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이 중심이 되는 서대문구 - 재개발,재건축> 본문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이 중심이 되는 서대문구 - 재개발,재건축>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2012. 7. 10. 09:25

[서대문구]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이 중심이 되는 서대문구 - 주민위주의 재개발,재건축>


우리 서대문구는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과 권역별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뉴타운, 재개발 현장의 갈등해소를 위해 전력을 다해왔습니다. 최근의 10대키워드를 선정해 주요 키워드별 사업을 하루에 하나씩 서대문 TONG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


1. 주민이 중심이 되는 서대문구 - 주민위주의 재개발,재건축

 뉴타운 및 재개발 사업의 개선을 위한 팀(TF팀)을 구성하여 어떻게 하면 좀 더 주민을 위해 주민이 중심이 되는 운영방안이 없을까 늘 생각하며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개선방안 노력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대상지역(표1 참고하세요) 에서 주기적인 목표관리카드 작성 및 주간회의를 진행하고, 구민 중심의 정비사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답니다. 

 

표1

대 상 지 역 

개 소 

뉴타운 (북아현, 가재울) 전역 

 13개소 

재개발 권역 

10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 및 휴먼타운 조성사업 

3구역 

재건축 권역 

19구역 

도시환경 정비사업 등 

7구역 


홍은 2-2 주거환경개선사업, 그리고 북가좌동 휴먼타운시범 사업, 북아현 2구역 뉴타운사업관련 주민 설명회 개최 등 주민을 위한 주민위주의 재개발 정책 실현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는 더 직접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통한 주민과의 신뢰형성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서대문구 정책실현과 관련된 도시재생분야 직원 워크숍 등의 개최를 통해 직원들의 마인드 고취와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늘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새로운 방법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구 간 협력을 통한 시,정부 차원의 공동 대응책 마련과, 도시재생사업의 책임행정 구현, 주민위주의 재개발 정책 실현을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등으로 갈등해소의 새 이정표를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갈등이 심화될 때도 많았습니다. 이런 인고를 통해 주민참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민을 위한 정책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내일은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1 Comments
  • 프로필사진 정진혁 2012.07.13 11:47 솔직이 구청이 한게 뭐가 있나? 3구역 개발하면서 도로 넓혀 달라 해서 다 넓혀주고 해달란거 다 해줬지만 초등학교를 유치했냐 뭘했냐? 해달란건 다해주고 해줄건 안해주는 구청이 무슨 할말이 그리 많나?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