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무료 어르신 틀니] 서대문구보건소에서 2013년 어르신 무료틀니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서대문TONG 2013. 1. 2. 11:40

[무료 어르신 틀니] 

서대문구보건소에서 

2013년 어르신 무료틀니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는 오복중의 하나로 일컫을 만큼 치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많은 치아가 상실되어 많은 어르신들이 고통을 받고 있으나 틀니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많은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대문구 보건소에서는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의료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노인무료틀니 사업을 추진합니다. 희망자를 신청받아 보건소에서 1차로 전신건강 및 구강상태 검진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여 서대문구 내 치과에서 무료로 틀니 시술을 받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선정기준은 신청한 어르신 들 중에서 치아가 없는 순서로 우선 선정됨을 알려드립니다.


* 선정방법 : 보건소 구강보건실 신청 → 구강검진 → 자격확인(사회복지과) 및 최종선정 → 지정치과에서 시술

* 문 의 : 구강보건실(☎ 330-1846) 또는 의약과 의무팀(☎ 330-8929)


어르신 틀니 이렇게 사용하세요! 내꺼


1. 틀니는 자연치아와 다릅니다.

틀니는 이물감이 크고 씹는 힘 또한 자연치와는 크게 감소되며, 특히 자연치가 없는 경우 틀니가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틀니를 입안에 넣을 때는 무리한 힘을 가하시면 안됩니다.

억지로 힘을 줘서 넣을 경우 부분틀니의 고리부분이 느슨해지므로, 식사 시에 틀니가 움직이게 됩니다.


3. 틀니가 느슨하거나 입안에서 움직일 경우, 치과에서 틀니를 조정하셔야 됩니다.

잇몸틀(치조골)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틀니가 맞지 않을 경우, 계속 사용하게 되면 남아있는 치아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됩니다.


4. 식사 시에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 치과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환자분들의 경우 집에서 아픈 곳을 직접 조정하시기도 하는데, 그렇게 하시면 틀니사용 자체를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5. 틀니를 닦으실 때 치약을 묻혀서 닦으시면 안됩니다.

치약을 사용하면 틀니가 많이 닳게 되므로 틀니 전용세제나, 주방 세제(퐁퐁 등)로 닦으셔야 하며, 절대 삶으면 안되며, 때가 많이 묻은 경우, 치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6. 틀니를 떨어뜨리시면, 깨질 수 있습니다.


7. 밤에 주무실 때는 빼고 주무셔야 됩니다.


8. 틀니를 보관하실 때에는 물에 담가두셔야 합니다.


좀 더 많은 어르신들이 무료틀니의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