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전국 최초 스마트 둘레길 100배 즐기기, 북한산 둘레길 걷기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20. 8. 24. 17:11

전국 최초 스마트 둘레길 100배 즐기기, 북한산 둘레길 걷기


조선시대 한양(서울)을 둘러싸고 있는 내사산과 외사산이 있어요.

내사산은 인왕산 (338m), 백악산(북악산342m), 타락산(낙산125m), 목멱산(남산265m)이고, 외사산은 동쪽의 용마산(595.7m), 남쪽의 관악산(829m), 북쪽의 북한산(836m), 서쪽의 덕양산(행주, 125m)이 있지요. 


그런데 도심 속 전망 좋고 걷기 좋은 자락길은 안산 자락길도 있지만, 이번에는 걷기 좋은 길 스탬프 투어 외사산 중 북한산 둘레길을 다녀왔어요.


코로나 19 슬기로운 생활 건강을 위해서 걷기 장소로 서대문 북한산 자락길을 추천합니다. 북한산은 서울 시내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 북한산 스마트 둘레길 걷기


북한산 스마트 둘레길은 북한산 입구(홍은풍림1차아파트)-전망대-옥천암으로 이어집니다.


▲ 실락어린이공원 밑 팔각정 12번 마을버스 정거장


북한산 자락길 가는 코스는 다양한데요. 3호선 홍제역 1번 출구에서 마을 버스 12번을 타고 실락어린이공원 팔각정에 내리면 A코스 자락길 입구로 갈 수 있고요. 마을버스 8번을 타고 유원하나아파트 내리면 C 코스 자락길을 올라 갈 수 있어요. C 코스는 일반 버스 153, 110, 7730, 7018번도 있는데요. 또 홍제역 중앙선 버스 정거장에서 마을버스 11, 13번 타면 B코스 와 C 코스 사이로 갈 수 있지요.


이번에 다녀온 자락길 걷기는 마을버스 12번 타고 팔각정에 내려서 가는 길입니다.

 

추천 코스는 북한산 자락길 A코스 - B코스 - C 코스 - 옥천암 - 홍지문및 탕춘대 - 포방터시장으로 소개합니다.


▲ 실락어린이공원


마을버스에서 내리면 바로 좌측에 실락어린이공원을 만들어 놓았는데, 그곳에도 배드민턴장과 정자, 둘레길이 있어요.

공원 맞은편이 바로 북한산 자락길 입구인데요. 벽산 아파트와 풍림1차 아파트 뒷산이에요.


▲ 북한산 무장애 자락길 입구


먼저 둘레길 걷기 전에 준비 운동 하고 출발하는 것 잊지 마세요.  또한 마스크도 필수입니다.

 

서대문구 걷기 마일리지 100배 즐기기 지금 시작해 볼까요?

Walk on! 켜고 걸으면서 걷기 좋은 길 서대문 스탬프투어에 참여하면 다양한 선물도 받을 수 있대요.

 

스마트둘레길이란, 서대문구가 전국 최초로 IOT(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신개념 둘레길입니다.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한 비콘(Beacon)주위를 지나가면 건강정보, 주변명소, 걷기 좋은 길 등 다양한 내용이 스마트폰에 나타나 걸음이 더욱 즐거워지고, 둘레길 주변상점 이용 시 할인쿠폰도 갖게되는 똑똑한 둘레길서비스를 말합니다.


▲ 북한산 자락길 안내 지도


북한산 자락길 4.5km는 A코스 1.2km, B코스 1.5km, C 코스 1.8km로 나눠지는데 약 1시간 반 정도 걸리는데 함께 걸어 봐요.


▲ A코스 자락길 화장실


코스마다 화장실이 있는데 북한산 자락길 화장실은 이색적이에요. 출발 전에 화장실 다녀오는 것이 좋겠지요.


▲ 북한산 자락길 표지판


오솔길 옆 우측으로 데크 자락길이 있어요. 오솔길은 옛길이에요.


▲ A코스 정자에서 잠시 쉬어 가세요


▲ 북한산 향로봉에서 보현봉 모습


살짝 스쳐 지나갈 수 있지만 A코스 전망이 좋은 곳에서 볼 수 있어요. 한 번 찾아보세요.


▲ 맑은 공기와 푸른 숲속 무장애 자락길


▲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 걷는 노부부


▲ A코스 끝 화장실


숲속 화장실이지만 늘 깨끗하고 노래가 흘러나온답니다.  홍록 배드민턴장이 있는 A코스 끝자락에 있어요.


▲ 북한산 자락길 옆 홍록 배드민턴장


배드민턴장 옆에는 작은 숲속 무대도 있어요. 이곳에 아리수도 설치되어 있지요.


▲ B코스 북한산 자락길 시작


간호전문대학교 쪽에서 올라오면 이곳으로 올 수 있어요.


▲ 북한산 자락길 안심번호와 소화기 함 표시 지도


북한산 자락길에는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안심번호가 있으니 위험에 처했을 때는 곳곳에 번호를 보고 신고해 주면 빨리 조치를 취할 수 있대요.


▲ 아이와 함께 걷는 가족


▲ 자락길 전망대에서 본 인왕산(좌측)과 안산(우측)


▲ 백악산(좌측)과 인왕산(우측)


인왕산 아래 홍제동 마을이 펼쳐진다.


