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어린 시절 독서의 중요성 4가지 [초등학생 권장도서 추천]

서대문TONG 2011. 3. 9. 17:11

어린 시절 독서의 중요성 4가지 [초등학생 권장도서 추천]


요즘 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단합니다. 성공을 이룬 사회 지도자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책의 이점에 대해 열변을 토하고 있지요. 이처럼 성공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 모두가 강조하는 책은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마음의 양식이라고도 합니다. 책을 통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간접체험 하기도 하고, 해보고 싶었던 일을 대신 경험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관과 인생관을 갖게 하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하죠. 이렇게 좋은 독서는 어릴 때부터 많이 체험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어린 시절 많은 독서가 중요한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린시절의 독서가 중요한 이유


1. 어휘력이 풍부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들어 대학 입시 요강을 보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는 논술이 주요 반영요소가 될 만큼 사회는 풍부한 어휘력과 표현력을 지닌 인재를 바라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보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어휘력은 한 사람의 얼굴이 될 정도로 중요하답니다. 성장기에서 어휘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습득되기 마련이지만 어린 시절 독서를 많이 하면 더 많은 낱말과 표현을 스스로 알게 되어 다른 이들 보다 더 풍부한 어휘를 구사할 수 있게 되지요.

 

 

2. 독립심이 강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주 어린 시절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그림동화책에서 벗어나는 순간, 아이는 혼자서 책을 읽게됩니다. 아이는 혼자서 책을 읽으며 스스로 의미를 판단하고 책 속의 주인공들에게 자연스럽게 감정을 이입하죠.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어른이나 아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일 뿐, 스스로 책 속의 교훈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세상은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일찍 깨달아서인지, 독서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보면 또래에 비해 의젓하고 과묵한 경향을 보인답니다. 철이 빨리 든다고 해야 할까요?^^

 

 

3. 상상력이 풍부해져 창조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들 어린 시절 하면 떠오르는 동화가 하나씩 있을 텐데요.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책이자 직접적인 교훈을 담아내는 동화는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상상력을 키워주는 아주 좋은 촉매제 역할을 한답니다. 어린 시절부터 얻게 된 풍부한 상상력은 아이가 자라나 창조적인 인물이 되는 데 큰 도움이 된다지요^^ 실제로 한 대기업의 전 회장은 “책은 내가 창조적인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밑거름이었다” 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4. 다양한 세계에 대한 열린 가치관이 자라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에는 나와 가족, 친구들 말고도 수 많은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경험해보지 못했던 세계는 그저 낯설기만 할 뿐이죠. 책은 이를 넘어서 국경과 인종 모두를 초월하여 읽는 사람에게 자신과 다른 세계에 대한 열린 가치관을 이끌어낸답니다. 나와 다른 것에 대해 개방된 가치관은 모두가 하나라는 세계화된 사회에서 더 강조되고 있는 덕목이기도 하지요. 특히나 가치관은 성장기를 지나고 나면 굳어버려 쉽게 변하지 않는 것이어서 어린 시절 올바르게 잡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어린 시절 독서는 이 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가치관이 제대로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100권 책 읽기 : '책만 보는 바보' 프로젝트

우리 서대문구는 2011년 시무식을 책 기증 행사로 의미 있게 시작했는데요. 이번엔 어린 학생들이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100권 책 읽기 : 책만 보는 바보>라는 이름의 사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 이는 도서관을 찾는 초등학생들이 100권의 권장도서 중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읽으면 도서관의 독서지도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독후활동을 가르치는 사업이지요. ^^ 아이들이 원하는 책을 읽은 후 독서감상문을 쓰고, 선생님들과 편안하게 대화함으로써 아이의 올바른 독서생활 정립과 활발한 독서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을 위해, TONG에게 도움을 주세요!

 

서대문 통은 이 사업 진행에 앞서 초등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책 100권을 선정하기 위해 통을 방문해주시는 여러분께 도움을 구하고자 해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만한 책, 학부모님들이 아이에게 정말 읽어주고 싶은 책을 권장도서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접근으로 도서를 물색하는 것보다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우리 주민분들과 이웃분들의 안목으로 도움을 얻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에서였어요^^



책만 보는 바보를 돕는 법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나 초등학생 본인이 읽고 싶은 책을 3권 이내로 추천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추천해주신 책이 100권의 자료선정에 큰 도움이 될거에요!


1. 지은이 - <제목>

 

2.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Ex) 조창인의 <가시고기>를 추천합니다 : 백혈병에 걸린 또래아이의 슬픈 이야기를 읽으며 삶의 소중함과 가족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위 내용을 간단하게 덧글로 달아주시면 되어요~ 2011년 1월 31일 까지 여러분의 의견과 추천을 받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팍팍 쏟아주세요 ^^*

 

문의 : 서대문구 문화과 ☎330-1115

 

 

 

+) TONG이 다음 View 첫 베스트에 올랐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