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 똑똑똑~ 겨울을 알리는 입동(立冬)이 찾아왔어요!
가을을 알리는 입추(立秋)가 얼마 지나지 않아 벌써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立冬)이 찾아왔네요.
입동은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로 이날부터 겨울이 시작 된다고 하여 입동(立冬)이라고 합니다.
2014년 입동은 11월 7일! 하루 앞으로 다가 왔네요.
입동 무렵이면 밭에서 무와 배추를 뽑아 김장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입동을 전후로 5일 내외에 담근 김장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후 변화 현상 때문인지 김장철이 늦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서대문구에도 매년 '김장 나누기 행사'와 '김장직거래장터'가 운영되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때 알려드릴께요^^
올해 서울시에서 김장하기 좋은 날은 11월 29일 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입동을 생각하면 정말 겨울이 된 것 같아 더 춥게 느껴지시죠?
입동을 맞아 서대문구 여러분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지기가 준비했습니다!!
건강한 겨울나기 방법
1. 푸석푸석한 피부 매마른 구강에는 '물'을 통해 수분보충!
겨울이 되면 부족한 수분으로 피부건강의 균형이 무너지고 구강건조증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건조한 피부와 구강건조증에는 '물'을 통한 수분 보충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2~2.5L의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커피, 홍차 등 각종 음료를 마시는 것은 수분 섭취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수분 섭취는 생수로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음료는 마신 것 2배 이상으로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2. 겨울 감기 예방의 필수!! 비타민C
비타민C는 우리몸에서 합성되지 않아서 식품이나 약품을 통해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해요.
강력한 항산화력과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지기가 추천하는 비타민 섭취방법은 바로 "유자차"입니다.
유자차는 레몬보다 비타민C 함유가 3배가 높다는 사실!!
특히 유자의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몸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펜틱'성분은 고혈압과 중풍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유자는 찬 음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과용하시면 안됩니다.
3. 햇빛이 부족한 겨울 비타민D 섭취는 꼭!!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구루병과 골연화증 및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햇빛에서 나오는 자외선을 통해 비타민D를 합성하는 방법, 음식 섭취를 통한 방법이 있는데요.
등푸른 생선, 마가린, 치즈, 우유, 표고버섯, 달걀 노른자 등이 비타민D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우울증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몸도 마음도 건강한 겨울나기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입동을 맞아 서대문구 여러분들의 건강한 겨울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이 다가 오면서 첫 눈, 크리스마스가 기다려지게 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번 겨울 어떤 것들이 기다려지시나요?
우리 모두 다가오는 겨울 건강하게 보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