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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금연의 날 "우리 모두 금연합시다"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2. 5. 23. 17:54

세계 금연의 날 "우리 모두 금연합시다"


5월 31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88년 제정한 세계 금연의 날입니다. 담배의 사용이 국제적으로 충격적인 사안임을 인식하고 담배없는 환경을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기도 합니다. WHO는 금연의 날에 전 세계 흡연자들이 담배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매년 강도 높여 경고하고 있는데요..


이런 폐해를 보고 금연을 결심하시는 분도 있지만 담배의 심각한 중독성 때문에 쉽게 금연을 결심하시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 중독성... 담배가 해로운 걸 알면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주위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많아 노출될 기회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가족이 피우는 경우도 있고, 길거리에서는 수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며 걸어갑니다. 거기다 담배회사의 적극적인 광고도 문제가 되어 담배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곤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긴장이 풀리고, 긴장이나 불안이나 분노 등이 해소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것은 일시적입니다. 심리적인 고통과 그 고통을 마음에서 처리하는 자기조절력이 부족한 것에 대한 반응이 어떠한 물질 의존을 일으킨다고 보고 있기도 하는데, 이는 그대로 흡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18쌍의 쌍둥이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유전적으로 가장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에 이란성  쌍둥이보다 흡연의 일치율이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형이 피우면 동생도 피우고, 형이 안피우면 동생도 피우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성향이 있다는 것은 흡연이 유전이라는 말과는 약간 다른 것입니다.


흡연의 심각성을 알면서도 담배를 계속 피우는 이유는 바로 니코틴 성분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담배속에 존재하는 중요한 정신 활성, 물질로 아편과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게 되고, 7~9초면 뇌에 도달하여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 신경을 흥분시킵니다. 니코틴의 효과는 담배를 피운 후 1분 이내에 그 절정에 달하는데, 이러한 효과를 다시 얻기 위해서는 혈중 니코틴 용량을 유지시키기 우한 구체적인 행동이 뒤 따르게 됩니다. 그것 때문에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중독성때문에 담배를 쉽게 끊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알고 계시는 것일수도 있지만 금연의 왕도는 없지만 금연 성공의 열쇠를 제시해드리겠습니다.


1. 금연결심을 하세요!!

 금연결심은 당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금연하기를 바라지만, 실제 금연서약은 당신이 해야만 합니다. 연구자들은 금연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계속 연구하고 있으며, 몇 가지 아이디어 혹은 모형이 있습니다. 

건강신념모델은 다음의 경우 당신의 금연의지가 강해진다고 언급합니다.


- 당신이 흡연관련 질병에 걸릴 수 있고, 이러한 걱정을 한다고 믿는 경우 

- 당신이 금연을 정직하게 시도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 

- 금연의 이득이 흡연을 지속할 때의 이득보다 크다고 믿는 경우 

- 건강상의 문제가 흡연의 결과라는 것을 아는 사람 


2. 금연시작일을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세요. 

 일단 금연을 결심하면, 금연시작일을 정하게 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금연시작일로는 향후 한달 이내에 특정일을 정합니다. 시작일을 너무 먼 미래로 정하면 결심을 바꾸고 그를 정당화시키는 시간을 허용합니다. 생일이나 기념일 같은 특별한 날을 선택할 수도 있고 임의의 날을 정해도 됩니다. 달력에 동그라미를 하고, 금연시작일로 확정하십시오.


금연 시작일을 준비하기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연시작일을 정하여 달력에 표시합니다. 

- 당신의 금연시작일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알립니다. 

- 집, 차, 직장에서 담배와 재털이를 모두 없앱니다. 

- 무설탕 껌, 당근, 사탕 등 대용식품을 준비합니다. 

-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할지, 다른 약물을 사용할지, 금연교실에 참여를 할지 결정합니다. 만약, 금연교실에 참여할 것이라면 지금 서명합니다. 

- “괜찮습니다. 저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라는 말을 연습합니다. 

- 지지체계를 수립합니다. 이는 그룹, 금연모임, 또는 금연에 성공하고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여전히 흡연하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당신 주위에서 흡연하지 말 것을 요청하거나 당신이 볼 수 있는 곳에서 담배를 치워버리라고 요청하세요.

- 당신의 지난번 금연시도를 회상해 보세요. 무엇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고, 무엇이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성공적인 금연은 행운이 아니라 계획과 서약의 문제 입니다. 당신 스스로의 계획을 지금 결정하세요. 

니코틴 대체제의 사용, 금연교실, 금연모임에 나가는 것, 책이나 팜플렛 같은 자료를 활용하는 것, 또는 이러한 방법들의 복합사용을 포함한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성공에 있어 최선의 선택은 이러한 방법들을 하나 이상 포함하는 것입니다.


금연시작일부터는 걷기, 운동 취미생활을 활발히 하고 커피대신 물과 주스를 많이 드세요. 니코틴 대채제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드시고 흡연하고 싶은 상황을 피하며 음주량을 줄이거나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TONG 이 제시해 드린 방안이 어쩌면 이미 알고 있었던 것들일수도 있지만 한번 더 읽어보면서 금연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계기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우리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합시다!!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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