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꿈을 펼치는 곳, 신촌 청년창업꿈터를 가다! 본문

청년들의 꿈을 펼치는 곳, 신촌 청년창업꿈터를 가다!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7. 12. 21. 08:52

청년들의 꿈을 펼치는 곳, 신촌 청년창업꿈터를 가다!


 

 

서대문구 연세로 2다길 11-3에 위치한 청년창업꿈터가 11월 13일,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속에 문을 열었습니다. TONG이 찾아간 날은 창업꿈터가 문을 연지 꼭 한 달이 되는 12월 13일이었답니다. 오래된 숙박업소였던 건물이 청년창업꿈터로 새롭게 태어났어요!



 

청년창업꿈터는 청년 창업자들이 한 지붕 아래에서 일과 주거를 같이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입주 창업자들이 서로 소통과 협업을 통하여 시너지를 높여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는 전문가 창업 멘토링과 네트워크교육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하여 입주기업들의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창업꿈터 프로그램

- 입주기업 업무 · 주거공간 제공

- 공용업무공간, 오픈키친 등 입주기업 편의시설 제공

- 사업 멘토링 및 코칭

- 프로젝트 및 사업화 지원

- 입주기업 네트워크

- 창업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 사업화 역량강화 교육

 

 

'청년창업꿈터' 1호는 지하 1층 ~ 지상 3층(연면적 348.6㎡) 규모로, 크게 입주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과 개별 주거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현재 1층에 2개 기업, 2층에 3개 기업, 3층에 3개 기업(총 8개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지하 1층은 사무실과 회의실이 있으며, 회의실은 입주기업인들이 회의와 미팅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청년창업꿈터 공간 구성

- 지하 1층 : 네크워크, 포럼, 교육, 각종 행사장소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공간과 운영사무실

- 1층 : 공용회의실과 세탁실 등 공용공간, 업무주거 공간

- 2층 ~ 3층 : OA공간과 2~4인실 업무주거 공간

- 옥상 : 공용주방, 네트워킹 파티, 쉼터를 조성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

 

먼저 지하1층 공간을 둘러보았습니다. 지하 1층은 회의실, 창업카페, 공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너무나 깔끔하게 정리된 회의실과 공용공간에 눈을 떼지 못하고 한참을 구경했어요.

회의실의 경우 신청을 통해 대여도 해준다고 합니다.

 

 

지하 1층 한켠에 공용공간에는 정수기, 복사기 등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편하게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겠죠~^^

 


▲ 운영사무실

 

1층에는 공용회의실과 공용공간이 위치에 있었어요. 이곳도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이죠.

 

 

 

▲ 1층 공용공간

 

1층 공용공간에는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그리고 스타일러까지!!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서 둘러보는 동안 놀랐어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곳곳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장식들고 있었어요.

 

 

 

 

 

2층~3층 업무주거 공간, 공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층마다 복사기, 청소기 등이 갖추어져 있어서 층을 오르내리지 않고도 업무나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층 옥상에는 입주기업인의 편의를 위하여 공공업무공간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주방, 그리고 휴게공간이 있네요. 탁 트인 공간에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다 보면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를 것 같아요^^

 

 

 

'쉼'을 통해 창의력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에 걸맞게 조성된 공간처럼 보였습니다. 잠시 머리를 비울 수 있는 옥상도 있고, 공용 세탁실도 있네요. 주거 공간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다 둘러보고 나니 업무주거공간 내부가 더욱 궁금해졌어요.

깔끔한 인테리어는 기본!!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었습니다.

 

 


 

 

 

내부 곳곳을 둘러보고 청년창업꿈터의 민지양 센터장님께 궁금한 것들을 문의했습니다.

 


Q: 이곳에 입주한 기업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A: 현재 8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데 IT기업 4곳, 의료기기(의료헬스케어)기업 4곳입니다. 서류 평가를 거쳐 10:1의 경쟁을 뚫고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Q: 입주 기준은 무엇인지요?

A: 신청 기준은 서울시에 거주하여야 하며, 개업한지 3년 미만인 기업으로 만 39세 미만의 청년사업가여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8개 기업중 서대문구에서 창업한 기업은 3개 기업입니다.


Q: 입주기간은 얼마동안인지요?

A:  1년을 기본으로 하며, 1년 연장이 가능해서 총 2년동안 입주할 수 있습니다. (공간임대료는 무료입니다. 서울시의 지원을 받습니다.)  


Q: 입주인들의 만족도는 어떤지요?

A:  업무와 주거를 동시에 할 수 있기에 매우 만족도가 높아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요. 그리고 공동으로 쓸 수 있는 회의 공간이 있어서 월 1회씩 입주자자치회의도 하는데 서로 많은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혹시라도 화합이 안될까 조금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기우였어요. 자주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 서로 소통하기에 화합이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회의를 통해서 다각적인 시선으로 볼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가족같은 분위기여서 더욱 좋답니다. 서울시와 서대문구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 감사하며 청년기업인으로 우뚝 서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어요.


"청년창업꿈터" 입주기업 중 청년기업 '일리오'의 오태근 대표도 만나 보았습니다. 


▲ 청년기업 '일리오' 오태근 대표


"우리나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기업 위주의 발전보다 중소기업이 강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살아나면 나라경제는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됩니다. 청년기업인은 젊기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중에 기회가 오면 제때에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인들은 서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네트워킹 효과도 좋습니다. 쾌적한 공간도 좋고요. 8개의 젊은 기업인들이 비슷한 환경에서 모두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면서 서로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라지요. 큰 기업인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여기에 입주하는 기간동안 독립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길렀으면 좋겠습니다."

 

푸른 꿈과 열정으로 입주한 기업인 모두가 탄탄한 기업으로 우뜩 설 날을 기대합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지요. 서울시와 서대문구의 아낌 없는 지원을 발판 삼아, 원대한 꿈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 청년창업꿈터

-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2다길 11-3

- 문의전화 : 070-8221-362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