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습관, 나트륨 줄이기, 서대문구 건강음식점을 찾아서 본문

건강한 식습관, 나트륨 줄이기, 서대문구 건강음식점을 찾아서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11. 1. 10:48

요즘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음식이며, 그래서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지요.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한편에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습니다. 맵고 짠 음식이 대표적이지요. 특히 나트륨 섭취량이 문제입니다.



나트륨 과다섭취, 질병 발생률 높여

2009년 국민건강영양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은 기준치의 3배가 넘는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은 기준치의 383.3%로 여성보다 훨씬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 KTV 한국정책방송, 2010년 11월 23일) 나트륨 과다섭취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나트륨 섭취량이 2,400mg, 즉 소금 6g이 증가할 때마다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알아보면 그 심각성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이 56% 증가하며, 심혈관질환(심장질환, 뇌졸중 등) 사망률은 36%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과 그에 따른 위험이 상당하지요? 우리가 자주 먹는 외식에 들어있는 나트륨의 양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나트륨에 놀라게 됩니다. 된장찌개와 김치찌개가 2,000mg, 어묵국에는 2,400mg, 물냉면에는 2,600mg, 자장면에는 2,400mg, 배추김치와 열무김치에는 300mg, 떡볶이에는 900mg, 김밥에는 800mg, 순대에는 1,300mg의 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직장 다니시는 분들이 점심 때 흔히 먹는 각종 찌개는 물론이고 간식으로 즐겨 먹는 분식류 역시 그 나트륨의 양이 상당합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먹는 음식보다 밖에서 사 먹는 음식의 나트륨 함유량이 높지요. 그렇기 때문에 외식을 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은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인공조미료와 나트륨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는 서대문구 건강음식점

그래서 이번에는 인공조미료와 나트륨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서대문구 건강음식점 중 한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 건강음식점들은 종업원의 위생관리와 남은 음식 재사용 안하기와 같은 음식문화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답니다. ^^ 서대문구에서 지정한 건강음식점 중 제가 찾은 곳은 홍제3동에 위치한 <홍천두부마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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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앞에서는 이렇게 <서대문구 건강음식점>이라는 인증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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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을 열고 들어가니 염순자 사장님께서 환한 웃음으로 반겨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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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의 천장에는 이렇게 고추, 마늘, 메주를 모형으로 장식해 두어서 더욱 친근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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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께서는 음식을 요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맛이 있어야 하겠지만 맛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는 바로 몸에 좋은 재료로 요리하는 것이겠지요?


홍천두부마을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음식은 두부요리입니다. 염순자 사장님의 학교 동창이 강원도 홍천군에서 콩농사를 짓는데 그 농가와 계약재배를 하여 100% 순수한 국내산 콩을 납품받아서 직접 두부를 만들어 음식을 한다고 합니다. 100% 국산콩으로 만든 두부를 이용한 순두부와 청국장은 많은 손님들이 즐겨 찾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제가 갔던 점심 시간에도 많은 분들이 식사를 하고 계셨어요. 동의를 구하고 사진도 한 장 찍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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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갈하고 맛깔스럽게 차려진 식탁입니다. 얼큰한 순두부가 참 맛있어 보였답니다. ^^ 밑반찬도 깔끔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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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의 안내를 받아 주방으로 들어가니, 100% 국산콩으로 직접 만든 뽀오얀 두부와 식후에 손님들께 제공되는 누룽지도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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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며 밑반찬에 인공조미료를 전혀 쓰지 않는 것은 이곳을 찾는 주민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주인의 따뜻한 배려인 동시에 철칙입니다. ^^


건강한 생활, 나트륨 줄인 건강한 식습관부터


사실 요즈음 맛집 블로그가 늘어나면서 맛집에 관한 포스팅들이 많이 올라오지요. 하지만 막상 가보면 실망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인공조미료를 너무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인공조미료에 길들여진 우리의 입맛 때문에 인공조미료를 ‘맛있는 것’으로 착각하게 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이 음식점의 요리법이 돋보이는 것이겠지요. 가족들과 함께 인공조미료를 쓰지 않는 건강음식점에 한 번 들러보세요. 음식 그 자체의 고유한 맛을 더욱 깊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는 서대문구가 지정한 건강음식점입니다. 집 가까운 곳에 있는 음식점을 눈여겨 보셨다가 건강한 외식 하시기 바랍니다.  


서대문구 지정 건강음식점

연번

업 소 명

소 재 지

전화번호

종류

연번

업 소 명

소 재 지

전화번호

종류

1

거북이집

연희동 188-1

322-8018

한정식

11

아리미

연희동
86-16

336-3379

일식

2

지호한방
삼계탕

연희동
78-20

385-5758

한식

(삼계탕)

12

석란

대신동
50-5

393-4690

한정식

3

만해

연희동 149-3

326-0215

일식

13

마리

대신동
85-3

393-3377

한정식

4

종도네

갈비촌24시

연희동
86-15

337-6757

한식

(갈비)

14

화가와
요리사

대현동
60-51

363-7654

돈가스,

파스타

5

강수사

연희동
81-16

3141-4848

일식

15

연일
선지해장국

북가좌1동 392-26

376-5415

해장국,

만두국

6

진보

연희동 189-10

338-2897

중식

16

맛있는
칼국수

북가좌2동 345-27

375-9177

칼국수

7

이화원

연희동 189-8

334-1888

중식

17

여울

북아현동 187-3

313-8677

오리고기

8

영월

연희동 193-17

323-4256

보쌈,

칼국수

18

삼호복집

창천동
62-11

337-9019

복어요리

9

완산골명가

연희동 193-2

302-6935

한식

19

세바스찬

홍은2동
405-24

372-3300

경양식

10

수빈

연희동
81-13

307-9979

떡갈비,

게장

20

홍천
두부마을

홍제3동
273-6

396-6969

두부요리

 

 


최근에는 무기질이 풍부하거나 영양소를 강화시킨 ‘건강 소금’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소금의 종류와 관계없이 소금의 과잉 섭취는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하니 섭취량 조절에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전자신문, 2011년 7월 13일)인공조미료, 특히 나트륨 섭취를 줄이도록 집에서부터 요리방법을 바꾸고 외식을 할 때에는 인공조미료와 나트륨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건강음식점을 방문해보세요. 음식에 대한 작은 주의와 관심이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첫 걸음이랍니다. ^^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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