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일상생활tip]특별한 만남과 어울리는 와인, 좋은 와인 고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서대문TONG 2013. 12. 6. 13:19

 

특별한 만남, 와인과 함께,,♥



2013년의 12월은 유독 바쁘시죠? 송년회, 동창회, 연말연시 파티 등 다양한 모임에 참석하셔야 하잖아요! 또한 크리스마스가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과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이벤트를 준비하시느라 바쁘시죠~! 

최근에는 홈파티도 많이 하면서 와인을 즐기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어떤 와인을 골라야 하는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마트에 가도 나라별로 종류도 너무 다양하고 어떤 와인이 나에게 딱 맞는지 고르기 힘들더라구요! 실제로 전세계의 와인은 10만 종이나 되고 국내 유통되는 와인만해도 8천 종이라고 하네요! 이렇게나 다양한 와인 중에서 좋은 와인이 무엇인지 소소한 생활 tip을 알려드릴게요~^^*





상대방의 기호를 파악하는 센스!


1. 레드 VS 화이트 VS 로제
2, 드라이(Dry)한 맛 VS 스위트(Sweet)한 맛
3. 가볍고, 연한 맛 VS 무겁고, 진한 맛

4. 신맛의 정도

5. 떫은맛의 정도


상황에 따라 와인의 종류를 고르는 센스!



* 축하, 생일, 기념일 등 특별한 모임에는 샴페인!
: 프랑스 샴페인 지방에서 만드는 대표적인 스파클링 와인으로 마개가 빠질 때 나는 '뽁!'소리와 흰 거품이 특징인 술이에요. 축하연을 할 때 대표적인 와인이죠! 즐거운 파티에서는 샴페인을 터트리며 분위기를 고조시켜보세요^^*
  

* 사랑하는 연인과 로맨틱한 만남에는 리슬링!
: 리슬링은 독일을 대표하는 와인으로 동부 유럽, 프랑스의 알자스 등에서 생산되며, 전 세계적으로 최고급 포도주로 알려졌어요. 대표적인 화이트 와인 품종으로 상쾌한 사과향과 복숭아향이 기품이 있고, 달콤해서 연인과의 데이트에 꼭 알맞은 와인이라고 합니다. 

* 울적한 날에 어울리는 시라!
: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 주로 재배하는 품종으로 색깔이 진하고 타닌이 많아서 묵직한 남성적인 와인이에요. 알코올 도수가 15도가 넘는 경우가 많은데, 울적한 날에는 숙성이 잘 된 시라를 드시면서 농축미를 즐겨보세요.

* 가격대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칠레산 와인!
: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와인은 칠레 와인이 좋아요. 마트에 가서도 쉽게 구할 수 있죠. 특히 기념일에 상관없이 집에서 가볍게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인 것 같죠^^?

와인을 제대로 고르는 방법! 3가지!

와인을 처음 볼 때 색을 살펴보세요! 와인의 색을 보석에 비유하듯 투명하고 깨끗한 색을 띄는 와인이 좋은 와인이랍니다! 

레드 와인의 경우에는 색이 붉고 반짝반짝 빛이 나 보이면 좋은 와인! 화이트 와인의 경우에는 투명할 수록! 더 좋은 와인이에요. 황금색  또는 초록빛을 띄는 담황색이어야 하구요. 특히 와이트 와인의 색을 볼 때에는 눈높이까지 잔을 들고 살펴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와인의 향이 좋을 수록 그 맛도 좋겟죠? 와인의 향을 맡는 방법은 잔을 살짝 흔들어서 맡는 것이 좋아요. 더욱 정확하게 음미하려면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만약에 와인에서 곰팡이 냄새가 나거나 나무 냄새가 난다면 코르크 마개가 변질되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와인을 한 모금 머금었을 때 느껴지는 맛에 따라 좋은 와인인지 알 수가 있다고 합니다. 다들 와인은 달아야지 좋다고 생각하는데 와인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맛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쓴맛이나 신맛이 난다고 하여 좋지 않은 와인이라고 생각하시면 아니아니 아니되요~! 


화이트 와인단맛과 신맛이 함께 나고 레드와인닷만과 신맛 그리고 떫은 맛이 나야지 좋은 와인이라고 하네요! 이런 떫은 맛을 나게 하는 것이 탄닌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탄닌은 포도 껍질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에요. 그래서 숙성된 지 오래되지 않은 와인의 경우 탄닌의 맛이 좀 더 강하답니다.




또한 와인은 드시고 난 뒤에 중요한 것이 보관하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와인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베란다에 두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런데 와인 보관의 최대의 적은 햇빛이라는 사실! 특히 포도주나 백포도주는 햇빛에 쉽게 상한답니다. 그러니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와인을 10도 정도 눕혀서 보관하면 와인에 산소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와인을 고르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로맨틱 데이트, 즐거운 파티에 빠지지 않는 와인!

좋은 와인을 골라 특별한 시간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