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잇몸질환] 충치보다 더 무서운 잇몸질환 예방법 알아보기 본문

[치아건강] [잇몸질환] 충치보다 더 무서운 잇몸질환 예방법 알아보기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2. 7. 2. 11:37

[치아건강] [잇몸질환] 충치보다 더 무서운 잇몸질환 예방법 알아보기



치과라는 말만 들어도 괜시리 겁이 나는건 왜일까요? 지금도 많은 사람이 구강관련 질병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충치와 잇몸질환입니다. 

어린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충치치료를 위해 치과를 가 보신 적이 있으시죠? 하지만 이 충치는 어린이들에게만 흔히 일어나는 질환이고, 충치 같은 경우에는 성인이 되면 멈추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대신 잇몸질환으로 더 고생하는 일이 잦아진다고 합니다. 성인에겐 충치보다 더 무서운 잇몸질환 예방법 한번 알아볼까요?


잇몸이 붓고 피가나고 치아 주위 조직에 바람이 들었다고 해서 이 잇몸질환을 "풍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구강 내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 잇몸질환의 원인은 치태와 치석인데, 구강 내 치태와 치석을 방치해 잇몸 안쪽으로 파고 들어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치조골로도 이어져 급기야 치아가 빠지게 되고, 흡연, 스트레스 등의 외부적인 요인과 당뇨 등 유전적인 요인들이 부가적으로 작용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나요? 


- 잇몸질환 예방법

: 올바른 칫솔질 필수 (치태와 치석 제거)입니다. 충치같은 경우에는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반면 잇몸질환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증세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치아뿌리를 감싸고 있는 치조골이 절반쯤 녹아내려야 그제서야 지각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치과를 찾더라도 잇몸이 많이 상한 상태이기 때문에 잇몸질환의 진행을 막아주는 정도밖에 치료를 하지 못합니다. 

20대 이상 성인이라면 치주질환이 없어도 6개월에 한번정도는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평소에 올바른 칫솔질과 본인의 구강상태 및 생활습관에 맞는 치약을 사용해 구강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균형된 식사 습관을 갖고 식사 사이에 간식은 피하세요! 

채소와 과일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NO!!. 그리고 설탕이나 캐러멜 등과 같이 치아에 잘 달라붙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부터 어른들은 늘 말씀하셨습니다. 치아 건강은 다섯가지 복에 속했다고 말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전부터 구강건강에 관심만 있을 뿐 구강건강 수준은 별로 높지 않다고 합니다.


나 자신부터 내 치아를 위해서 아니면 다른 이들에게 치아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치과진료를 받으라고 널리 알려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