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서대문 독립민주축제 온라인으로 열리다, 나의 나라, 우리의 나라 본문

2020년 서대문 독립민주축제 온라인으로 열리다, 나의 나라, 우리의 나라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20. 8. 14. 17:22

2020년 서대문 독립민주축제 온라인으로 열리다. 나의 나라, 우리의 나라


광복 75주년, 당신의 역사를 기억합니다!

해마다 서대문문형무소역사관에서 광복절 행사를 추모했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독립민주축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내


2020년 온라인 서대문 독립민주축제는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인데요.


'나의 나라' 방구석에서도 당신의 역사를 기억합니다.

2020년 온라인 독립군, 독립영웅 후손 찾기 SNS 챌린지, 프로필 사진 바꾸기 캠페인, 함께 불러주시(詩)오 챌린지, 독립선언, 만 개의 목소리, 리멤버 서대문 독립민주축제, 삼시세움 등이 있어요.

 

그럼 함께 온라인 서대문 독립민주축제를 즐겨 볼까요?

 

# 미션 1. 온라인 독립군

기자도 온라인 독립군을 신청하여 온라인 키트 퍼즐을 받았어요.


▲ 봉오동 전투 민족기록화 퍼즐


봉오동 전투를 이끌어 온 홍범도 장군의 싸움 현장 모습을 퍼즐로 맞추는 것이랍니다.

퍼즐 맞춰서 사진을 찍고, SNS 올리면 되는데요.


▲ 봉오동 전투 퍼즐 완성!


작은 책자 사진을 보면서 맞추니 쉽게 할 수가 있네요.

대한민국 독립과 민주주의의 역사를 함께 배우고 독립민주 정신을 되새길 2,020명의 온라인 독립군을 7월 27일부터 모집을 하여 나눠 주었지요.


▲ 어린이들도 퍼즐 맞추기 함께 하고 있는 모습


온라인 독립군 <610 만세운동> 역사 이야기는 유튜버 박비단 님의 역사 속 이야기를 듣고 만들어 보면 더욱 의미가 있어요. 퍼즐 종류는 봉오동 전투, 청산리 전투, 610 만세운동, 6월 민주 항쟁 이 네 가지 사건과 관련된 퍼즐 중 하나를 받아서 맞추고 SNS에 올리면 되지요.


▲ 2020 서대문독립민주축제 온라인 독립군 랜선 독립군 박비단 님


 ▲ 610 만세운동에 대한 이야기하는 모습


# 미션 2 독립영웅 후손 찾기 SNS 챌린지

광복절에 역사 학도들과 당신의 역사를 기억하는 독립영웅 후손 찾기는 가슴 아프게 하네요.


▲ 독립영웅 후손찾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인정받아 유공자 서훈을 받아 독립운동가 15,931명, 이 중 후손을 찾지 못해 훈장을 전달하지 못한 유공자 5,959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 독립운동가 수형기록카드


수형기록카드에 기록된 독립운동가의 행적을 소개하는 이벤트를 해요. 여러분들도 31초 동안 당신을 기억하는 미션 활동에 참여해 보세요.


▲ 31초 동안 당신을 기억합니다


독립운동가 30명의 활동사항을 읽고, 수행 기록카드가 나온 카드 뉴스를 들고 사진을 찍어 개인 SNS 업로드, 다음 챌린지 3명 지목 후 홈페이지에서 참가 인증 하기를 하면 된다고 해요.


 ▲ 독립 영웅 후손 찾기와 더불어 31운동과 민주 운동 관련 책 소개


# 미션 3 프로필 사진 바꾸기 캠페인

▲ 이 사진을 카카오톡 배경화면과 상태메시지("당신의 역사를 기억합니다") 변경 


# 미션 4 함께 불러주시(詩)오

안예은 노래 <산유화>는 김소월 시로 듣고 있노라면 감동이 뭉클하네요.

고래야 노래 <희망이 있다> 안치환 곡, 하림 노래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 김소월 시

이한철 노래 <벨 헤는 밤> 윤동주 시 등이 있어요.


▲ 이한철 가수 <별 헤는 밤-윤동주 시> 노래


▲ 하림 가수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김소월 시> 노래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동영상을 찍어 SNS 올리면 참여하고, 서대문독립민주축제 참여 인증을 올려 주시면 됩니다.

 

# 미션 5 독립선언, 만 개의 목소리,  # 미션 6 리멤버 서대문독립민주축제, # 미션 7 삼시세움 등이 있어요.

 추가로 심용환 작가의 815 광복절 8분 15초 순삭 정리를 유튜브로 볼 수 있어요.


▲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심용환 작가 8분 15초


심용환 작가의 8분15초 안에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설명하는 것인데 현장에 가 본듯한 느낌이 나네요.  순삭정리를 듣고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둘러본다면 더욱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내부에서 설명


방구석에 앉아서 편안하게 이런 것을 본다는 것이 좀 미안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기자도 3개의 미션에 참여하면서 독립운동가들의 애국정신을 조금이나마 느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독립민주축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독립"+"민주"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의미는 무엇일까요?

 

○ 문의 : 서대문구청 문화체육과 02) 330-1410

○ 서대문독립민주축제 채널

- 서대문독립민주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s://sidfest.modoo.at/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deodaemun_festival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dmfestival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