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 유통기한?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화장품 유통기한 사이트! 본문

선크림 유통기한?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화장품 유통기한 사이트!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7. 5. 22. 15:41

선크림 유통기한?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화장품 유통기한 사이트!

 

 

 

 

 

화장품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알고 계신가요?

 

피부미용을 위해 사용하는 화장품, 그러나 화장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의외로 사용기한이 훨씬지난 화장품들이 참 많은데요. 이런 사용기한이 지난 제품은 오히려 자극성 피부염, 화장품성 여드름, 알레르기성 접촉염 등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성분과 유통기한, 사용기한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화장품 구입할 때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개봉 전 2-3년, 개봉 후 1년 이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끄럽지만 제 화장대를 소개해봅니다.

 

그러면 먼저 화장품 용기에 표시되어 있는 화장품 제조일자나 유통기한을 살펴볼까요?

 

▲ 국내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국산은 화장품 용기 아래에 제조 20151104로 표기되어 있지요.

 

이 뜻은 제조년월일이 2015년 11월 4일이라는 뜻입니다!

 

사용기한은 20171103까지, 즉 2017년 11월 3일까지라는 말입니다.

 

▲ 수입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법

 

 

이 수입화장품의 경우는  알아보기가 비교적 쉬운데요. 제조일자는 2016년 8월이며, 유통기한은 2019년 7월까지 입니다.

 

이처럼 수입화장품의 경우는 우리와 표기법이 달라서 약간 어려울 수 있지요. 우선 M이 들어간 시리즈는 모두 제조일자의 약자입니다.

 

MFD는 Manufactured 의 약자이며, MFG는 Manufacturing의 약자입니다. 따라서 MFD170420은 2017년 4월 20일 제조되었다는 뜻입니다.

 

EXP는 Expiry date 의 약자로서 제품만료일입니다. EXP170523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2017년 5월 23일까지가 유통기한입니다.

 

BBE는 Best before end 의 약자로서 제품이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간을 뜻합니다. 유통기한보다는 짧으며, 가장 효율적인 화장품 사용기간을 말합니다. BBE170423라고 씌여 있으면 2017년 4월 23일 내로 사용하기를 권한다는 뜻입니다.

 

 

 

노란 동그라미를 자세히 보시면 뚜껑이 열려 있으면서 12M 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M은 Month를 뜻합니다.

 

개봉 후 12개월까지 사용가능하다는 뜻입니다. 6M이면 6개월을 뜻합니다!!

 

 

기초화장품은 개봉 후에는 1년 반 정도 사용가능합니다.

 

기초화장품은 스킨, 로션, 크림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요. 모두 개봉 후 기준입니다!

 

변질을 막기 위해 뚜껑을 잘 닫아두는 것도 좋아요.

 

 

사용기한을 써두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이런 기초화장품들은 화장솜에 묻혀 쓰거나 스패출라를 이용하면 변질되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사용기한이 평균적으로 1년입니다.

 

자외선 차단제! 즉 선크림은 

 

사용기한 전이라도 선크림을 짰을 때 물과 기름이 분리되어 있으면 변질된 것입니다.

 

 

색조화장품은 사용기한이 1년에서 1년 6개월입니다.

 

 

립스틱과 립틴트, 립글로스 등은 사용기한 모두 6개월에서 1년입니다.

 

오래된 립스틱이나 립글로스에서는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같은 것들이 검출되기도 하므로 립스틱은 그냥 바로 입술에 바르는 것보다 깨끗한 손으로 바르거나 면봉에 묻혀 바르는 것이 좋아요.

 

 

마스카라 아이라이너는 6개월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마스카라에서는 녹농균이 나온 적도 있는데, 이는 시력 손상이나 심한 염증성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균이랍니다.


 

 

매니큐어는 사용기한이 1년 이내입니다.

 

매니큐어는 잘 굳어서 뚜껑을 잘 닫아두는 것도 중요하고요. 매니큐어가 굳었을 때는 탄산수나 사이다를 아주 소량 넣어주면 됩니다. 아주 소량을 잊지 마세요!!!!

 

 

퍼프나 메이크업 스펀지류도 세균번식이 잘 일어나는데요.

 

전용 세척제를 구입하여 세척하거나 거품이 잘 일어나고 세척력이 좋은 샴푸로 세척해주는 것도 좋아요. 그늘에 말려주시고요!!

 

2주에 한번씩 세척해주고 한달에 한번씩 교체해주세요.

 

 

메이크업 브러쉬도 전용 세척제나 샴푸로 세척한 뒤에 타올이나 키친타올에 잘 닦아 준 후에 거꾸로 세워서 그늘에 잘 말려줍니다.

 

화장품도 중요하지만, 요런 화장 도구들 세척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답니다. 이제 건강한 피부를 위해 화장품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용하세요!! ^^ 꼭이요~

 

 

알짜 팁

 

【】 TIP 1. 화장품을 냉장 보관하는 분들이 많은데, 화장품 전용 냉장고가 아니라면 실온 보관이 더 낫습니다.

 

 

【】 TIP 2.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법

1. 오래돤 선크림 : 끈적한 가위를 닦거나 손때가 많은 냉장고 손잡이를 닦아보세요.

 

2. 오래된 립스틱 : 색상이 변한 은제품을 닦으면 새것같이 변해요.

 

3. 오래된 크림 : 트리트먼트로 활용하세요.

 

4. 오래된 에센스 : 물과 섞어 헤어에센스로 활용하세요.

 

5. 오래된 클린징 제품 : 세면대 청소에 활용하세요.

 

 

【】 TIP 3 외국 홈페이지  http://checkcosmetic.net

화장품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제조 후 3 년입니다.

 

화장품의 제조일자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에 적혀 있는 배치코드를 확인하고(배치코드는 화장품 밑면이나 뚜껑, 뒷면 등에 표시) 왼쪽 상단 부분에서 화장품 브랜드를 선택한 뒤 배치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는 총 179개 입니다.

 

 

<사진, 글 : 블로그 구민기자 이지연>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