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호호 홍제 마을활력소 '주민들이 중심이 되는 공간'
여러분의 이웃주민이 누군지 아시나요?
이웃 주민들끼리 하하호호 하는 모습, 요즘의 생활문화에선 상상하기가 힘들죠.
그런데 말이죠.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는 주민들의 건강증진도 도모하고,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이 오픈했습니다. 하하호호 홍제 마을활력소라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홍제천 도시활력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서대문구 자전거보관소의 공간 일부를 활용해 홍은사거리 부근에 조성되었습니다.
하하호호 홍제 마을활력소라는 공간 명칭은 건강생활 실천과 주민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의 조성 목적을 살리고 주민이 널리 알 수 있도록 누구나 친숙하게 느껴지는 명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서대문구민 대상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고 '웃음 넘치고 즐겁고 건강한 소통공간'이라는 의미입니다.
홍제 마을활력소는 서대문구 자전거보관소의 공간 일부를 활용해서 조성되었습니다. 자전거 보관소도 주민들을 위한 시설이지만 홍제 마을활력소 또한 주민들을 위한 시설입니다.
운영은 구청에서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서대문구 지역주민들이 중심이 되는 시설입니다.
하하호호 홍제 마을활력소의 구조도입니다.
안내데스크와 상담실, 그리고 건강을 위한 공간과 모임 활동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모임 활동 공간으로 쓰이는 다목적실의 경우 매주 월, 수, 금요일에는 건강실천프로그램이 운영되고, 화요일과 목요일은 대관을 통해 각종 모임활동 공간으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서대문구민이라면 누구나 다목적실 대관이 가능하며, 신청서 작성 후 매주 화요일 혹은 목요일에 대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억력 키움터라고 해서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두뇌와 각종 신경들의 활동을 도모하는 공간도 있습니다. 주로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인데요. 간단한 게임을 통해 신경 반응 속도를 체크하고 건강상태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마을활력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만 운영되니, 이 부분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안내데스크를 만나게 됩니다.
다목적실 이용 시 혹은 건강 관련 각종 프로그램 체험 시 안내데스크의 안내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활력발전소 전체는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안내데스크 바로 옆에는 상담실이 있습니다.
이는 건강 관련 프로그램 참여 후, 자신의 건강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상담을 받는 공간인데요. 내 몸의 상태가 어떤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확인된 건강 상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코치를 받는 공간입니다.
옴니핏 측정기라고 해서 스트레스 측정을 비롯해 몇가지 건강 관련 검사를 진행하는 검사기입니다. 이 검사기를 통해 간단한 건강 진단을 받고, 만약 진단 결과 주의해야할 항목이 있을 경우 서대문구보건소에서 상담전화를 받게 됩니다.
즉, 스트레스 지수가 지나치게 높게 나왔다거나, 그 외 다른 검사 항목에서 결과가 우려스러울 정도로 좋지 않게 나올 경우 보건소에서 상담전화가 오게 되며, 보건소 담당자와도 건강 개선을 위한 코치를 받게 됩니다.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 속에서 완전하게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나만의 방식으로의 힐링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내 건강도 지켜나가는 것도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안내데스크 맞은편에 위치한 다목적실입니다.
다목적실은 총 두 곳입니다. 하지만 두 개의 다목적실 사이에 있는 블라인드를 거둬내면 하나의 다목적실처럼 이용이 가능하고, 반대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행사의 취지, 규모에 따라 때로는 두 개의 다목적실을 구분해서 때로는 하나로 통합해서 자유자재로 이용이 가능하니까요. 대관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기홀입니다.
VR체험관인 기억력 키움터 이용이나 전문가의 상담을 위해 대기하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안내데스크와 기억력 키움터를 이어주는 대기홀에는 이처럼 건강과 관련된 정보가 벽면에 한가득 부착되어 있습니다. 오며가며 한 번씩 읽어보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유익할 만한 정보니까요. 자세하게 꼼꼼하게 읽어보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을 위해, 내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 오며가며 건강에 대한 정보를 익히는 것도 좋으니까요. 꼭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마을활력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어르신들을 위해 각종 신경 반응 검사를 진행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주로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내 몸의 반응 속도는 어떠한 지, 뇌 활동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지 등 건강과 관련되서 몇 가지 항목을 확인합니다.
검사 측정 전 안내데스크에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데이터가 입력되어 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검사를 받는 사람의 건강 상태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단한 VR게임을 통해 내 몸의 신경 반응 속도가 어떤지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다양한 게임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VR체험을 통해 신경 반응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나의 신경 상태가 어떠한 지를 체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VR체험 형태로 운영되는 기억력 키움터는 월, 수, 금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야외테라스입니다.
바깥 바람도 쐬면서 자유롭게 대화도 나누고, 휴식도 취하는 공간이지만 자동차 소음이 매우 심해 소음 차단막 공사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개방한다고 하네요.
어떠셨나요?
아직은 이 시설이 다소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하호호'라는 명칭도 생소할 수 있고요.
이곳에서 잠시나마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웃음 넘치고 즐겁고 건강한 소통 공간에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웃음꽃도 피우며 건강도 체크해보세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공간시설의 명칭처럼 여러분의 오늘 하루도 '하하호호' 웃는 일이 많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