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별 음식] [초복,말복 음식] [여름철 건강관리법] 나의 체질에 맞게 여름철 건강 챙겨요!
비도 내리고, 날씨도 앞으로 점점 더워질테고.. 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려면 어떻게 하는 좋을까요? 다른 이들이 건강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먹는 것보다는 자기자신의 체질을 알고 먹는 것이 더욱 좋겠죠?
간혹 주위에도 아직도 내 체질을 잘 모르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TONG이 나의 체질을 간단한 테스트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종이와 펜을 준비해 주시면 더욱 좋답니다
자! 이제 테스트가 끝났다면 체질별로 맞는 음식을 한번 TONG과 같이 알아볼까요?
아래 체질테스트를 클릭해 보세요~!! :)
- 태양인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2%를 차지하는 태양인은 폐가 튼튼한 대신 간 기능이 약하다고 합니다. 몸의 아래부터 위로 오르는 기운이 강해 더위에 쉽게 지칩니다. 그래서 이 더운 기운을 돋워주는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열을 식혀주는 과일이나 채소가 좋은데 대표적으로 포도가 좋습니다. 예전에 여름철 과일 관련해서 글을 포스팅 했던 적이 있었죠? 포도는 과당이 풍부해 몸속에서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키위는 과일 중 영양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과일로서, 열량 또한 낮아 여성들의 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찬 음식으로 잘 알려진 메밀국수도 음기를 보충해주는 음식으로 양기를 줄여줍니다. 또한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이 무더운 날씨에 꼭 먹어야 할 음식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태양인에게는 소, 닭, 돼지 등 척추동물의 고기보다는 해삼, 전복, 굴, 소라 등의 어패류가 좋습니다. 특히 전복을 활용한 전복죽, 전복무침은 훌륭한 보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을 돕는 "보간 음식"이라 일명 "주당" 들에게는 최고의 안주감으로 뽑힌다죠 하하하!
- 태음인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이 태음인은 대부분 골격이 건장하고 비만인 사람이 많아 태양인과 달리 간과 위장은 좋지만 폐와 같은 호흡기, 순환기, 피부 기능이 약합니다. 이런 태음인에게는 쇠고기, 미꾸라지, 장어가 좋습니다. 특히 장어는 피로를 쉽게 느끼는 태음인에게 단백질, 지방, 칼슘을 공급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쇠고기는 체력을 보강하기 좋고, 비장과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태음인은 살이 잘 찌지 않는 편이라 땀 흘리는 운동을 많이 해야 하는데 런닝머신 등으로 운동을 하루에 30분씩 해서 땀을 흠뻑 내주면 혈색도 좋아집니다.
- 소양인
소양인은 소화기능이 강하며, 다른 체질에 비해 건강한편입니다. 그러나 열이 많아 배설기능이 약합니다. 이 소양인에게는 열을 내려주는 오리고기나 돼지고기가 좋습니다. 과일 중에는 수박,참외,메론 등 찬 성질의 과일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이런 과일들은 칼륨과 섬유질이 많아 배설기능도 도와줄 것입니다.
평소 생수보다는 보리차나 결명자차를 시원하게 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소음인
소음인들은 땀을 잘 흘리지 않고, 몸이 차고 신장기능은 좋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보양음식인 삼계탕이 소음인에게 어울린답니다.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반마리 삼계탕을 드세요! 이 반마리 삼계탕은 국내산 영계를 급속동결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선하고 먹기도 편합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게 나의 건강을 위해 이 무더운 여름 현명하게 이겨내보자구요~:)
건강한 여름철 나기~!! 서대문 TONG과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