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하는 손 씻기, 찾아가는 손 씻기 교육 본문

식중독 예방하는 손 씻기, 찾아가는 손 씻기 교육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10. 11. 15:03


     식중독 예방의 첫 걸음, 올바른 손 씻기

완연한 가을입니다. 요즈음에는 이렇게 좋은 날이 1년 중에 과연 며칠이나 될까 싶을 정도로 하루하루가 아쉽지요. 가을의 한 가운데에서 오늘 저는 가을 하늘만큼이나 맑은 웃음소리를 가진 어린이들을 만나보고 왔답니다. 바로 <찾아가는 식중독 예방교육>에서요. 서대문구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 10월 4일부터 11월말까지 16개소 어린이집 1,00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이미 서대문구는 상반기에 15개소 어린이집 1,1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손 씻기 교육>을 진행한 바 있지요. 하반기에도 식중독 예방을 위한 서대문구의 알찬 프로그램이 계획된 것이랍니다.




먼저 식중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식중독이란?
식중독이란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유독물질에 오염된 음식물 섭취로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노로바이러스,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장염비브리오, 대장균0157 등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체이지요. 식중독의 원인 물질에 따라서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는 음실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출처 : 네이버 건강)


식중독 예방 3대 요령
식중독을 예방하는 3대 요령은 바로 손 씻기익혀먹기, 그리고 끓여먹기입니다.
외출했다가 돌아와서, 애완동물과 놀고 나서, 화장실에 다녀와서, 또 음식 먹기 전에는 꼭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손 씻기는 뒤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손 씻기 이외에 관해서 말씀드리면 음식물은 중심부 온도가 74℃, 1분 이상 조리하여 속까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물은 반드시 끓여서 마셔야 하지요.








재밌는 체험의 장, 손 씻기 교육

한 때 화제가 됐었던 롤러코스터(남녀탐구생활) 손 씻기 편을 보셨나요? 연구조사에 따르면 남자의 4분의 1일 화장실 갔다 와서 손을 안 씻는다고 하는데요, 이 글 읽고 계신 분들 중에서는 그런 분들 안 계시겠죠? ^^ 그럼 본격적으로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손 씻기 교육에 대해서 전해드릴게요. 손을 무작정 오래 씻는다고 좋은 아니지요. 올바른 손 씻기야 말로 질병을 예방하는 첫 걸음입니다. 잘못된 손 씻기 습관을 교정하고 세균이 제거되는 모습을 눈으로 직접 보는 과정이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체험교육의 효과로까지 이어졌던 소중한 체험의 장이었습니다. 구립 고은 어린이집에서 참가한<찾아가는 식중독 예방교육>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방교육을 위해서 한 자리에 모인 어린이들이 정말 귀엽지요? ^^
 어린이집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앉아있는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육을 담당하신 분의 간단한 설명이 있은 후에, 식중독 예방 홍보 동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인기만점인 뽀로로 캐릭터로 제작된 동영상이었는데요. 어린이들은
  율동과 리듬이 담긴 동영상을 통해서 손 씻기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을 호기심 있게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모습입니다. 참 진지하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 씻는 장면이 나올 때에는 따라서 손을 비벼보기도 하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어서 교육 담당자분의 교육이 이어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 씻기 뷰어를 통해서 손에 얼마나 많은 세균이 있는지 직접 보여주셨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렇게 뷰어를 통해서 보면 손 곳곳에 있는 세균을 한 눈에 볼 수 있지요.

어린이들도 자기 손에 얼마나 많은 세균이 있는지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바른 손 씻기, 식중독 예방의 첫 걸음


화장실로 가서 동영상을 통해서 배웠던 손 씻기 방법을 떠올리면서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손을 씻습니다. 조금은 어수선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린이들이 진지하게 손을 씻는 모습을 보니절로 흐뭇한 미소가 지어졌답니다.이렇게 손톱을 세워서 다른 손바닥에 마찰하듯이 닦으면 손톱 안에 있는 세균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지요. 단순한 교육 자료를 시청하고, 또 설명만 듣는 것 보다는 체험학습을 통해서 직접 손을 올바르게 씻고, 그 전과 후의 세균 상태를 눈으로 보는 것이 손 씻기의 중요성을 깨닫는 데 더욱 효과적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에 세정제를 먼저 뿌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깍지 끼고 손가락 사이까지 말끔하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을 다 씻고 손바닥 확인도 해 보구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 씻기를 마치고 다시 한 번 뷰어를 통해서 세균이 얼마나 제거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깨끗하고 보송보송해진 손을 보여주었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깨끗해진 것 같네요!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식중독과 전염성 질환의 약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 습관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시킵니다. 그런데도 외출하고 들어와서 손을 씻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올바르게 손 씻는 습관을 올바르게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지요. 소개해드린 서대문구의 식중독 예방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올바른 손 씻기 순서

1.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시고 비누를 바른다.

2. 손바닥을 마주하고 깍지 껴서 닦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손바닥으로 다른 손의 손등을 닦는다.

4. 손가락을 돌려 닦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손톱을 세워 다른 손바닥에 마찰하듯이 닦는다.

6. 흐르는 물에 비누거품을 제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8. 종이타월로 수도꼭지를 잠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뽀로로와 함께 하는 손 씻기 동영상 보러가기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영희 2011.10.12 08:41 손으로 눈,코,입,화장실,전화기,버스손잡이,키보드,전화기 등등 온갖것을 만지고, 그손으로
    음식조리~, 음식만지기?
    더러워요. 내가 아프면 그 병이 전염이 되어 민폐를 끼치잖아요.

    씻어요, 손만큼은 꼭~~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ongblog.sdm.go.kr BlogIcon Tong 2011.10.12 14:08 맞아요. 돈에도 그렇게 세균이 많다는데. 손씻기는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사람들이 다 영희님처럼 좋은 생각을 갖고 손을 열심히 씻는다면 질병이 많이 예방될텐데 말이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