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맛있게 삶는법 '군고구마 같은 찐고구마'
고구마는 베타카로틴과 비티민 C 등이 들어 있어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며, 특히 폐암을 잘 예방하는 삼대 적황색 채소로 뽑혔답니다. 한방에서는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편안하게 하며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오장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섬유질이 많아 배변을 좋게 하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재료랍니다.
그런데 고구마는 찐고구마와 군고구마의 혈당지수(GI지수)가 다르답니다. 혈당지수는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 으로 나타낸 수치인데요.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하고, 이로 인해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이 촉진될 수 있어요.
오늘은 군고구마같은 찐고구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기주 셰프님 레시피입니다.
재료 중간 크기 고구마 5개, 고구마가 반만 잠길 정도의 물, 마른 다시마 1조각, 스텐 대접 1개 등
먼저 고구마를 준비해주세요.
고구마 껍질에도 영양이 많으므로 껍질을 먹을 수 있도록 깨끗하게 세척에 신경 써주세요.
친환경 세제인 칼슘파우더를 넣고 세척했는데, 없으면 식초를 넣어 세척하고 야채용 수세미로 한번 닦아서 여러 번 헹궈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마른 다시마를 고구마를 찔 때 넣어주면 다시마의 염분이 끓는 점을 높여주어서 고구마를 빨리 익게 합니다.
스텐 대접을 냄비 중간에 넣고 고구마를 넣어줍니다.
다시마 조각을 넣어주고 물을 고구마의 반만 잠길 정도로 넣어주고 뚜껑을 닫아 익혀줍니다.
이렇게 잘 끓고 있지요?
물이 대접 안으로 다 들어갈 때까지 삶아줍니다.
한 30분 정도 걸렸어요.
그리고나면 스텐 그릇이 물이 차 있어서 안 떨어집니다.
물처럼 보이는 것은 스텐 그릇 그림자입니다. 냄비 바닥에 물은 하나도 없어요.
이 때는 불을 다시 켜주면 물이 빠져 나오면서 스텐 그릇이 잘 빠져요.
군고구마 같은 찐고구마 완성입니다.
껍질까지 다 드셔도 됩니다.
솔직히 완전 군고구마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물에다 넣고 마구 삶은 것보다는 약간 군고구마 맛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