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체험, 그리고 봉사까지!! 일석삼조 활동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제5기 어린이도슨트 모집 안내 본문

학습과 체험, 그리고 봉사까지!! 일석삼조 활동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제5기 어린이도슨트 모집 안내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 2. 10. 11:51

학습과 체험, 그리고 봉사까지!!
일석삼조 활동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제5기 어린이도슨트 모집 안내

 

서대문구의 자랑 중 하나인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어린이 도슨트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박물관 운영의 일환으로 지난 2008년부터 <어린이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전경> 

도슨트란?

도슨트. 라는 말. 조금은 생소하시지요?

도슨트(docent)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입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한 용어이지요. 일종의 전문 안내인으로 보수를 받지 않고 자신이 문화재나 미술을 좋아해서 지원해서 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도슨트들은 자신들이 익힌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자체를 기쁨과 보람으로 여기기 때문에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랍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전시설명 + 현장체험 활동의 기회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 도슨트> 프로그램은 박물관의 주 관람객 층인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해하기 쉬운 전시설명을 해 준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을 배려한 박물관 측의 노력이 돋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의미는 또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도슨트를 맡게 될 어린이들에게는 체계적인 현장체험 활동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최대 20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인기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어린이 도슨트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가 지속되면서 올해에도 새롭게 어린이 도슨트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어린이 도슨트가 벌써 5기나 된다고 하네요. ^^

자연사 학습과 체험, 봉사활동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서 선발되는 학생들은 2개월간의 교육과정을 거쳐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어린이 도슨트로서의 전시설명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양한 이론과 체험, 그리고 탐방교육의 기회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활동기간 중에 박물관 무료입장의 특전이 주어지게 죈다고 하니 많은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지요? 그리고 자원봉사확인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 2월 15일~17일

모집인원 : 초등학생(4~6학년) 및 중학생 10명(관내 학생 5명 포함)

신청방법 : 박물관 홈페이지(http://namu.sdm.go.kr)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후 방문 또는 이메일 접수(namu@sdm.go.kr)

문의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02-330-8868)


신청은 2월 15일부터 17일까지입니다. 총 모집인원은 10명(관내 학생 5명 포함)으로, 초등학생 4~6학년과 중학생이 그 대상이 됩니다. 신청서는 박물관 홈페이지(http://namu.sdm.go.kr)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방문 접수 또는 이메일 접수(namu@sdm.go.kr)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도슨트 활동은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자연사에 대한 학습과 체험, 그리고 봉사활동의 세 가지 경험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일석삼조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연사에 관심이 많고 봉사의지가 강한 어린이들!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해보세요~!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