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서대문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3년 지역커뮤니티 11개팀의 성과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지역사회에서 활동한 커뮤니티 단체들이 1년 동안의 활동내용을 영상으로 편집하여 커뮤니티 대표나 회원들이 발표를 한 것이지요.
열한개 팀의 발표를 들으면서 각 단체가 각 분야별로 지역사회를 위하여 꾸준히 활동해온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럼 커뮤니티의 운영성과 발표를 사진으로 만나보실까요?
<삼삼오오 서대문여성리더> 커뮤니티는 서대문여성리더 네트워크 및 여성정책을 제안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역에서의 활동과 그동안의 관점 변화를 소개하였습니다. (<삼삼오오 서대문 여성리더> 커뮤니티 발표자는 사진을 찍지 못하였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신통방통 청소년 코칭> 커뮤니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똑똑똑! 마음의 문을 열어봐’라는 주제로 활동하는 과정을 영상을 통하여 발표하였습니다.
☞ <함께하는 아이사랑> 커뮤니티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하여 회원들이 ‘함께 하는 아이사랑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관심을 이끌어내게 하였는데 많은 부분이 공감되었지요. 어떤 일이 있어도 아동학대가 있어서는 안되며 아이 사랑은 가정, 학교, 사회에서 다 같이 이루어져야 하겠지요.
☞ <사랑나눔 자원봉사센터> 커뮤니티는 회원들이 바리스타 양성 교육을 받으며 꿈꾸는 엄마로서의 행복을 여러 사람들과 나누며 지역 사회를 위하여 봉사하는 단체랍니다.
☞ <평화의 등대지기> 커뮤니티는 밝은 문화조성과 여성의 역량 강화를 통한 폭력 없는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취지 아래 매월 독서토론과 폭력 예방 캠페인, 저자 초청 강의, 마음을 나누는 시 쓰기, 관내 유치원생을 위한 인형극 공연등을 하면서 보낸 1년의 활동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 <사랑의 약손>커뮤니티는 어르신들의 마음까지 따스하게 해 드리기 위하여 기체조 및 약손 봉사활동을 펼친 활동내용을 소개하였는데, 활동 소개가 끝난 후 참석자들과 함께 기체를 하여 팀의 활동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서대문지역문화 활동가> 커뮤니티는 관내 어린이들과 함께 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서대문구에 있는 역사현장과 문화 체험을 하여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봅니다.
☞ <인왕산 사랑하기>커뮤니티는 서대문구의 자랑인 홍제천과 인왕산을 제대로 알리기 위하여 회원들이 지역주민들에게 홍보하며 주민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 <맘&테라피>커뮤니티는 그림으로 마음을 알 수 있는 미술심리치료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 <서대문 주민 참예예산모임>커뮤니티는 서대문주민참여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하고 있으며 서대문구의 예산 분석활동에 참여 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제시를 하면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서대문 희망네트워크>커뮤니티는 쓰리권(나의 인권, 너의 인권, 우리의 인권)을 위하여 인권 공동체를 만들어가기위한 1년 동안의 여러 활동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 부대행사로 바라스타 체험 및 시음을 하였으며 다문화 가정 엄마들의 활동모습과 아이들의 사진이 전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벽화 작업을 한 사진도 생동감 있게 전시되었답니다.
지역사회를 위한 일들을 각 단체의 회원들이 애정을 갖고 활동한 내용들을 발표자의 설명을 듣고 영상으로 보면서 작은 힘이 모여 큰 성과를 낸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지요. 내년에는 이 단체들이 더욱 발전하여 행복한 서대문구를 만드는 데 앞장서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답니다. 서대문지역 커뮤니티 단체들 모두모두 파이팅!!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