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민과 관이 함께하는 협치 성과 공유파티 '서대문구 지역사회혁신계획'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9. 12. 17. 16:26

 민과 관이 함께하는 협치 성과 공유파티 '서대문구 지역사회혁신계획'


따뜻한 사회, 모두가 행복한 서대문으로 지난 12월 13일 민과 관이 함께하는 협치 성과 공유 파티를 서대문구청 강당에서 있었어요. 2019년 협치 성과 공유 파티는 민과 관이 함께 모여 진행되었는데요.  


협치는 지역사회혁신 계획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지역의 협치 기반 조성 등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 계획이에요. 2018년에 민과 관이 함께 협치 의제를 발굴하여 그 의제가 선정이 되어, 2019년에 선정된 사업을 민과 관이 함께 논의하여 진행해 왔지요. 


▲ 협치 위원들과 인사 나누기


협치 성과 공유 파티는 협치 우수 사례를 공유하여 지역 내 협치 인식을 넓히고, 민과 관이 함께 뽑은 협치적인 인물을 선정하여 사기를 높이고, 협치 성과 공유회 개최를 통해서 앞으로 서대문 협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어요.

 

그럼, Tong 지기도 함께 그 현장을 볼까요?


▲ 뮤지컬 갈라쇼로 축하 공연


공유 파티에는 많은 주민들이 참석해 열기가 대단했어요. 먼저 축하 공연으로 오프닝을 함께 즐기고 있었지요.


2019년 서대문 협치 성과 공유 파티는 각 부서별 협치 사업 추진현황 분석 및 협치 아카이빙을 통해 축적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성과를 공유하고 그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을 했지요.  


2017년 100인 원탁회의


서대문구 협치는 2016년부터 논의를 시작으로 2017년 1월 협치 지원팀 신설을 하고 협치 지원센터를 설치했어요. 그해 5월에 50인 원탁회의를 했으며, 2017년 6월에 협치 서대문 100인 원탁회의를 진행해 왔지요.


▲ 함께가는 워킹그룹


서울시 자치구 중 서대문 워킹그룹이 정말 잘하고 있다고 해요.

2019년 총 사업 수 15건으로 민과 관이 함께 워킹그룹을 진행했어요.


▲ 2019년 우수사례 발표 순서


2018년 민·관 공동으로 분야별 9개 사업으로 경제 산업, 교육 문화, 기후 환경, 보건복지보육, 제도 행정으로 추진했어요.

주민 공론장 운영과 민·관 협력 회의, 워킹 그룹 운영 등을 통해 민간의 자발성과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협치 문화 조성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해요.


▲ 2019년 최고 사업으로 선정


'정보공개 확대 활성화' 사업이 올해 최고 사업으로 선정이 되면서 정보 공개는 주민들에게 더욱 중요함을 느낄 수가 있었어요. 


▲ 우수사례 발표자 시상식 모습


▲함께한 협치 민 위원 (우측 백상규 위원)


포토존에서 사진을 함께 찍은 경제산업분과 백상규 위원은 '홍제천 테마길 다리 꾸미기' 워킹 위원으로 활동을 하고, 우수사례 발표를 했는데요.


"협치 사업에 몇 년 함께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 가장 춥고, 가장 더운 날 홍제천 현장 답사할 때가 기억납니다. 또 직장 다니느라 바쁘지만 워킹 위원들과 함께 늦게까지 회의하고, 토론도 했는데 부족하고 어려운 부분은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습도 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다리를 보면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변화된 포방교, 홍제 3교, 연가교로 많은 시민들이 찾아오고, 주변 상가와 연계되어 수익 창출과 고용 증대로 경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봅니다."라며 밝혔어요.


▲ 2019년 민과 관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기자도 협치 활동을 함께 해 오면서 의제 발굴부터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참여를 했는데, 우선 지역 환경도 많이 변했지만, 주민들의 의식도 높아지고 있는 것을 느꼈어요. 앞으로도 각 분야에 더 많은 의제를 숙의하면서 의견 수렴을 구체화할 때 민과 관이 협력하여 소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많은 홍보와 주민 참여가 있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0년 지역사회 혁신 계획 추진 방향

- 협치 기반 고도화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협치 추진

- 지역사회 협치 주체 역량 강화로 협치 인적 자본의 확대

- 지역사회 혁신 부문별 협치 과제 추진

 

2020년 협치 의제 사업 목록

- 주민 공간, 거듭나는 작은 도서관 프로젝트

- 난청 예방, 건강한 청력 유지 프로젝트

- 공동체 마을 밥상, 어린이들의 행복한 한 끼

- 서대문구 공동주택 에너지정보화 환경조성

- 홍제천 폭포장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

- 서대문구 자원봉사 문화구축 및 기반 조성 사업

- 찾아가는 공동주택 교육및 공동체 활성화 사업

- 홍제천 생태환경 조성및 네트워크 구축

 

2020년은 협치의제 실행 워킹그룹은 1월부터 추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민과 관이 해당 분야 전문가를 발굴하여 실효성이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협치 위원으로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보시면 어떨까요?

 

● 문의 : 협치지원팀 02) 3140~8032 / 협치지원센터 02) 3140~8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