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추위를 이겨낼 음식! 콩나물 황태해장국 만들기 황금레시피는?
며칠전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눈이 내리면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영양도 풍부하고 겨울철 건강에도 좋은 황태해장국을 끓여보기로 할게요. 12월 제철음식이기도 한 황태는 지방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데요.
재료는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면서도 맛과 영양이 좋은 요리랍니다. 특히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질때 속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으로 황태해장국이 좋답니다. 감기기운이 있을 때 따끈하게 먹고 푹 쉬면 감기가 뚝 떨어지겠죠! 건강한 겨울나기에도 도움이 될 황태해장국 만드는 방법 소개해 드릴게요. ^^
황태해장국 (4인 가족 기준)
재료 : 황태채 세 줌 정도, 콩나물 2줌, 무 1/4개, 청량고추 3개, 대파 1뿌리, 참기름 2큰술, 멸치육수 1리터(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인 것), 천일염
<만드는 법>
1. 먼저 육수를 만들어 놓습니다. 1리터의 물에 국물용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약 20여분 간 팔팔 끓인 후에 체에 받쳐 다시마와 멸치를 걸러 놓습니다.
2. 알맞게 찢은 황태채는 물에 약간 불린 후 헹구어 냅니다.
3. 무는 나박썰기로 썰어 놓고 대파는 쫑쫑 썰어놓고요. 청량고추도 잘게 썰어 놓습니다.
4. 달궈진 냄비에 참기름 2큰술을 넣고 황태채를 넣고 살살 볶다가 나박썰기한 무를 넣고 달달 볶아 줍니다.
5. 4에 미리 끓여 놓은 멸치 육수를 부어 줍니다.
6. 끓어 오르면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20분 정도 푹 끓여줍니다. (약불에서 푹 끓여야 국물이 진하고 맛있어져요.)
7. 6에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고 다시 끓여준 다음 천일염으로 간을 맞춘 후 썰어 놓은 청량고추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여주면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을 내는 황태해장국이 완성됩니다.
뽀얗게 우러나온 국물이 정말 시원했습니다.
황태해장국에 잘 익은 김장김치를 곁들여 일터에서 돌아온 가족들과 따뜻한 저녁 식탁을 차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