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사회적기업 홍보장터에 가다!

서대문TONG 2011. 7. 1. 10:16

    더불어 사는 사회의 힘 - 서대문구 사회적기업 홍보장터


 

지난 24일 금요일, 장맛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대문구청 관내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홍보장터가 열렸습니다. 사회적기업이 자립기반을 갖추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목적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사회적 기업의 물품 등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행사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회적기업 홍보장터를 빛낸 아름다운 단체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번 홍보 장터에 모인 사회적 기업을 소개해 드릴께요.



 

1. 서울형 사회적 기업


- 서대문장애복지관 하이천사 사업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애인 바리스타와 함께하는 모바일 카페인 '하이천사'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관내를 찾은 분들에게 맛있는 커피를 판매했습니다. 판매 수익금은 장애인들에게 전액 기부된다고 하네요.





 

- 유기농 도시락을 만드는 '다솜 도시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머니의 마음을 담아 믿고 먹을 수있도록 최상의 품질로 정성스럽게 준비한 도시락을 시연한 '다솜 도시락'!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으로 만들어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여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가족놀이 문화를 만드는" 오방 놀이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력 단절 여성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립을 추구하는 오방놀이터는 친환경 재료로 만든 완구류와 소품을 판매하고 홍보하였습니다.






 

2. 인증 사회적 기업


-
청소년 자기 주도 학습 'I-PLAN' 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플랜은 교육의 목표가 좋은 학교와 좋은 직장으로 변해버린 요즘, 아이들에게 행복한 인생을 위해 아이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계획하고 학습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교육 기관입니다.  공부하는 방법과 기초 학습을 잡아주는 체계적인 시스템, 각자의 특성에 맞게 진행되는 개별 맞춤 습관 프로그램으로 부모와 아이, 교사 그리고 사회가 한 마음으로 행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 사회적 인증 기업입니다.




 

- 전시 예술 홍보관 엔비전스 "어둠 속의 대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둠 속의 대화>는 1988년 독일에서 시작된 경험 전시인데요, 전시와 퍼포먼스가 접목된 신개념의 종합예술로 2010년 신촌에 상설 전시관을 오픈하였습니다. 눈으로 보는 세상이 아닌 감각으로 보는 세상을 체험하는 것은 인간의 가능성과 삶의 픙요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공정여행 상품 홍보관 "트레블러스 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을 변화시키는 여행자들이 있는 곳, 공정여행 사회적 기업 (주) 트래블러스 맵입니다. 여행이 나를 변화시키고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순간 우리는 지구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책임있는 여행자가 됩니다. 지역 경제를 살리고, 자연을 보호하며 문화를 존중하는 여행을 만들자는 취지의 사회적 기업입니다.





3. 소셜 벤처 단체


- 정치를 재미있게, 유권자를 신나게! "투표함 닷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주의의 기본인 투표 참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홍보하고 재미있는 투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신나고 재미있는 정치 강의를 매주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표 참여 홍보 스티커와 이외수 작가의 홍보 티셔츠도 판매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구 소재의 사회적 기업 중 성공적인 사업 활동을 하고 있는 우수 사회적 기업이 참여한 이번 홍보장터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와 판매 개척의 기회를 서대문 구민과 구청 직원들에게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제고와 교육의 장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행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 사진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