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 [가스안전교육]
안전한 가스사용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날씨도 제법 쌀쌀합니다. 특히 올 겨울은 한파에 영향을 주는 북극 얼음 면적이 관측 이래 최대로 줄어들어 강추위가 들어닥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월동 준비를 어느 때보다 더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옷장속에 깊이 넣어둔 두꺼운 옷을 꺼내입어도 추운 날씨! 더불어 난방, 온수 등을 위한 가스 사용량도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그런데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나기를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가스보일러와 순간온수기 사용에 따른 일산화탄소 중독방지를 위한 가스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몇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을 서대문 TONG이 알려드릴게요!
가스안전 꼭! 확인하세요!
■ 급․배기(환기) 막힘여부 확인
빗물이나 바람이 들어온다고 환기구나 배기통을 천이나 비닐 등으로 막으면 폐가스(일산화탄소)가 실내로 유입되어 중독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니, 환기가 잘 되도록 하셔야 합니다.
※ 목욕탕 등 환기가 불량한 장소에서 온수기를 사용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 배기통 이탈여부 확인
보일러 사용 전에는 반드시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꺽인 곳은 없는지, 배기통 안에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보일러 점검은 전문가에게...
보일러에서 과열, 소음, 진동, 냄새 등 이상이 발생하면 보일러를 끄고 보일러 제조사(A/S센터)나 시공사에 연락하여 점검 받은 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것만은 꼭!
가스불을 켜기 전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합니다.
사용중에 바람이 불거나 국물이 넘치면 불이 커질 수 있으니 자주 살펴봅니다.
비눗물 등으로 호스ㆍ배관 등의 이음부위에 가스가 새는지 수시로 점검합니다.
(방울이 생길 경우 가스가 새는 것임)
가스레인지 부근에 식용유, 고무장갑 등 가연성 물질을 두지 말고, 가스를 사용한 후 가스레인지 코크와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급니다.
가스보일러는 환기구나 배기통이 막혀 있는지 틈틈이 확인합니다.
가스가 샐때는...
연소기 콕, 중간밸브, 용기밸드(도시가스의 경우 계량기에 부착된 밸브)를 잠급니다.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충분히 합니다.
(선풍기 또는 환풍기를 틀면 전기스파크가 점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스를 공급한 업소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합니다.
이럴때는 이렇게...
이사 등에 따른 가스시설의 철거 및 설치는 판매업소(도시가스는 해당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조치합니다.
LP가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업소와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계약을 체결한 판매업소에 안전점금을 요구합니다.
■ 가스보일러ㆍ온수기의 CO(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내부가 막혀 있거나, 구멍이 갈라져 있으면 보일러에서 연소된 배기가스가 외부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실내로 유입되어 CO 중독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개선하도록 합니다.
배기통이 없는 개방형 가스온수기는 환기가 양호한 장소에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 이동식 가스연소기의 화재ㆍ폭발사고 예방
너무 큰 불판을 사용하거나, 2개 이상의 연소기를 연결해 사용하면 폭발할 수도 있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추운 날씨에 가스가 잘 나오지 않는다고 부탄가스용기를 화기로 직접 열을 가하거나 뜨거운 물에 넣지 않도록 합니다.
부탄가스용기는 화기 근처에 보관하지 않도록 하고, 사용한 부탄가스용기는 소각하지 않도록 합니다.
■ 무단 굴착공사로 인한 가스누출ㆍ화재ㆍ폭발사고 예방
지하 터파기 등의 굴착공사자는 공사 전에 가스안전공사에서 운영하는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에 신고하여 굴착공사 예정지역에 도시가스배관의 매설 유무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굴착공사 예정지역에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경우에는 굴착공사 시행시 도시가스회사 직원 입회하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작업하도록 합니다.
"에이~!! 괜찮겠지" 하는 이런 생각은 하지 말아주세요. 미리미리 준비하고 철저한 점검을 통하여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또한 행복한 겨울을 보내길 기원합니다.
익숙한 일이라도 자만하지 말고 안전의 원칙을 꼭 지켜주세요!
안전 앞에 늘 겸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