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밤 굽는법, 뚝배기 군밤 만들기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20. 10. 26. 13:00

밤 굽는법, 뚝배기 군밤 만들기


밤은 제철이 9월에서 12월입니다. 밤은 생으로도 먹고 반찬의 부재료로, 빵, 떡 재료, 통조림 등등 여러 모로 널리 응용되고 있어요. 고급 식재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제사상에도 꼭 올라가는 식재료입니다.

 

밤의 효능으로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많아서 항노화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밤을 고르는 법은 알이 굵고 도톰하며 윤이 나는 갈색이 좋아요. 밤 보관법은 비닐 봉지에 밀봉하여 0~-1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밤을 굽는 법은 다양한데요. 오늘은 뚝배기를 이용하여 군밤을 만들어 볼게요.

 

재료 밤 25개 정도

 

 

친한 친구가 시골에서 가져온 밤을 제게 나눠줘서 밤을 굽게 되었네요.


주워온 밤이라서 크기가 들쭉날쭉하네요.

 

 

먼저 군밤을 구우려면 껍질을 약간 잘라주어야 튀지 않고 잘 구워진답니다. 꼭 이렇게 껍질을 조금 잘라주세요!

 

 

밤을 앞뒤로 조금씩 잘라주세요. 도마에 놓고 칼로 잘라주면 안전해요. 자를 때 손으로 들고 자르면 위험합니다!!

 

 

자른 밤의 단면입니다. 밤이 아주 싱싱하지요?

 

 

그 다음, 뚝배기에 밤을 넣고 아주 약한 약불에서 구워줍니다.

 

 

뚝배기 뚜껑을 닫아주세요. 뚝배기는 보온성이 좋아서 은은하게 밤을 잘 익혀줍니다.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이 없으신 분들이 만들기 좋은 군밤 레시피입니다.

 

 

뚝배기 뚜껑을 열어봤어요. 밤에서 자체 수분이 나와서 밤 껍질 부분에 물방울이 맺혀 있네요.

 

 

10분에 한번씩 집게로 아래 위로 뒤집어 주세요. 총 30분을 익혀주세요.


시간은 가정마다 가스레인지 화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밤의 크기나 갯수에 따라서도 익는 속도가 다를 수 있답니다.

 

 

구워진 밤은 까맣게 군데군데 껍질이 타 있어요. 다 익으면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채로 5분간 뜸을 들입니다.

 

뚝배기는 뜨거움이 오래가서 잔열로도 더 익어요.

 

 

짠!! 뚝배기 군밤이 완성되었습니다.


 

집에서도 손쉽게 군밤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뜨거우니까 조금 식혔다가 껍질을 까는게 좋아요.


 

포슬포슬하게 잘 익었죠? 저는 개인적으로 찐밤보다는 군밤 맛을 더 좋아해요.

 

코로나19는 면역력을 기르면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밤입니다. 제철음식이고 면역력에도 좋은 밤 많이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