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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풍이 아름다운 산 추천, 그리고 가을 산행 즐기는 방법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2011. 9. 20. 09:20

     단풍이 아름다운 산 추천, 그리고 100% 즐기기


한 낮에는 곡식을 익게 하는 볕이 뜨겁긴 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은 단풍으로 곱게 물든 산을 즐기기 가장 좋은 계절. 가을이 왔음을 알려주고 있어요^^ 최근에는 주말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의 영향으로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늘었죠. 또 이효리나 전지현 등 여자 스타들이 몸매관리 비법으로 등산을 꼽으며 등산을 즐기는 여성들도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TONG이 여러분께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산을 추천해드리고 또 산행을 100%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가을 산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만세~’를 외치며 반길 오늘의 포스팅을 상쾌한 마음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떠나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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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가을산 100배 즐기기

안전산행. 철저한 준비가 먼저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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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산을 오르기에 앞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등산화에요. 간혹 운동화를 신고 등산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산은 날씨가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를뿐더러 이끼와 습기 때문에 미끄러워 넘어질 수 있어요. 신발은 자기 발에 편한 것과 미끄럼 방지 등산화를 착용해야 하며, 만약 등산화가 없을 경우에는 활동하기 편한 신발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여성분들. 구두를 신고 산에 오르는 분들이 계시는데, 상황에 맞지 않는 복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패션 테러리스트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가벼운 산행복장입니다. 옷은 기능성이 뛰어난 것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산행 할 때 좋은 등산화와 등산복 그리고 배낭은 가격이 비싼 것이 우선이 아니라 가볍고 자기 몸에 잘 맞는 신발, 착용감이 편안한 옷과 배낭이 좋습니다.


물이나 비상식량을 준비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해요. 산행 시 소모되는 에너지원은 탄수화물→지방→단백질 순으로 사용되는데요. 그에 맞춘 비상식품으로는 과일이나 사탕, 초콜렛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산에 오르기 전에는 탐방로입구에 있는 안전한 산행을 위한 준비운동 안내판에 따라 땀이 몸에 배일 정도로 사전 운동을 충분이 해주세요. 이 안내판은 모든 국립공원에 게시되어 있어요. 안내문대로 따라 하시면서 사전 준비운동을 5분 정도 충분히 실시한 후 산을 오르면 안전한 산행을 위한 준비 끝!! 여기서 잠깐~ 평소 당뇨, 고혈압 등 지병이 있으신 분은 산에 오르기 전 먼저 필요한 약을 복용하시고 건강점검을 하신 후 산행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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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등산법 안내

산을 찾는 많은 사람들은 등산을 건강과 다이어트 비결로 꼽고 있습니다. 등산을 할 때는 평소 사용하지 않던 부위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게 돼 균형 잡힌 운동이 가능하죠. 또 꾸준한 등산은 심폐기능을 향상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나무와 새소리 등 자연적인 환경은 일상에서 쌓인 피로감과 우울증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러한 등산의 여러 긍정적인 효과들이 알려지면서 산을 찾는 등산객과 함께 산악사고들도 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은 탈진이나 발목 부상부터 추락, 심각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주의가 필요해요. 그렇다면 건강을 지키는 안전한 등산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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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 중에는 뛰거나 점프를 하지 말아야 하고 하산 하실 때는 천천히 걸어 무릎을 보호해주세요. 탐방코스는 사전 숙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처음 오르는 산이라면 더더욱 사전 숙지가 필수에요. 사전숙지를 할 때는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경사로는 어느 정도 되는지를 잘 알아본 후에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정하는 것이 좋아요. 산행 중 탐방로를 벗어나면 위험한 곳이 많으니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 해야 하며 가능하면 천천히 아름다운 가을산의 경치를 감상하시면서 걷는 산행을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도토리나 솔방울 등, 겨울철 산동물의 먹이를 주어오거나 쓰레기를 버리는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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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알아 두어야 할 등산사고 응급처치




출혈, 선명한 붉은 색 '피'는 지혈이 필요합니다.


출혈이 일어났을 때는 먼저 피의 색을 살펴보세요. 피의 색이 거무스름하다면 정맥에서 흘러나온 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그러나 피의 색깔이 선명한 붉은 색이라면 동맥에서 흘러나온 피이므로 신속하게 지혈해야 하죠. 지혈법은 크게 직접 압박법, 간접 압박법 (동맥점 압박지혈), 지혈대법으로 나뉘는데 직접 압박법은 출혈 상처 부위를 직접 압박하여 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이에요.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상처 위에 거즈나 깨끗한 천을 대어 묶는데 이 때 너무 조이지 않을 정도로 동여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접 압박법은 직접 압박법으로 지혈되지 않을 때 동맥에 가까운 부위를 압박하는 방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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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혈대법은 팔이나 다리에서 출혈이 있을 때 사용하는데 앞에 소개한 두 방법으로도 출혈을 멈출 수가 없을 때 최후의 방법으로 조심스럽게 실시하고, 2시간 이내에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먼저 삼각건이나 스카프를 5cm 가량으로 접어서 지혈대를 만든 뒤 지혈점과 상처 사이의 압박해야 할 동맥 위에 놓은 뒤 이중으로 둘러 매듭을 짓고 길이 20cm 정도의 견고한 막대기를 매듭 위에 놓고 묶어주세요. 막대기를 뒤틀어서 출혈이 멎을 때까지 지혈대를 조이는 방법이랍니다. 모든 지혈법은 장시간 압박하면 근육과 신경 계통에 장애를 주기 때문에 피가 멈출 때까지 15~20분 간격으로 압박한 뒤 풀고 다시 압박하기를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응급처치 후에는 꼭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심정지 상태일 때는 재빨리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주세요. 

