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공원에서 책 읽는 아이들! 한울소공원 무인책장 '한울작은도서관'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9. 5. 10. 09:58

공원에서 책 읽는 아이들! 한울소공원 무인책장 '한울작은도서관'

 

가정의 달 5월은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신록의 계절이라 독서하기에 딱 좋은 계절이기도 하고요. 책을 읽으려면 도서관을 찾아가서 읽기도 하지만 요즘은 집 주변 공원에서도 책을 읽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곳을 TONG지기가 다녀왔어요.

 

2019년 남가좌 1동 한울소공원에 '한울작은도서관'이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 남가좌 1동 한울소공원

 

지난 2일 남가좌 1동 한울소공원을 찾아가 보았어요.  

 

▲ 남가좌 1동 한울소공원

 

이곳은 전통시장이 있던 모래내시장 바로 옆에 있는 공원인데 '한울작은도서관'을 마련하여 구민들이 휴식 하면서 책을 볼 수 있도록 했지요.

 

한울소공원은 2017년 구 주민참여 사업으로 남가좌 1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의 제안으로 만들었으며,  또 2018년에는 동주민참여사업으로 한울작은도서관 사업을 제안하여 2019년 4월에 설치 했어요.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으나 그냥 앉아 쉬는 것도 좋지만 책도 볼 수 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에 작은 도서관을 설치해 놓았다고 하네요.  

 

▲ 정자에서 책을 볼 수 있어요

 

▲ 한울 작은 도서관

 

▲ 아담한 작은 도서관 

 

책장은 항상 열려 있어서 읽고 싶은 책을 읽고 제자리에 꽂아 두면 된다고 해요. 모두가 함께 읽는 책인 만큼 소중히 다뤄야겠지요.이곳 작은 도서관 책은 주민들이 기부한 책으로 운영이 되어 책이 조금은 오래된 책들이라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새 책이 많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어요.

 

▲ 책을 읽을 수 있는 벤치와 의자

 

▲ 구민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원탁 의자

 

▲ 정자에서 책을 읽은 어린이

 

가재울 초등학교 4학년 김승우 어린이를 만나 보았는데요.

 

"책을 읽으면 많은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런데 어른들과 고학년이 읽는 책이 많아 어린이들이 볼 수 있는 책들이 많이 있으면 좋겠어요. 또 요즘 읽는 책이 있으면 해요."라고 조금은 안타까워했어요. 

 

▲ 북가좌 1동 나비울 어린이 공원

 

이곳은 북가좌 1동 가재울 고등학교와 가재울 중학교 사이에 있는 나비울 어린이공원이랍니다.

 

▲ 북가좌 1동 주민센터 옆 북 카페

 

북가좌 1동은 2015년에 냉장고를 재활용해서 북 카페를 만들어 놓고 책을 비취 해 두었지요.

 

7일  오후 북가좌 1동 북 카페를 찾아가 보았는데, 나비울 어린이 공원은 넓고 벤치도 많이 있었어요. 그러나 책이 비어 있는 공간이 있어 이곳 역시 주민들이 관심을 갖고 나눔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북카페에서 책을 고르는 어린이

 

▲ 북가좌 1동 놀이터 옆 북카페

 

어린이 놀이터 옆에 북 카페는 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들이 놀이터에 왔다가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또 주변 대단지 아파트가 있어 어린이들이 지나가면서 책을 읽기도 하지요.

 

▲ 북가좌 1동 나비울공원에서 책 읽는 아이들

 

7일 오후 북가좌 초등학교 학생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북가좌 초등 5학년 김도현 학생은 "가끔 지나가다가 책을 읽기도 하는데요. 유치원 아이들 책이 많아요.  저는 특히 기술 책을 좋아하는데, 학원 가느라 자주 읽지는 못하지만 가끔 공원에 쉴 때 책을 꺼내보기도 해요."라며 말했어요. 

 

언제 어느 곳에서나 책을 읽는 어린이들을 보니 이런 말이 떠오르네요.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서 가시가 돋는다' 

 

이 말은 안중근 의사가 한 말이에요.

그만큼 독서는 깨어있는 사람으로 살게 하며 책을 읽는다는 것은 우리 삶에 아주 소중하다는 것이지요. 

 

▲ 나비울 공원에 살고 있는 생물

 

북가좌 1동 나비울 공원에는 여러 가지 꽃들이 피는데, 배추흰나비, 큰 줄 흰나비, 노랑나비, 남방부전나비, 푸른부전나비, 호랑나비 등 다양한 나비들이 찾아와요. 또 이곳에는 농구대, 어린이 놀이터, 운동기구 등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어요.  

 

▲ 북가좌 1동 나비울 공원 북 카페

 

공원 작은 도서관은 동네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책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기부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그러나 낡고 오래된 책은 받지 않고 주민들이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이나 어린이들이 읽을 수 있는 책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집에 잠자고 있는 책 기부해 주시면 좋겠지요.

 

이제 공원에서 그냥 앉아 휴식을 취할 수도 있지만 책을 보면서 생각을 하고 마음의 양식을 쌓아 보면 어떨까요?

 

책 기부 문의 

- 남가좌 1동 주민센터 02) 330-8135

- 북가좌 1동 주민센터 02) 330-8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