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상설염도측정코너][짠음식많이먹으면] 서대문구보건소에서 상설염도측정코너를 운영합니다!

서대문TONG 2012. 8. 8. 11:05

[상설염도측정코너][짠음식많이먹으면] 

서대문구보건소에서 상설염도측정코너를 운영합니다!


식사를 할 때 음식이 싱겁다며 소금을 팍팍 뿌려서 드시는 분들 간혹 계신데요..


이 소금에는 나트륨이 가장 많은데, WHO(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나트륨 섭취량 2,400mg(6g) 증가할 때 마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이 증가하고 각종 심혈관질환(심장질환, 뇌졸등 등)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등 위험한 질병들이 당신을 위협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소금을 평소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었을까요? 궁금하지 않으세요?

우리집에서 먹고 있는 국(물)을 약간 담아서 서대문 보건소로 오시면 염도측정 및 상담을 해드립니다. 부담없이 오셔서 우리가족의 나트륨을 줄이고 Go, 건강올리고 Go!!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장   소 : 보건소 6층 영양상담실

-> 대   상 : 주민 누구나(고혈압, 당뇨병 질환자 우선)

-> 운영시간 : 2012. 8~12월, 월~금, 10:00~1700

-> 방    법 : 우리집 국 종이컵 1/2분량 담아서 사전예약 후 보건소로 방문

-> 내   용 : 우리집 국 염도측정, 가정에서 실천가능한 나트륨 줄이기 방법 알림

-> 문의 및 사전예약 : 보건소 6층 영양상담실(☎ 330-8597)


염도 측정 결과에 따라 아래와 같은 판정결과지를 나누어 드립니다. 과연 우리집은 얼마나 짜게 먹을까..



이렇게 국 염도를 측정하고, 우리가 가정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나트륨 줄이기 방법과 채소과일섭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양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나트륨은 김치를 비롯해 간장, 젓갈, 된장, 고추장 등의 염장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육류에도 나트륨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는데, 우리가 주로 먹는 햄, 소시지, 치즈, 달걀 등도 나트륨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외에도 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베이컨, 케첩, 칠리소스, 겨자 등에도 나트륨이 들어 있고, 우리가 "짠 음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냉면, 빵 등에서도 나트륨이 적지 않게 들어 있답니다.



소금 섭취도 줄여야 되지만 그보다는 나트륨이 들어있는 음식과 식품에 대한 정보를 좀 더 꼼꼼히 따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상설염도측정코너 운영으로 나트륨 과다식품에 대한 

염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싱겁게 먹기를 실천하면, 

여러분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민여러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