심정지 상태에서는 심각한 뇌 손상 등의 후유증이 남거나 온몸의 혈액 순환이 중단돼 사망할 수도 있어요. 의식이 없거나 호흡을 멈춘 사람을 발견하게 되면 먼저 주위에 도움을 청하고 119에 연락한 뒤 즉시 심폐 소생술을 실시합니다. 일단 환자의 상의와 허리띠 등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 뒤 환자의 상태와 맥박을 확인해주세요. 그 다음 환자를 반듯하게 눕힌 뒤 한 손바닥을 이마에 대고 다른 손 검지와 중지를 환자의 턱에 댄 상태에서 들어 올리듯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를 열어준 뒤 인공호흡과 흉부 압박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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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인공호흡을 하기 전 5초에서 10초 이내의 짧은 시간 안에 환자가 호흡을 하고 있는지를 검사해야 해요. 환자의 코에 귀를 가까이 대어 숨소리를 확인하고 눈으로는 가슴이 오르내리는지 판단한 후 호흡이 없는 것이 확인되면 1초에 한 번, 2회를 연속적으로 인공호흡을 시행합니다. 인공호흡 후에도 맥박이 느껴지지 않으면 흉부 압박을 실시해주세요. 환자의 양쪽 유두 사이에 한 손을 얹고 다른 손을 손등에 얹어주세요. 두 손을 깍지 낀 후 가슴이 3.5~5cm 눌릴 정도로 압박합니다. 1분에 100회의 속도(20초 전후에 30번 정도)로 실시하되 팔꿈치를 펴서 상체의 무게가 온전히 실리도록 합니다. 인공호흡 2회와 흉부 압박 30회를 1세트로 해서 5세트를 실시한 후 5~10초간 호흡과 맥박 유무를 체크해주세요. 이때는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준비는 끝!! 이제는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 산을 만나보아요.




남도의 아름다움을 가득 머금은 산 – 담양 추월산

가을이 되면 전국의 산은 오색찬란한 비단옷으로 한~껏 멋을 부립니다. 그 중에서도 담양의 추월산은 가을빛이 뛰어난 호남 최고의 호숫가 명산으로 호수와 단풍, 절벽의 단애에 위치한 보리암까지 볼 수 있는 곳이죠. 가을이면 산봉우리가 보름달에 맞닿을 정도로 높다 하여 추월산(秋月山)이라 불리는 산이랍니다. 추월이라는 이름 그대로 가을달빛을 닮은 산으로 호남의 5대 명산에 꼽히는 곳이에요. 많은 등산가들은 추월산을 일컬어 여성적인 섬세함이 깃든 서민적인 단풍의 산이라고들 말해요. 최고 높이는 729m이며 인근의 금성산성과 함께 임진왜란 때는 치열한 격전지였으며 동학군이 마지막까지 항거한 곳이기도 합니다. 맑은 날이면 정상에서 지리산 전능선도 볼 수 있으며 남동쪽으로 담양읍 벌판 너머 무등산과 남서쪽으로 병풍산과 태청산, 북서쪽으로 방장산과 입암산, 내장산까지 볼 수 있어요. 정상에서 바라보는 담양호도 장관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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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향기로움이 묻어나는 백두대간 - 소백산

경북 영주와 충북 단양군 일대에 걸쳐진 백두 대간은 태백산에서 서쪽으로 급하게 꺾여져 있어요. 이곳에서 지리산으로 향하는 줄기에 높다랗게 치솟아 있는 산이 바로 소백산입니다. 가장 높은 비로봉(1439m) 주위로 국망봉과 제1연화봉, 연화봉 등이 뽀족히 솟아 마치 산행객을 부르는 듯한 모습으로 우리를 맞아주어요. 소백산 능선은 그리 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산에는 무려 7백종이 넘는 식물과 2600여 종의 동물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가을 산행으로는 최고입니다. 한반도 중부지역과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중요 생태의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소백산에는 다양한 생태 탐방 프로그램과 역사문화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가기 참 좋은 산입니다. 산에 오르거나 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나서는 근처의 부석사나 희방사, 비로사 등 고찰을 답사해 보는 것도 가을 산행의 매력을 더욱 깊게 느끼는 방법이에요. 이번 가을엔 소백산으로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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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기분 좋게 오를 수 있는 서대문구의 대표산안산

서대문 안산 산책로는 가을이면 어김없이 아름다운 단풍을 선물합니다. 점심시간에 짬을 낸 직장인들도, 또 학교가 끝난 뒤 친구들과 함께 걷기에도. 연인과 다정히 손을 잡고 산책하기에도 부담없는 편안하고 아름다운 산이죠. 느티나무 산책로를 따라 숲 속을 걸어가면 메타세쿼이아 숲길을 만나는 단풍숲길은 가을이면 우리의 마음을 풍성하게 해준답니다. 서울시에서 지정한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산으로도 뽑힌 서대문구 안산은 스토리텔링 콘서트로도 유명하지요. 산책뿐만 아니라 도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탐방 코스로도 이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이번 가을엔 우리 서대문구 안산에서 여러분의 추억을 고스란히 쌓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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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입니다. 우리의 감성이 아주 촉촉해지는 계절이죠. 지나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을 이 가을엔 바쁜 일상에서 잠시만 벗어나 나만을 위한 휴식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책한 권을 가지고 서대문구 안산 산책로를 거닐며, 옛 추억에 빠져보는 것도 더없이 즐거운 시간이 되겠지요^^ 여러분, 이번 가을엔 산과 함께, 낙엽과 함께 행복하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가을을 사랑하는 블로거 TONG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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