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늦은 밤 안전귀가, 이 곳에서라면 문제 없다?!

서대문TONG 2011. 6. 10. 10:09

    [여성이 행복한 도시] 안전귀가 이제 문제 없어요
캄캄한 밤, 희미한 가로등 만이 깜빡 깜빡 골목길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각 또각 소리와 함께 불안한 여자는 걸음을 재촉하지요. 그때 어두컴컴한 그림자와 함께 인기척이 나타납니다. 심장은 쿵쾅 쿵쾅!! 어떠세요? 이런 상황, 여자들이라면 한번쯤 겪은 무서운 경험이 있을 거에요. 요즘 뉴스에서 나오는 끔직한 사고가 많아서 여자들이 밤에 집에 가는데 어려움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불안하고 초조하다 보니 더 밤길이 꺼려진다는 여성분들을 위해 좋은 소식을 준비했답니다. TONG이 여러분의 안전귀가를 도와드릴게요^^ 지금부터 두 눈 크~게 뜨고 따라오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까지 여러분을 안전하게 모십니다. 안전귀가 시스템




1. 무서운 귀가길 여성 안전 콜택시가 함께합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여성 행복 콜택시’를 알고 계세요? 서울시는 현재 일부 콜택시 브랜드를 선정하여 여성들이 귀가 시에 보다 안전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서울시에서 지정한 네 개 브랜드 콜택시 업체는 나비콜, 엔콜, 친절콜, 에스택시 로 총 4개 업체인데요. 택시를 호출할 때 원할 경우 여성 기사 분을 요청할 수도 있어서 더욱 안심할 수 있답니다. 이 업체들은 여성들의 호출을 접수하면 우선 자체적으로 구축한 위치추적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위치를 파악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객의 위치가 파악이 되면 주변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빈 택시를 배차하며 차량 번호와 기사 전화번호, 그리고 현재 고객과 배차된 택시와의 거리 등의 정보를 담은 문자를 3분 이내에 발송해줍니다. 주변에 빈 차가 없을 경우에도 배차가 불가능함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하니 어두운 길에서 계속 기다릴 필요가 없어요. 또 나비콜의 경우, 탑승 성공 시 ‘탑승 정보 알리미’ 기능이 작동되고 고객이 미리 지정한 핸드폰으로 탑승한 택시 정보가 전송 된답니다. 밤 늦게 택시타기 두려웠던 여성분들. 이젠 안심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지하철에서 위험에 빠졌을 땐 언제든 SOS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지하철 성추행 범죄가 급격히 늘고 있어요. 역사나 전동차 내에서 승객이 몰리는 평일 출퇴근 시간대 여성들을 노리는 파렴치한들… 이런 나쁜 놈들 때문에 지하철 타기 꺼려진다는 여성들이 많죠? 서울지방경찰청 지하철경찰대에 따르면 지난해 지하철 성추행범을  1,192명이나 검거했다고 밝혔어요. 이는 2009년(671명)보다 521명(77.6%)이나 증가한 수치이죠.  경찰이 올 들어 검거한 지하철 성추행범 550명 중 280명(50.9%)이 2호선에서 붙잡혔다고 해요. 또 금요일이 110명(20.0%)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사람이 많이 몰리는 출근 시간대(오전 8∼10시)와 퇴근 시간대(오후 6∼8시)에 각각 215건(39.0%) 145건(26.3%) 발생했다고 하는군요. 성추행범이 많이 다니는 때는 우리 여성들도 좀더 주의하고 조심해야겠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성추행범을 맞닥뜨렸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그때는 바로 불쾌감을 표시하거나 큰소리를 내 도움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해요. 또 경찰이 왔을 때에는 수치심 때문에 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하게 사건 신고를 해야 합니다. 경찰은 7일부터 서울역 용산역 등 시민의 이동이 많은 지하철 17개 역에서 출퇴근 시간대 예방 순찰과 형사 활동을 집중하고 심야시간 안전 활동도 강화한다고 하니 조금 안심입니다. 또 성추행 안전에 대한 홍보도 계속 한다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P. 단축번호 설정 112. 문자로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소에 핸드폰 단축번호에 아래의 번호를 저장해 두었다가, 혹시라도 지하철에서 성추행을 당했을시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내면 ( 객차번호와 어느역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그 다음 역에서 지하철 경찰대에게 성추행범은 거의 90%이상 검거됩니다. 당황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기억하세요. 112. 당신의 신고가 심각한 범죄를 막는답니다.  

서울메트로 1577-1234 / 1577-5678






[서울특별시 여성 행복] 프로젝트여성이 행복한 도시 사업을 소개합니다


서울특별시는 여성 행복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어요. 여성 그리고 가족이 행복한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여성, 가족정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여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환경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 (여행프로젝트) ’를 추진하고 ‘서울형 어린이집’ 을 비롯해 보육문제해결을 위한 사업 발굴, 국가적 난제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두발로 열심히 뛰고 있죠. 또 청소년과 아동을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는 등 우리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정책들을 수립하여 집행한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정책들을 기획하고 집행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도시생활에서 여성으로서 불편한 사항이 무엇인지, 일과 가정을 병행하면서 겪는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신다면 이를 통해 좀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방안들이 나올 거에요. 여성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또 요성을 위한 정책을 상세히 알려 상호 ‘소통’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안내할게요^^ 바로 서울특별시 여성행복 프로젝트 (여성가족정책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랍니다. 지금 바로 클릭하셔서 여성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보아요^^*






행복한 대한민국, 살기 좋은 나라가 되기 위해선 우리 여성들이 먼저 행복해야 합니다. 여자 이자, 어머니이고, 또 아내이기도한 우리 여성들이 웃을 때, 비로소 모든 국민이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죠 ^^* 특히 ‘여성 안전’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와 사회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해요. 뉴스에서 보도되는 끔찍한 사고들을 막기 위해선, 바로 지금 나의 행동이 필요 하겠죠?  TONG은 누구보다 여자가 행복한 나라, 대한민국을 기대합니다. 그 날을 꿈꾸며 우리 모두 노력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