▲ 무장애 자락길 전망대 정자


전망대 정자에서 고요한 산속의 힐링을 마음껏 즐길 수 있어요. 또 쉴 때 핸드폰 배터리 충전도 할 수 있지요.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천합니다.


▲ 자락길 전망대에서 조망을 즐기는 시민


▲ 북한산 자락길 전망대에서 본 모습


자락길 전망대 지나고 안심번호 14번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돌산축구장과 호박골공원, 홍은한마당 야생화 동산이 있어요. 야생화를 만나고 싶다면 홍은한마당 야생화 동산에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는 것도 좋아요. 내려가는데 10분 정도 걸립니다.  


▲ 누리장 나무에 꽃이 활짝 피었다



북한산 자락길에 만나는 여름 식물이 참 많아요.

 

<들풀>

억새, 돼지풀, 주름조개풀, 애기똥풀, 박주가리, 개망초, 멍석딸기, 미국자리공, 인동덩굴, 비름나물, 자주 달개비, 쑥, 바랭이풀, 호박덩굴, 단풍돼지풀, 코스모스, 백일홍, 과꽃, 돌나물, 무릇, 원추리, 맥문동, 청가시덩굴 등

 

<나무>

진달래, 팥배나무, 국수나무, 전나무, 단풍나무, 밤나무, 복사나무, 아까시나무, 복자기나무, 스트로브잣나무, 당단풍, 중국단풍, 매실나무,느릅나무, 찔레꽃, 소나무, 리기다소나무, 화살나무, 고욤나무, 감나무, 복분자나무, 사철나무, 산뽕나무, 개나리, 무궁화, 담쟁이덩굴, 쉬나무, 쉬땅나무, 붉나무, 산딸나무, 산초나무, 황매화, 조팝나무, 산벚나무, 떡갈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광대싸리, 말채나무, 오리나무, 노간주나무, 앵도나무, 철쭉나무 등


▲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는 바위틈 명품 소나무


▲ C코스 입구 삼거리 데크길


여기는 삼거리 데크 자락길인데, 좌측은 북한산을 등산하는 길이며, 직진은 자락길 가는 길이고, 우측은 마을버스 11번 종점으로 내려가서 포방터시장으로 가는 길이지요. 여기서 다리가 아프다면 우측으로 내려가도 되지만 마지막 C 코스를 다 걸어 보라 하고 싶어요. 옥천암과 홍제천의 묘미도 함께 즐길 수 있거든요.


▲ 바위 사이에 핀 닭의장풀과 무릇, 강아지풀


▲ 노란망태버섯(드레스버섯)


▲ C코스에서 바라보는 홍은동과 홍제동


▲ C코스 마지막 화장실


이곳 가까이 문화재가 있어 화장실도 고풍스러운 기와로 지었어요.

A코스에 화장실이 있는데 거리가 너무 멀어서 그동안 많은 시민들의 요구가 있었지요.

이제는 자락길 걸으면서 생리적인 현상을 해결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어요. 특히 북한산 자락길 화장실은 안심화장실이에요.


▲ 전국 최소 서대문 스마트 둘레길



○ 스마트 둘레길 좋은 점

- 나에게 유익함이 많다.

- 나와 우리가 동시에 건강해진다.

- 기부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다.


▲ 홍제천과 옥천암 마애보살 좌상(보물 제1820호)


자락길을 다 내려가서 좌측으로 가면 옥천암에 보물 제1820호인 마애보살 좌상을 볼 수 있어요.  마애보살 좌상은 옥천암 보도각 안에 있는 바위에 새겨진 불상이에요.


▲홍지문과 탕춘대성, 오간수교 모습


또 옥천암에서 더 올라가면 홍지문 및 탕춘대성(서울시 유형문화재 제33호)와 오간수교를 보고 내려와서 포방터 시장에 먹거리를 드실 수 있는데요.


포방터 시장은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 자주 나오는 곳이기도 해요.


▲ 전통시장인 포방터 시장 모습


자락길을 걷고 옥천암에서 약 200m 정도 홍제천 따라 내려오면 포방터시장이 있는데, 홍제천 쪽으로 가면 체험 대포를 만들어 두었어요.  이곳 주변에 옛 조선시대 어영청이 있던 곳이라 포를 쏘고 연습을 했을 것이라고 해요.

또 포방터 시장 여러 곳이 드라마 촬영지로 흔적이 있는데, 이곳에서 맛있는 점심을 먹었지요.

시장에서 점심 먹고 포방터시장 앞에 마을버스 11, 13번 타면 홍제역으로 갑니다.

 

걷기! 스마트 둘레길 북한산 무장애 자락길 어때요?

걷기 좋은 길 스탬프 투어 1시간 반 코스로 북한산스마트 둘레길 정말 좋아요.  건강도 지키고 마일리지도 쌓아 보세요.

 

○ 교통편 

- 북한산 둘레길 A 코스 : 지하철 3호선 1번 출구 (마을버스 12번 이용 시 팔각정 하차)

- 북한산 둘레길 C 코스 : 지하철 3호선 1번 출구 (8번 이용 시 유원하나아파트 하차)

                                버스 153, 110, 7730, 7018번 이용 홍지문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