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대표하는 과일 - 귤의 매력에 폭 빠져 보세요. 본문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 - 귤의 매력에 폭 빠져 보세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2. 1. 16. 16:22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
귤의 매력에 폭 빠져 보세요.


오늘은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 ‘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새콤 달콤한 과일, 귤!! 겨울이 되면 따뜻한 아랫목에서 담요를 덮고 손끝이 노랗게 변하도록 귤을 까먹었던 기억이~ 누구에게나 있을 거에요. 이처럼 귤은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이자, 우리에겐 너무나 친숙한 과일입니다. 손쉽게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도 손쉽게 까먹을 수 있어서 모두에게 사랑 받는 과일이죠^^* 게다가 귤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어요~ 오늘은 친숙한 과일 <귤>을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부터, 귤 속에 담겨있는 건강 정보까지 세세하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해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팔방미인, 귤을 소개합니다.


귤은 나무에서 열리는 온대 과일 중 하나랍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따뜻한 남쪽, 제주도에서 재배되고 있지요. 제주도에서 귤이 재배된 역사는 꽤~길어서 삼국 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요. 조선시대에는 귀중한 진상품으로 여겨져서 제주로부터 귤이 진상되면, 이를 축하하기 위하여 성균관과 서울의 동•서•남•중의 4개 학교의 유생들에게 특별과거를 보이고 귤을 나누어주었다고 하는 군요. ^^ 그만큼 귤은 오랫동안 우리나라에서 사랑 받아온 과일이랍니다. 귤의 품종은 다양하나 우리나라에서는 온주 밀감이 주종을 이루고 있어요. 주성분은 구연산• 능금산 등의 유기산과 당•비타민C 등이죠. 당의 함량은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0% 정도이고, 비타민C는 평균 40㎎% 함유돼 있답니다. 귤은 생과로 먹기도 하지만 통조림, 혹은 주스로 가공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사랑 받고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기 예방에 <귤>만큼 좋은 과일이 있나요?


최근 계속된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또 기온변동폭이 커짐에 따라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감기는 날씨가 추워지면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에요. 실제로 겨울이 되면 감기 환자가 두 배 이상 증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방만 잘하면 감기를 손쉽게 막을 수 있답니다. 규칙적인 식사는 물론이고 손 씻기도 좋은 예방법 중 하나인데요. 여기에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챙겨 먹는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도 있죠. 그 중에서도 귤은 감기예방과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귤과 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요. 귤 껍질은 말려서 오래 보관했다가 차로 마시면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죠. 또 귤은 차 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속에 온기를 품은 과일이에요. 동의보감에서 귤을 설명 하기를 “성질이 따뜻하며 가슴에 기(氣)가 뭉친 것을 치료한다. 음식 맛이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킨다” 라고 나와있을 만큼 그 효능은 예부터 입증 되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말린 귤 껍질을 탕 속에 넣고 서서히 우려낸 뒤 20분 정도 목욕하면 귤 향을 음미하는 동안 얼어붙은 몸이 사르르 녹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p. 간단하게 귤차, 구운 귤 만드는 법



◎ <구운 귤 만드는 법>


재료 : 귤 3개, 꿀 3큰술

1. 귤은 뜨거운 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은박지에 고루 싸주세요.
2. 1의 귤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구워낸 후 꿀을 얹어 냅니다.




<귤차 만드는 법>


재료 : 귤 껍질 3큰술, 꿀 2큰술, 생강 1/4개, 물 1컵

1. 귤은 뜨거운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까주세요.
2. 깐 귤 껍질을 손질한 생강과 함께 냄비에 넣어 물을 붓고 약한 불에서 끓입니다.
3. 냄비에 꿀을 넣고 살짝 더 끓여 잘 저어주면 완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맛있게 귤을 먹는 방법 – 따뜻한 곳에 숙성시켜 주세요.


마트에서 금방 사와 신맛이 강한 귤은 일정 시간 따뜻한 방바닥에 두면 훨씬 달콤해진답니다. 귤은 구연산이라는 성분 때문에 신맛이 나는데 덜 익은 귤에는 구연산이 많고 당분이 적죠. 하지만 온도에 의해 귤이 숙성되면 산은 줄어들고 당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따뜻한 곳에 조금 두고 먹으면 달콤한 귤을 맛볼 수 있어요. 귤은 껍질이 얇고 황등색을 띠면서 겉 표면은 탱글탱글한 것이 맛있는데, 숙성시기가 오래될수록 껍질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껍질이 얇고 탄성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상품이랍니다. 맛있다고 하나 둘 귤을 까먹다 보면 어느새 손과 발까지 귤처럼 노랗게 물들어버리죠? 사람의 얇은 피부는 귤 속 카로틴에 염색되기 때문인데요, 이는 귤 섭취를 줄이면 저절로 없어지니 놀라실 필요는 없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강에 좋은 귤, 이제는 챙겨 드세요. – 귤의 효능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나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과일인 귤은 영양소도 풍부하지만 활용도도 매우 높습니다. 노란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화시키며 지방을 억제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에 도움을 주죠. 또한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뇌출혈 을 비롯한 각종 출혈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귤껍질에 가장 많기 때문에 귤껍질차 등으로 활용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한편 귤에 붙은 흰 줄과 껍질을 떼어 내고 먹는 분들이 많은데 이 흰줄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펙틴은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말린 귤껍질을 넣고 끓인 물로 빨래를 헹구면 표백효과가 있는데요. 이는 귤 속의 테르페느이드 및 알코올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라네요. 이 물로 집안 가구나 마루를 닦으면 왁스를 이용한 것처럼 광택이 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귤>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고 보니, 정말 귤만큼 팔방미인 과일이 또 없는 것 같아요. 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고, 효능은 말할 것도 없고, 귤차와 구운 귤등 다양하게 요리할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2012년에는 귤과 같은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 여러분~ 쌀쌀한 날씨에 영양분이 많은 귤, 많이 많이 드시면서 감기 조심하세요^^* 지금까지 귤을 너무 사랑하는 Tong 이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