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여름과일] [여름철과일] 여름에는 어떤 과일을 먹어볼까?

서대문TONG 2012. 6. 22. 09:32

[여름과일] [여름철과일] 여름에는 어떤 과일을 먹어볼까?


벌써 6월이 시작된지 엊그제 같았는데 6월 중순을 넘어 끝자락을 바라보고 있네요. 날씨도 점점 더워지고, 입맛도 없고, 이럴땐 무얼하면 좋을까요? 그 중 하나는 무더위를 물리쳐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여름과일"을 먹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TONG이 여름과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수박


시원한 과즙으로 이뇨작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몸이 자주 붓는 부종환자와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수박 같은 경우에는 껍질의 색이 선명하고 선이 확실한 것 그리고 수박을 반으로 잘랐을 때 단면의 색이 곱고 씨가 검은 것이 좋습니다.

수박은 수분이 많아 그냥 먹어도 시원하지만 더 시원하게 먹으려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수박은 랩으로 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고, 자른 수박은 밑에 접시 등으로 받치고 담아야 아래 수박이 무르지 않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수박화채로 먹기도 합니다.



2. 토마토


TONG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인 토마토는 과실이 크고 단단한 것,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 것, 그리고 꼭지가 단단하고 시들지 않는 것,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띈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주로 생식을 하지만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토마토케찹, 토마토퓌레 등으로 가공되어 서양요리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 보통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곁들여서 먹는 분들이 있는데,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으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 위하여 토마토의 비타민 B군이 손실됩니다.



3. 참외


아삭한 과육과 달콤한 과즙이 일품인 참외! 노오란 색깔부터가 먹음직스럽게 느껴집니다. 참외 같은 경우에는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 확인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요즘 철에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참외는 껍질 채 먹지 않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하고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영양성분은 적다고 볼 수 있으나 칼륨과 비타민 C는 함량이 높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외의 꼭지를 말려 한방에서는 "과체"라 하여 약용으로 쓰이고도 있습니다.



4. 포도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고, 포토씨에서 추출한 포토씨유까지 널리 애용되고 있는 진짜 버릴 것이 없는 알짜배기 과일입니다. 몸이 피로할 때 더위에 지쳤을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포도 같은 경우네는 알이 알차고 당분이 새어나온 하얀 것이 많을수록 달고 맛있습니다. 포도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므로 아래쪽을 맛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낱알이 퍼져있는 것이 사지 않는 것이 좋아요!

포도 같은 경우에는 먹을 때 손질을 잘못하여 영양분을 다 날려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단 농약성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미지근한 물에 20~30분간 담가두었다가 씻어 먹거나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씻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것도 역시 설탕과 같이 먹게 되면 포도의 비타민 C군 성분을 파괴하여 섭취율을 낮추게 됩니다, 포도는 당의 형태가 단당류이므로 다이어트시 과량 섭취에 주의하세요~!!



5. 복숭아 


달콤한 향이 좋은 복숭아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복숭아 같은 경우에는 알이 크고 고르며 상처가 없으며, 향기가 강한 것을 고릅니다. 먹을 때에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복숭아 털을 제거합니다. 또한 변색을 막기 위해서 레몬즙을 뿌리거나 비타민 C를 녹인 물에 담궜다가 건지면 좋습니다. 

여성분들이라면 꼭 드세요. 체내에 흡수가 빠른 각종 당류 및 비타민과 무기질들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



6. 매실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매실! 매실은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여러번 깨끗히 씻는 것이 좋으며, 주로 매실주, 매실장아찌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매실정과 매실잼, 매실차로 해서 많이 먹곤 합니다. 이것 또한 식이섬유가 많고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곧 있으면 장마도 시작되고 7월, 8월 접어들면 날씨가 더 더워질텐데 여름철 제철과일 맛있게 드시면서 시원하게 여름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