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은 입동이었습니다. 며칠 동안 안개가 자욱하게 껴 뭔가 불길하더라니 입동이 지나자마자 바로 겨울로 돌입한 날씨가 원망스럽기만 한데요~ ㅜㅜ 며칠 째 불어오는 매서운 바람에 온몸이 꽁꽁 얼어버릴 것만 같습니다~ 강원 산간지방에는 이미 얼음이 얼어붙은 지 꽤 됐고 이번주 서울도 진눈깨비로 첫눈을 맞이했죠.
겨울철엔 추운 날씨로 인해 체온도 낮아지기 때문에 우리 몸의 근육이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되어 부상의 위험이 커진답니다. 때문에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건강에 큰 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 데요, 오늘은 겨울철 건강 유의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실외에서 무리한 운동은 절대 금물! 심장이 위험해요
겨울철에 종종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한 사람들의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오곤 합니다. 왜 겨울철엔 유난히 심장마비가 많이 일어나는 걸 까요?
☞ 날씨가 추우면 우리 신체는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열을 내는데 쏟게 됩니다. 특히 심장은 온몸에 피를 공급하여 체온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에 조금만 무리를 주는 운동을 하게 되도 심장은 과부하 상태가 되는 것이죠.
실제로 겨울철에 눈을 치우거나 깊이 쌓인 눈 속을 걷기만 해도 심장마비 위험이 높아진다는 의견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 이는 평소 심장병이 없는 사람에게도 해당되는 일입니다! (미국심장학회 ‘겨울철 심장보호 지침’) 무섭죠 ㅠㅠ 겨울철, 온도가 매우 낮은 실외에서는 절대 갑자기 힘을 쓰거나 무리하면 안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심장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외부적인 노력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겨울철 따뜻한 체온 유지하는 방법
1) 겨울철 가장 'HOT'한 패션
신체에서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은 손과 발인데요, 때문에 겨울철에는 손과 발이 쉽게 차가워지곤 하죠. 따라서 체온을 유지하고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선 장갑을 착용하고, 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불어 열이 가장 잘 빠져나가는 머리의 열 손실을 막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것도 체온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 되겠어요 ^0^ 옷은 두꺼운 옷을 하나 입는 것 보다 얇은 옷을 겹겹이 입는 것이 체온을 높이는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분이라면 내의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2) 운동도 조심조심~!
추운 겨울에 실외에서 운동하면 추위는 금방 사라지고 어느새 땀을 흘리는 자신을 바라보며 ‘추위를 이겼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는 적신호! 통상적으로 겨울에는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뇌졸중과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특히 땀을 흘린 후 젖은 옷이 차가워지면 급작스러운 체온저하가 찾아 올 수 있으니 겨울철 너무 추운 날의 야외 운동은 되도록이면 자제해야겠습니다. (굳이 해야만 한다면 새벽보다 저녁이 좋다고 하네요 ^^. 운동하기 전에 꼼꼼한 스트레칭도 잊지 마세요!)
3) 음주를 하면 체온이 올라간다? O/X
제목만 보고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큰일나요~! 답은 X입니다. 음주는 체온을 높이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구요. 술을 먹는 순간 몸에 열이 나 따뜻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그 뜨거운 열 들은 전부 내부기관들에서 빼앗아 온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저체온증을 유발한답니다. 잠깐 따뜻한 것에 깜빡 넘어가면 절대 안돼요~
드라마 <네멋대로 해라>에서 팩소주 흡입 열연에 빛나는 이나영씨. 겨울엔 이러시면 안돼요~!
겨울철 인플루엔자(유행성 독감) 미리 예방하자!
매년 겨울이면 찾아오는 유행성 독감, 그 이름도 유명한 인플루엔자의 무서운 그림자~! 일단 독감에 걸리고 나면 적어도 일주일은 고생해야 하죠. 살아온 날에 비하면 짧디 짧은 그 고통의 나날이 어찌나 길게 느껴지는지 겪어본 사람만이 안다죠? 인플루엔자(유행성 독감)란? ☞감기와는 달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전염병으로 증상이 아주 심하고 전염성이 강하여 단 시일 내에 유행하는 병이라고 합니다. 주로 환절기 및 겨울철에(대개 11월~3월) 많이 걸리죠.
독감 예방접종 미리미리 하세요!
올 겨울에는 이 무서운 독감의 그림자에서 안전하셔야죠! 독감 유행시기에는 예방접종주사를 맞기 힘들어지니 미리미리 예방접종을 받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감기기운이 조금이라도 보일 땐 주사를 못 맞는다는 거 알고 계시죠?^^ 독감 예방주사는 신체에 유행성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체를 미리 만들어 놈으로써 예방을 돕는데, 여기서 신체에 극소량의 인플루엔자를 투여하기 때문에 하루 정도 약한 감기 기운을 앓게 됩니다. 때문에 감기 증상을 앓고 있다면 절대 예방주사를 맞아선 안돼요.
아직 감기에 걸리지 않으셨다면 주사 한방 Cool하게 맞고 올 겨울 계속 건강하게 보내세요.^-^ 보건소는 일반 병원에 비해 독감 예방접종비가 굉장히 저렴하니 서둘러 접종하는 것이 좋겠어요. . 서대문구 보건소 방문하기 ☜ 누르시면 서대문구 보건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다가오는 겨울, 추위에 떨고있을 몸을 위해 따뜻하고 영양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제가 알려드린 몇가지 실천하시면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을것 같아요~! 상식적이지만 막상 실천하려면 귀찮았던 것들^^ 오늘부터 우리의 건강한 몸을 위해서 실천해봅시다 !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위해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