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를 위한 모유수유, 가족의 관심이 중요 - 세계 모유수유주간 맞이! 본문

우리 아기를 위한 모유수유, 가족의 관심이 중요 - 세계 모유수유주간 맞이!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1. 7. 27. 11:18

    우리 아기를 위한 모유수유,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가족의 관심!



엄마의 젖을 먹으며 웃는 아이와 눈을 맞추고 미소 짓는 어머니의 모습만큼 성스럽고 아름다운 것은 없습니다. 매년 8월 1일 ~ 8월 7일이 모유수유주간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러나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 참여가 점점 늘어나면서 그만큼 모유를 먹는 아기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어요. 모유는 신이 어머니에게만 허락한 특권이요, 아기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뿐만 아니라 엄마와의 사랑의 교감을 할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통로 랍니다.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족의 관심과 사회의 배려가 함께 있어야겠죠? 오늘은 TONG과 함께 모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에게 가장 좋은 음식 – 엄마의 사랑, 모유


엄마 젖만큼 아기에게 좋은 것은 없습니다. 아기에게 무엇으로도 비교할 수 없는 안정감을 주고 건강함과 더불어 면역력과 고른 영양 공급을 해주지요. 또 엄마의 몸에도 모유수유만큼 좋은 것은 없답니다. 산후 비만과 산후 우울증을 방지해주고 산모의 건강회복에도 커다란 도움을 주지요. 그야말로 엄마와 아기를 위한 최고의 선택은 바로 ‘모유수유’ 랍니다. 실제로 모유수유 아기들은 인공영양아 보다 설사나 기타 위장장애 또는 호흡기 감염에 적게 걸려요. 모유에 함유된 비피더스가 아기의 장에 특수한 세균이 자라도록 하며, 기타 해로운 세균의 성장을 막아주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모유 안에는 여러 종류의 항감염물질들이 있어서 각종 바이러스 감염률을 낮춰줍니다. 뿐만 아니라 어머니가 접촉한 적이 있는 병에 대하여 아기를 보호하는 항체가 포함되어 있어요.








모유가 아기에게 주는 사랑


모유에는 아기의 면역계, 신경계, 피부계 등 여러 기관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성장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당 분해 효소, 지방 분해 효소 등의 소화 효소와 기타 중요한 효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미숙한 소화 능력을 가진 아기를 보호해주지요. 이런 이유로 모유수유 아기들은 영아돌연사증후군의 빈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예방접종에 대한 반응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모유수유를 한 아이들은 잇몸과 치열의 발달 상태가 양호하여, 성장과정에서 치과 문제의 발생율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모유수유는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지능 발달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아이에게 이렇게 좋은 모유수유!!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마에게도 좋은 모유수유


산모에게 모유수유가 좋은 점을 말씀 드리자면 엄마가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기간에 옥시토신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자궁을 수축시키고 출산 후 출혈을 멎게 해줍니다. 따라서 출산 직후에 바로 모유수유를 시작하고 자주 계속 먹이는 일이 매우 중요하지요. 모유수유 시 칼로리 활용률이 높아 산후 비만의 회복이 빠르고 출산 후 우울증 발생률도 적어진답니다. 건강 회복 속도도 모유수유 산모들이 훨씬 빠르지요. 또한 아기의 영양 공급을 위하여 별도로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요. 한밤중에도 젖을 줄 수 있고 외출시에도 분유를 타기 위해 챙겨야 번거로움이 없죠. 또 엄청난 분유값 역시 들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엄마와 아기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며 함께 건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골고루 균형 있는 식사면 OK -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성인 여성은 보통 하루에 2000~2200kcal를 섭취해야 합니다. 모유수유 중이라면 이에서 약 500kcal가 더 필요하므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칼슘,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또 갈증이 날 때마다 수시로 수분을 보충하며 물, 과일, 우유, 수프 등을 틈틈이 먹어야 합니다. 또 신선한 야채, 과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순으로 음식을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몸매가 망가진다고 모유수유를 꺼린다는 엄마들이 간혹!! 있는데, 이건 정말 잘못된 생각이에요. 아이와 산모의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모유수유 뿐이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유수유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산후 보양식으로 각광 받는 잉어탕이 있습니다. 잉어탕은 산후 빈혈을 예방하고 자궁에 고인 혈액을 배출해 주는 보양식이며, 또한 젖의 분비를 촉진해서 젖이 잘 나오도록 도와준답니다. 잉어에는 아르기닌과 히스티딘 등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바느 탄수화물은 물론이고 소화에 필요한 비타면 B1도 풍부하답니다. 삼계탕 역시 산모에게는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닭고기는 피를 보충해주어 산모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그래서 젖이 잘 나오도록 해주죠. 이 밖에도 카로틴과 비타민C, 철분과 요오드가 풍부한 시금치와 산후조리에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음식 미역국도 산모의 건강과 모유수유를 챙기는 대표적인 음식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유수유 중인 산모가 피해야 할 음식도 있어요. 술과 담배는 아이에게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식품입니다. 절대!! 수유 중엔 먹어서는 안되죠. 실제로 술을 먹고 모유수유를 한 산모 때문에 아기가 사망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담배와 술은 절대로!! 금연 금주 하세요. 또 콜라와 커피, 홍차, 초콜렛등은 카페인 때문에 아기가 잠을 안자고 보채게 만드는 음식이에요. 또 생강, 마늘, 고춧가루등 향신료가 강한 음식은 모유의 맛을 강하게 만들어서 아이에게 해롭습니다. 식혜와 꿀, 인삼은 유선을 자극해서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음식이에요. 모두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대문 모유수유주간 행사 - 제3회 탁틴맘 모유수유골든벨



모유수유는 엄마 자신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남편, 부모님 등 가족의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서대문구에서는 모유수유주간을 맞아 즐거운 행사를 준비했어요. 퀴즈로 알아보는 모유수유상식! 모유수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선물도 푸짐하게 받아가는 시간, <제 3회 탁틴맘 모유수유 골든벨>을 소개합니다. 골든벨을 울린 1등에게는 브라이텍스 카시트, 2등에게는 숲소리 친환경 장난감 ‘하얀물개놀이하우스’ 3등에겐 한경희생활과학 아기전용스팀청소기 등 푸짐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가 부탁 드릴게요^^ 우리 아기에게 가장 좋은 선택, 모유수유에 대해서도 배우고 선물도 받는 1석2조의 시간 되세요^^ 자세한 안내는 서대문구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 서대문구청 홈페이지, 모유수유주간 행사안내 바로 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세계모유수유주간 맞이, 모유수유골든벨>


* 일 시 : 2011년 7월 30일(토) 오후 3:30~5:30
* 장 소 : 서대문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
* 대 상 : 임신부 부부(임신부와 남편) 40쌍
* 참가비 : 5천원

(참가비는 아동⋅청소년 인권보호캠페인에 전액 기부됩니다)








우리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제대로 할 수 있기 위해선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모유수유를 성공하기 까지는 엄마가 참 많이 힘들거든요. 유선이 자리잡기 위해선 엄청난 고통이 따른다고 해요. 그것을 견디면서 까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려는 이유는 단 하나,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우리 아기를 위해서 입니다. 그러니 엄마들이 좀더 안락하고 편하게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따뜻한 배려를 해주세요. 엄마와 아기가 아주 많이 행복한 나라, 대한민국의 내일을 꿈꿔봅니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