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걷기 좋은 길 - 산책로 추천]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산책코스
가볍게 걷는 것만큼 건강에 좋은 것은 없다고 하죠. 튼튼한 몸을 위해서도 그렇고 맑은 정신을 위해서도 산책은 꼭 필요한 휴식이랍니다. 또 서울은 외국 대도시와는 다르게 북한산을 비롯해서 도시 외곽으로 산들이 아름답게 둘러싸고 있고 도심 가운데로 한강이 흐르고, 청계천, 중랑천을 비롯한 자연 생태길도 이어져 있기 때문에 산책할 수 있는 코스가 정말 많아요. 오늘은 TONG과 함께 도시속에서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산책로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무더위 속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산책을 지금 바로 시작해볼까요?
1. 도심 속 오아시스,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여의도샛강생태공원은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공원으로 도심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오아시스 같은 곳이에요. 갈대와 물 억새가 무성하게 자라는 샛강 생태공원에는 6km의 산책로가 조성돼 있어서 도시민들의 산책 코스로 사랑을 받고 있죠. 또 20∼30m간격으로 설치된 안내판을 통해 우리 토종식물에 대해 공부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와 함께 산책 나온 부모님들을 많이 만나게 되요. 이곳은 대한민국 최초의 생태공원으로 천연기념물 제 323호 황조롱이를 비롯해 흰뺨검둥오리, 왜가리, 제비꽃, 말즘, 버들치 등 희귀 동식물이 살고 있어요. 도심한복판에서 이런 귀한 식물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참 기분 좋은 일이랍니다. 생태공원에는 자연을 해치지 않기 위해 벤치와 매점은 물론, 동식물들의 휴식과 수면을 위해 가로등도 설치하지 않았어요. 이런 노력으로 샛강 생태공원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연도 함께 공존하는 소중한 보금자리가 되었답니다.
2. 푸른 자연과 맞닿은 아차산 생태공원
서울특별시에서 공원녹지확충 5개년 계획에 따라 조성된 아차산생태공원은 시민과 학생들에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자연생태계학습장 및 다양한 체험공간을 제공하고 있어요. 아차산은 해발 285m로 산 위에 오르면 서울시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산과 도심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면서 청동기 시대의 유물과 유적이 발견되었을 뿐만 아니라 삼국시대 백제의 산성이 남아있어 주목 받고 있는 유적지 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아차산 생태공원은 자연과 역사 공부를 함께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고구려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곳도 바로 이곳이랍니다. 아차산 안에 조성된 생태공원에는 자생식물원과 나비 정원, 황톳길 및 지압보도, 소나무 숲 같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으니 이번 주말엔 일상의 모든 짐 내려놓고 아차산으로 산책 나오시는 건 어떨까요?
3. 두꺼비가 뛰노는 청정 우면산 자연생태공원
우면산 자연생태공원은 싱그러운 자연과 참나무 군락지가 아름다운 도심 속 쉼터 랍니다. 복잡한도심 속에서도 자연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또 생태보전의 중요성을 도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죠. 총 면적은 31만 8644㎡로 주요 시설은 숲 생태계 관찰림과 습지생태계 관찰원, 나비 관찰원, 야생조류 관찰원, 수서동물 관찰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볼거리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주말이면 이곳을 찾는 가족 관광객을 많이 만날 수 있어요. 우면산 생태공원에서 서식하는 식물은 한국 특산종인 병꽃나무와 토현삼을 비롯하여 약 50종이고 다람쥐, 청설모, 멧토끼, 너구리 등 포유류 9종과 천연기념물 소쩍새를 비롯하여 박새•뻐꾸기 등 조류 20종이 오순도순 살고 있어요.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생태계 보전을 위하여 예약제로 인원을 통제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또 리플렛과 해설판에 의한 자율탐방도 좋지만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자연학습탐방도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가시면 더 좋은 시간이 될 거랍니다.
4. 호랑이 기운이 살아 숨쉬는 인왕산 산책로
인왕산은 조선 초에 도성을 세울 때, 우백호로 삼았던, 조선의 명산이에요. 인왕산은 서쪽에 위치한 바위산으로 바위틈에 자라는 소나무의 보전가치 뿐만 아니라 기암과 소나무가 잘 어우러져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2007.12.27일 서울시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죠. 또 인왕산 생태경관보전지역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을 지정한 기존의 생태경관보전지역과는 달리 처음 “수려한 자연경관”이라는 지정기준을 반영하였을 만큼 경관이 아름답지요. 우수한 생태계뿐만 아니라 수려한 자연경관도 서울의 훌륭한 자연자산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산이 우리 서대문구의 인왕산이랍니다.^^ 인왕산에서 산책하면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는 거 아닐까요??
요즘같이 햇볕이 뜨겁게 내리쬐는 날이면 숲이 만들어주는 그날 아래를 산책하는 것만큼 좋은 휴식도 없어요^^* 우리 서울에는 이만큼이나 아름다운 숲들이 많이 있어서 여러분의 산책길을 즐겁게 만들어 준답니다. 그러니 오늘 저녁에는 집 근처 가까운 산책로를 걸어보는 건 어떨까요? 회색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초록빛 휴식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누리며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