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서대문구 - 사회적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본문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서대문구 - 사회적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2012. 7. 10. 11:57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서대문구 - 

사회적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2.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서대문구 - 사회적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단, 하나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 서대문구의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구, 주민, 기업 등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쉽지 않은 일이죠!

 

우선 우리구는 사회적기업을 육성하는데 힘을 쏟았습니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구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도모하고자 사회적기업 명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하고, 운영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사회적기업 홍보장터 개최, 사회적기업협의체를 구성, 1부서 1사회적기업 결연 등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구성하여 함께 나아가는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전에도 서대문구 TONG이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었죠?


(사단법인 나우무용단, 다솜도시락 - 해당 글 바로가기

(아이플랜센터, 에듀머니 - 해당 글 바로가기)


그 결과 2009년 5개의 사회적 기업에서 2012년 현재 16개의 기업으로 증가하였으며, 총 9개 분야에서 57명의 채용이 이루어졌답니다.


분야 

업체명 

내용 

구청사 청소용역 

함께 일하는 세상 

구민 9명 채용 

저소득 청소년 교육지원 

아이플랜센터 

14명 채용 

특성화 프로그램사업 

아이플랜센터 

 

서대문 희망설계 클리닉 

에듀머니 

 

구청사 커피전문점 입점 

(주)하이천사 

 

동 뒷골목 청소 용역 

(주)한누리 

20명 채용 

홍은이네 칼국수 운영 

홍은2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기업 선정 


여러분들의 희망의 땀 한방울, 한방울이 행복도시 서대문구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더욱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


일자리 창출을 위한 희망근로사업 추진 그리고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추진, 서대문구 일자리지원센터 확장 운영 등 희망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 세부내용보기

-> 희망근로사업추진 1.444명 공공생산성과 공공서비스 관련 사업에 투입

-> 일자리 지원센터 운영 (구인 1,622/구직 3,387 / 알선 14,656 / 취업 1,093)

->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 추진 1,335명 장미터널 조성사업 등 33개 사업에 투입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바로 전통시장 활성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서대문구는 영천시장과 인왕시장의 전통시장 인정을 등록하고, 대형마트 입점 규제를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과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문화의 도시 신촌의 활성화를 위해 신촌에서의 대학연합 축제 개최 및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추진의 일환인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등 Smart City로서의 문화가 있는 신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공공부문 사회적기업 위탁전환 추진, 일자리 창출 확대, 전통시장 활성화, 신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위와 같은 결과들은 주민들의 각별한 애정과 관심이 뒷받침 되어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주민을 위한 정책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내일은 "교육환경조성" 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