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와의 키스, 백해무익 흡연과 금연운동 본문

악마와의 키스, 백해무익 흡연과 금연운동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1. 3. 14. 18:25

며칠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흡연 퇴치를 위해 2012년부터 담뱃갑과 담배 광고에 흡연의 폐해를 부각하는 경고문구와 경고 사진을 게재해야 하는 법안이 채택되어 세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FDA는 이러한 경고 그림과 사진의 비중에 대해 담뱃갑의 앞뒷면 절반을 차지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내년 6월 일반인의 평가를 거쳐 최종 비주얼이 선정되는데 현재 무시무시한 사진 몇 장이 공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정부는 현재 21%의 흡연율을 10년 이내에 12%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해요. 이렇게 흡연율은 이제 국가적으로도 꼭 낮춰야만 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흡연은 사망률과 기형아출산율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것은 물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이들에게도 큰 피해를 주기 때문이죠.
또 미국의 ‘담배갑 포스터’와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5년 동안 2500원이라는 가격이 유지되어오던 ‘담배 값 인상문제’입니다. 흡연율 감소라는 목적 달성 여부와 연관해 사회적 논란을 불러오고 있죠.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흡연의 사회적 원인과 문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흡연율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흡연의 위험을 모를 리 없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금연을 장려하고 있지만 위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  뚜렷한 하락 곡선 없이 몇 년째 일정한 흡연율 선에서 약간의 미동만 보일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군다나 청소년 흡연도 많은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호기심에 잠깐 피우는 것이 아닌, 매일 흡연하는 청소년들을 통계로 잡은 ‘매일흡연율’이 이를 알려 주는데요. 특히 남학생의 경우 매일흡연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흡연율은 왜 이렇게 높은 걸까요?



 

 

우리나라 높은 흡연율의 원인

 

1. 경쟁사회에서 겪는 생활고와 스트레스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여러 경기변동을 겪은 터라 국민들의 생활고도 많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흡연율은 경기변동과 비례하는 형태를 보인다고 해요. 물론 직접적인 관련성을 100% 증명할 수는 없지만, 외환위기(IMF) 당시 흡연율이 크게 상승했던 것과 금융위기를 겪은 지난해 흡연율이 상승했던 결과로 비추어 봤을 때 어느 정도 일치 하는 것 같아요. 특히 경쟁을 강조하는 우리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발버둥질에서 흡연은 하나의 탈출구 역할을 해왔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담배를 피우고 싶다”고 말하죠.





 

2. 동경과 그룹 문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소년들의 80%가 담배를 피우게 된 원인으로 “멋있어 보여서”를 꼽는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연예인을 선망의 대상으로 삼는 청소년들에게 자꾸 보이는 게 멋진 연예인들이 화보에서 담배를 물고 있고 영화에서 담배를 피우며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이니 ‘나도 한번 펴보고 싶다’는 생각이 당연히 드는 거죠.
뿐만 아니라, 집단성을 가지는 청소년의 사회적 특징상 친구들이 담배를 피우면 따라서 피우고 싶은 충동이 드는 것입니다. 입시스트레스와 성적위주의 학교문화로 사회에 반감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담배는 반항을 표출하기 가장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때때로 무리에 합류하기 위해 흡연을 하기도 한다죠.



 

 

3. 무의식 중의 가정교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은 무의식중에 부모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 부모와 같은 습성을 가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부모가 흡연하는 경우 자녀의 흡연율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흡연율이 세계적으로 높다는 것은 결코 자랑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감소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죠. 그렇다면 미국도 한국도 앞장서는 금연 장려 운동에서 금연의 필요성은 무엇일까요?



 

 

악마와의 키스



백해무익 흡연의 위험


1. 간접흡연의 위험



세상에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한명이라도 있다면, 흡연을 당장 멈춰야합니다. 간접흡연은 의학적으로도 많은 보고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가임 여성이 흡연을 지속적으로 하거나 산모가 흡연을 하는 경우 태아가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것, 알고계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금연 :)





 

2. 흡연자에게 위험



 

제3자에게도 위험한데, 본인에게 미치는 위험은 말할 것도 없죠. 각종 암과 뇌질환, 심혈관질환 등 현대인의 각종 질병의 원인에 상위권을 랭크하고 있는 것이 바로 흡연입니다. 흡연을 하면 몸속으로 들어가는 니코틴과 타르 등의 독성 물질들은 쌓이고 쌓여 병을 유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금연은 필수입니다!





 

국내 금연 권장사례



 

2010년 현재 우리나라 곳곳에서 금연 장려 운동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공무원들에게 금연서약서를 받아내는 금연 장려 운동을 추진 계획 중에 있고, 안산시는 한 운수회사와 담배 없는 금연택시 협약을 맺었다고 하네요. 또한 울산은 버스승강장과 어린이놀이터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등의 노력으로 지속적인 금연구역 확대를 이루고 있다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서대문구도 주민들의 간접흡연피해 예방과 흡연자의 금연 장려를 위해 대부분의 공원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있고, 보건소 중심으로 금연 교육과 맞춤형 건강계획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답니다. (☞지난 9월에 실시 되었던 맞춤형 건강계획)
하지만 무엇보다 국민 스스로가 금연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위에서부터 아래로의’ 일방향성을 띤 금연 장려 운동보다 금연운동이 자발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거나 함께 참여하는 금연운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겠죠.

백해무익 담배를 스스로 줄이는 문화가 조성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  건강한 몸을 위해 금연 파이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