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우리나라의 외식문화가 발달하고 광우병, 구제역 등 가축질병이 늘어나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수입 농산물이 마구 쏟아지는 개방화 시대에 원산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고조되고 있지요. 이 때문에 원산지표시는 시민고객에게 식재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음식점에서도 고객과의 신뢰형성을 통한 안심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에 서대문구는 관내 원산지표시가 잘 되어있는 업소를 소개하여 잘 된 업소는 더욱 칭찬하고 아직 미흡한 업소들은 독려하하고자 합니다.
짜잔~! 거북이집을 소개합니다. ^ㅇ^
업소명 : 거북이집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188-1
외부과 내부의 모습입니다. 참 깔끔하죠?^^
쌀, 배추김치 원산지 표시
거북이집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원산지 표시가 눈에 띄었어요. 의무표시 품목인 쌀(국산), 배추김치(국산)이라고 표시되어있죠?
우리업소는 '원산지표시 자율확대'이행업소 입니다
서울시에서 자율확대표시 참여 우수업소를 선정하여 게시판을 지원하였습니다. 거북이집도 자율확대표시 참여 업소로서 의무품목 6가지 외에 사용하는 재료 중 자율확대 표시 품목도 잘 표시해 놓았습니다.
메뉴판 원산지표시
메뉴에 있던 한우육회(국내산 한우)와 갈비찜(돼지고기:미국산)입니다
영업장 면적이 100m 이상인 업소는 게시판뿐만 아니라 메뉴판에도 원산지표시를 해야 하는데요 거북이집 또한 메뉴판에도 잘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입산 쇠고기는 수입국가명을 표시하는데요, 국내산 쇠고기의 경우에는 "국내산"원산지 표시뿐만 아니라 식육의 종류(한우, 육우, 젖소)도 함께 표시해야 합니다.
냉장고 식육 원산지표시
냉장, 냉동고에 식육(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을 보관할 경우 냉장고 표면에 사진과 같이 원산지표시를 해야합니다.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이렇게 손글씨로 써도 깔끔하죠?
식육원산지 증명서
식육의 경우 원산지를 증명할 수 있는 도축검사증명서, 등급판정서, 수입검사필증, 거래명세서 등을 6개월간 보관하여야 합니다.
만약 원산지 또는 식육의 종류를 허위로 표시한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및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원산지 또는 식육의 종류를 표시하지 않거나 표시방법을 위반한 경우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조금은 귀찮은 일일지도 모르지만 매일 영업개시 전 1분을 투자해 이런 일로 불이익을 당하는 업소가 없기를 바랍니다.^^
찾아오시는 길
정직한 원산지표시제!
소비자에게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를 줌으로써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영업주들도 소비자와의 신뢰형성을 통해 매출향상을~!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