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열린공간 서대문] 2012년 보건사업 종합평가 결과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서대문TONG 2012. 12. 18. 13:21

[열린공간 서대문]

2012년 보건사업 종합평가 결과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었습니다.

 

2012년에도 우리 서대문 보건소는 구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방문보건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난임부부를 적극 지원하였으며, 간접흡연 피해 방지 조례를 제정하였고, 필수예방접종 지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열심히 뛰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여 전국 16개 시ㆍ도 및 230개 시ㆍ군ㆍ구를 대상으로 보건사업 5개 분야를 종합평가한 결과 서대문구가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었습니다. 

5개 분야 17개 세부지표로 이루어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이런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분야

- 건강서비스 및 금연사업

- 맞춤형 방문 건강 관리

- 모자 보건

- 암 및 구강관리

- 정신보건

- 치매관리

 

맞춤형방문 건강관리, 난임부부 시술지원율, 감염병 관리실적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실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고, 특히, 맞춤형방문 건강관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2007년부터 맞춤형 방문 건강 관리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건강보험료 부과 하위 20% 가구 등 대부분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적 사회적 수준 또한 극히 취약한 가구를 대상으로 사업 전문인력 14명(간호사 및 물리치료사)이 직접 생활터를 방문하여 이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뇌졸중, 암 등 만성질환으로 건강문제가 심각하고 조절이 잘 되지 않아 합병증 등의 위험성이 있는 대상자에 대한 집중사례관리로 장기용양상태로의 이행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데 힘씀으로써 국가건강재정에도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뇌졸중, 암 등 만성질환관 합병증 위험성이 있는 대상자를 집중관리하고 주민들의 건강증진에 노력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저출산 대책으로 임신이 어려운 난임부부의 시술지원을 통하여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했습니다. 또, 45개소와 표본 감시 의료기관 35개소를 운영해 감염병 발생 감시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고 구민들의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서대문구 보건소 홈페이지(http://health.sdm.go.kr)에 방문해 주세요.

보건소의 다양한 소식을 볼 수 있습니다.^^ 

 

2013년도에도 노령화, 저출산, 도시화에 따른 건강위험 요인으로부터

구민을 보호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서대문구 구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