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 우리 아이를 위한 올바른 성교육을 위하여! 본문

인터넷 세상, 우리 아이를 위한 올바른 성교육을 위하여!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3. 9. 18:33

명지 I WILL 센터주관 성교육 부모 특강

12월 8일, 눈이 내리는 수요일 오전 10시 올바른 성교육에 관한 부모 교육 특강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세상, 우리 아이를 위한 올바른 성교육"에 관한 특강은 명지 I WILL 센터 주관으로 자녀들과 성에 관한 대화가 부족한 부모들의 갈증을 풀어 주고자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당하고 진지하게 알려 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하 청소년문화 센터>의 이명화 센터장님이 강사로 나오셔서 "당당하고 진지하게 알려주는 우리 아이 성교육"이란 주제로 강의를 하셨습니다. 요즘 부모들은 자녀에게 성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책임감과 부담감이 있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합니다.

 

 

모둠 활동을 통한 성에 대한 질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가 갈수록 음란물을 접하는 시기가 낮춰지고 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간에 접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불가피하게 접하게 되었다면 성교육은 필수입니다. 평상시에 성에 관해서 강의를 들으러 온 학부모들은 셋씩 짝을 지어 모듬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성에 대한 지식과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월경과 몽정 - 사춘기의 자연스러운 현상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학생을 둔 부모가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월경
이었습니다. 월경은 여성이 사춘기가 되어 뇌하수체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한달에 한번 자궁 양쪽에 있는 난소에서 난자를 자궁 쪽으로 내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 안에 머무는 동안 정자를 만나지 않으면 자궁 안에 막과 혈액이 함께 몸 밖으로 나옵니다. 개인 차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12세에서 16세 사이에 시작해 보통 28일에서 32일 사이의 주기로 월경을 하며 4-6일간 지속됩니다. 처음엔 불규칙하지만 1년 정도가 지나면 규칙적으로 변하니 아이들에게 걱정하지 않도록 부모가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학생의 경우 몽정과 발기 현상에 관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몽정은 사춘기에 성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성적인 생각들이 꿈에 나타나는 것으로 잠자는 동안 성적인 꿈을 꾸며 사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몽정을 한다는 것은 이제 어른의 몸으로 변화를 시작했다는 신호이며 당황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폭력에 대한 대처


일반적으로 성폭력은 상대방이 싫어하는데도 강제로 몸을 만지거나 말이나 행동으로 놀리는 등 성과 관련하여 불쾌한 행동을 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화장실을 훔쳐보거나 치마를 들추고 속옷을 만지는 것도 성폭력입니다. 내 성기를 보여 주거나 만지게 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음란물을 보여 주는 것도 성폭력입니다. 이런 행동을 하거나 이런 일을 당했다면 꼭 부모님께 말씀을 드리거나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을 위하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이명화 강사는 어른들의 관점에서가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성교육의 필요성을 말하며 강의를 마쳤습니다. 

"성교육의 목표우선 자기를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구요. 우리가 성교육을 하는 것은 자기 결정 능력을 키운 것입니다.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성에 관한 질문을 하면 당황하지 마시고 함께 호기심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세요.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구요. 이제 우리 아이들의 건강하고 당당한 성을 위하여 부모가 나서야 할 때입니다. "



문의 : 아하!청소년성문화상담센터 02-2676-1318 




명지 I WILL 센터의 교육 및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한 정보

명지 I WILL 센터 가는 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