배탈, 설사 등이 나기 쉬운 계절이기도 하죠.. 또한 최근에는 냉방기기 및 냉장고 등의 보급으로 여름감기 및 배앓이가 예정보다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여름감기와 여름철 배앓이 예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여름철 감기는 크게 냉감기와 열감기로 나뉘는데, 냉감기는 여름철 서늘한 곳에 있다가 주로 걸리는 감기죠.. 이 냉감기에 걸리게 되면 온 몸이 으슬으슬하면서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면서 기침 및 희고 묽은 가래가 나오고 배탈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에는 파뿌리나 양파를 껍질 째 다려먹거나 건강차, 계피차 등을 마셔 땀을 내서 발산시킴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열감기는 주로 여름철 뜨거운 태양아래서 기력이 떨어지고 음이 부족해서 생기는 감기로 이 열감기에 걸리게 되면 열이 나고 머리가 지끄거리면서 아프고 입이 마르며 목이 붓고 아프며 누렇고 끈적한 가래 및 콧물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칡이나 질경 등을 다려 염증을 가라 앉히고 열을 내려주는 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배앓이는 복통이 너무 심해 배를 만지기를 꺼려하는 사람의 경우, 등 뒤 척추 양 옆을 따라 통증이 있는 부위의 배수혈을 자극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되며, 매실차 및 건강차, 계피차 등은 여름철 배앓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 및 장염으로 인한 배앓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생관리가 중요한데,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손에 비누를 묻혀 깨끗히 씻고, 행주, 도마는 자주 소독해서 사용하세요!


! 여기서 손씻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잠깐 짚고 넘어가볼게요.

모든 병의 70%는 손을 통해 감염되며 손씻기만 잘해도 90%의 감염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손씻기를 통해 세균은 씻어내도 30분 정도 후 2배 이상 증식하므로 손의 청결은 매우 중요합니다.


외출후, 화장실 이용 후,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한 후, 흡연 후, 음식조리전후, 신체일부를 만지거나 긁는 경우, 기타 손을 오염시킬 수 있는 것을 만진 경우 반드시 손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 자주 씻어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아래에 있는 손씻기에 따른 세균 제거 효과를 보시면 생각이 달라질 거예요 :)


손씻기에 따른 세균 제거 효과

씻는 조건

방 법

균수 (마리)

제거율(%)

씻기 전

씻은 후

수돗물

담아 놓은 물

4,400

1,600

63.6

흐르는 물

40,000

4,800

88.0

뜨거운 물

담아 놓은 물

5,700

750

86.8

흐르는 물

3,500

58

98.3

비누사용

수돗물

흐르는 물(간단히)

849

54

93.6

흐르는 물(철저히)

3,500

8

99.8

(출처 : 질병관리본부 주간건강과 질병)


TONG이 알려드린 정보가 여러분에게 많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여름철 건강관리 한방으로 한방에 해결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