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마음의 환희를 느끼는 곳, 홍제동 환희사를 찾아서

서대문TONG 2011. 3. 10. 17:22

30년 만의 추위가 몰아닥친 지난 주말. 홍제동에 있는 환희사를 찾았습니다. 겨울의 찬바람은 머릿속을 아주 맑게 해 주는 마력을 가진 듯 합니다. 매서운 겨울 추위를 견뎌내야 아름다운 봄이 찾아 오는 거겠지요. 겨울 하늘은 때로 가을 하늘보다 푸르고 맑습니다. 이 날이 그랬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제동 환희사를 찾아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번 마을버스 종점인 홍제원 현대아파트 단지에서 바로 환희사로 가는 오솔길이 보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단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오른쪽으로 작은 계곡이 있는데 영하 15도의 기온에 꽁꽁 얼어붙어있었습니다. 꽤 두꺼운 얼음이 얼었는데 겨울방학이면 외가에 가서 외사촌들과 썰매를 타던 추억이 아련하게 떠 올랐습니다. 40년도 지난 옛날의 추억을 떠올리며 마음은 동심으로 가득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느린 걸음으로 걸어도 5분 이면 환희사에 도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입문을 바로 지나 단아한 탑과 만납니다. 탑 아래에는 환희사를 찾은 이들이 작은 돌멩이 하나씩을 올려놓은 소망의 마음도 보입니다.



환희사의 소박한 정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곳은 주지스님의 고운 마음이 느껴지는 정원입니다. 솟대가 정겨운 모습으로 서 있지요? 서울에서 오랜만에 보는 솟대입니다. 나뭇가지에 솟대를 달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겨울이어도 정겹게 느껴지는 정원에 봄이면 가득 피어날 꽃들을 상상해 보는 즐거움도 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에 더욱 청청한 모습으로 푸른 하늘을 보고 있는 소나무를 봅니다. 고고한 멋이 가득하여 보는 사람의 가슴이 푸르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웅전앞에서 잠시 두 손을 모았습니다. 무념무상 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봅니다. 마음 가득 고요한 평화로움이 차 올랐습니다.
살면서 때때로 번뇌에 시달리게 될 때 환희사를 찾아가 보셨으면 합니다. 그저 말없이 푸른 하늘을 우러러보고 소나무의 허리를 한 번 쯤 안아도 보시고 바람에 울리는 풍경 소리도 들어 보세요. 분명 가슴 뿌듯하게 환희가 파도처럼 밀려올 것입니다.



글 사진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홍제동 환희사 가는 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