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설과 교통

Let's Play!!! 몸도 마음도 튼튼 어린이가 건강한 서대문구

서대문TONG 2011. 11. 14. 19:08


최근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신장·체중과 같은 체격면에서 과거보다 훨씬 커져 건강해 보이나 실질적인 건강의 척도인 체력과 운동능력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들의 신체활동 범위가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서구화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어린이들도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서대문구보건소는 올해 처음으로 미취학 어린이들이 모여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Let's Play 어린이신체활동늘리기』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Let's play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 사업은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어린이 비만 예방관리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운동과 친해지도록 체험 기회를 제공하므로서 운동 학습효과를 나타내고, 성인기에도 적정체중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어렸을 때 부터 건강생활습관을 형성하고자 운영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     

 1.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 기구전달식

    
     


2011년 9월 6일 서대문구청 강당에서 어린이 신체활동늘리기 기구전달식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2011년도 사업 참여 14개소(송중, 홍은, 푸른누리, 서대문, 꿈빛나무, 독립문, 우리, 서대문구청직장, 선화, 샛별, 가좌제일, 미키, 은담, 하린) 어린이집 원장선생님들과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어린이 신체활동 기구와 함께 하는 "키쑥쑥체조 및 볼링놀이" 등 멋진 신체활동 프로그램 시연도 보여주었습니다.  
 
 


  



어린이집에 지원하는 교구는 위와 같이 8종 1set와 16주차 신체활동프로그램 교육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가지 신체활동 기구를 활용하여 16주 동안 신체활동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신체활동 프로그램 진행은 주 3회이상을 기준으로 운영되며, 생활체육회 어린이 전문강사 선생님들이 파견되어 주 1회 수업을 진행해 주시고, 나머지 수업은 담당 보육교사 선생님들께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어린이 신체계측 및 체력검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구 전달식을 마치고, 16주차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들어가기 전에 어린이들의 체력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체력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어린이 체력검사는 어린이의 체력수준과 신체발육발달 측정을 위한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측정항목

V자 버티기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
멀리뛰기

5m 왕복달리기

한 발로
중심잡기

체력요인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체력검사 후 16주차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16주차가 마무리 되는 주에는 사전검사와 동일한 항목으로 사후체력검사를 할 예정입니다. 사전과 사후 평가기록을 개인별 챠트로 비교하여 학부모님들께 전달할 예정입니다.  학부모님들께서는 어린이들의 체력평가기록을 채크해 보심으로써 건강체력 수준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입니다.



 3. 어린이 일일 신체활동량 측정

     
 

어린이 체력검사와 함께 어린이들의 일일 신체활동량을 일 수 있는 보수계 측정도 함께 하였습니다. 송중, 홍은, 서대문구청직장, 독립문, 우리어린이집 친구들은 지난 9월 어린이 신체활동 측정기(보수계)를 허리에 차고 생활하면서 어린이집에서의 신체활동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의 일일 신체활동량 측정을 통해 우리구 어린이들의 신체활동의 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4. 어린이 신체활동 프로그램 (16주차)

현재  14개소 어린이집 약 1,000명의 어린이들이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 프로그램에 참여 중입니다. 

  
< 독립문어린이집 >


  
< 샛별어린이집 >


  
< 서대문구청직장어린이집 >


  
< 선화어린이집 >


   
< 우리어린이집 >

서대문구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가 건강한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서대문구보건소가 되겠습니다. "2012년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 사업에 참여할 어린이집을 모집하고 있으니 사업 참여를 원하는 어린이집은 연락주세요^^ "어린이 신체활동 늘리기"프로그램 관련 문의 사항은
서대문구보건소 지역건강 담당자 이은정 330-8913 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