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ADHD 아동을 위한 아동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꿈나무 교실>

서대문TONG 2011. 12. 14. 10:52

 

산만하고 충동적인 우리 아이, 혹 ADHD가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Daum 지식)





7년 전, 큰 아이가 유치원에 다닐 때 같은 반이었던 한 아이 때문에 선생님이 많이 힘들어 하셨습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며 수업을 방해하기 일쑤였지요. 선생님이 타일러 보기도 하고 야단을 치기도 했지만 그 때뿐이었습니다. 에너지가 넘쳐 잠시도 가만이 있지를 못했지요.  충동적인 행동 때문에 때로는 위험한 상황에 놓였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선생님과의 상담도 여러차례 진행되었고 급기야 큰 병원 소아정신과에 가서 아이의 상태에 대해 진단을 받았는데, 그 때만해도 생소했던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소견이었습니다.



 

 

 

ADHD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 장애)란 무엇일까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네이버)




ADHD 아동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보이는 학업이나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과 부모나 교사로부터의 부정적인 평가나 처벌에 기인되어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의 부족, 내적인 우울감이나 좌절감 같은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은 여러 가지 습관화된 충동적인 행동패턴이나 자기조절능력도 떨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DHD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만, 약물 치료 뿐아니라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주실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ADHD 아동을 위한 아동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꿈나무 교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구정신보건센터에서는 관내 초등학생 중 ADHD로 인해 학교생활 및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를 통해 사회적 적응능력 배양하고 미술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그림을 그리고 발표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꿈나무 교실>은 2011년 8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매주 수요일 두 시간씩 서대문구 정신보건센터 프로그램실(서대문 보건소 별관 '우리들' 4층)에서 진행되며, 미술치료사 손혜경 선생님과 함께 데깔코마니, 구슬끼우기, 거울만들기 등 다양한 미술 활동을 합니다. 2012년에도 진행될 예정이며 대상과 일정은 조정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동 및 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진 ADHD아동들에게 <꿈나무 교실>의 미술치료가 아이들의 감정표현, 자기이해 및 집중력 향상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아이들의 푸른 꿈이 무럭무럭 자라길 기대합니다.



 문의 : 서대문구정신보건센터 (02-337-2179)




사진제공 : 네이버, 다음, 서대문구 정신보건센터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