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2013년 예산편성을 위한 동별회의를 다녀와서(홍은1동) 본문

[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2013년 예산편성을 위한 동별회의를 다녀와서(홍은1동)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 7. 20. 02:16

[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2013년 예산편성을 위한 

동별회의 개최 (홍은1동)

 

7월 18일 (수) 오후 6시 30분에 <주민과 함께 하는 서대문구 2013년 예산편성을 위한 동별회의>가 홍은 1동 주민센터 강당에서 있었습니다.

이번 회의는 ‘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는데요.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주민참여예산제 - 시민참여 확대로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높이기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에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시민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에 대한 시민 통제를 통해 책임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지요.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2011년 9월부터 의무화되었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사전)

 

주민참여예산제를 위한 서대문구의 노력

- 주민참여예산학교, 강사양성과정, 동별 지역회의 개최

우리 서대문구는 지난 연말 2012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일반회계 예산 가운데 1%에 해당하는 예산을 주민에게 맡겼는데요. 서대문구는 예산에 대한 주민들의 기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열었고, 지역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내일신문 2012년 4월 23일자) 이번 홍은 1동 동별회의에서 참여예산을 설명한 분도 예산학교 2기 수료자 박희진 님이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동별로는 지역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해당 지역에 살거나 근무하는 주민들이 실제 동네에 필요한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회의이지요.

 

제가 다녀온 곳이 바로 동별 회의입니다. 이번 동별 회의는 우리 동네에 필요한 예산, 사업을 주민이 제안하고 직접 우선순위를 정하여 2013년 서대문구 예산에 편성하고, 꼭 필요한 곳에 집행할 수 있도록 주민의 지혜를 모으고자 열렸습니다.

여러분께 현장의 모습을 전달해 드릴게요. ^^


강당을 가득 채운 홍은1동 주민들, 높은 참여의식에 박수를

6시 20분쯤 회의장에 도착을 하니 강당을 가득 메웠을 만큼 많은 주민들이 참석을 하셨답니다. 주민들의 높은 참여의식에 마음이 뿌듯해졌지요.

 서대문주민참여예산모임의 안정호 님께서 사회를 봐 주셨습니다.

 참여예산 설명회는 서대문구청에서 실시한 예산학교 2기 수료자인 박희진님께서 해 주셨는데 1%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설명을 슬라이드를 보여주면서 알기 쉽게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홍은 1동 주민이 제안한 여섯 가지 사업

 

홍은 1동 주민이 제안한 사업은 모두 여섯 가지였습니다. 한 사람이 한 가지씩 제안을 해 주셨지요.

1. 홍은중학교 초원중학교 부근 공터에 공영주차장 설치 요망

2. 홍은1동 경로당 지속사용 및 시설 개선 요망

3. 벽산아파트입구 홍은동 북한산 입구에 있는 설치물(콤퓨레샤 등)의 안전

한 보관빛 보강 요망4. 홍은동 동산의 둘레길 조성 및 정비

5. 등산로 야생화 동산에 공용 전기공급 및 홍제천의 벽화 재단장 사업

6. 홍은중앙로길의 좌회전 교통신호 시간조정 및 유턴 허용

주민 제안이 끝난 후 회의에 참석한 주민들은 제시된 안 중 선호하는 안에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붙여진 스티커가 많은 순서대로 3가지가 선정되어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하기로 하였는데 5번(등산로 야상화 동산에 공용 전기공급 및 홍제천의 벽화 재단장 사업), 4번(홍은동 동산의 둘레길 조성 및 정비), 6번(홍은중앙로길의 좌회전 교통신호 시간조정 및 유턴 허용)이 선정되었답니다.

이렇게 선정된 세 가지 제안은 2013년 서대문구 예산에 편성하게 된답니다. ^^

주민들이 제안한 요구사항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되어 모두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주민들의 참여는 보다 나은 삶의 터전을 만드는 필수 요소

주민들의 목소리에 지속적으로 귀 기울이는 서대문구가 되기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의식을 보면서 우리 구의 모든 동네가 보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모습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삶의 터전에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무엇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지, 그래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가장 잘 아는 주체는 바로 주민들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서대문구가 주민들의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위하여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보면서 구민의 한 사람으로 흐뭇함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리가 자주 마련되어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서대문구는 주민들의 의견에 지속적으로 귀 기울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