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소통과 참여

[전국 지자체 행복도 조사] 주민행복도 2위! 서대문구민이라서 행복해요♥

서대문TONG 2014. 1. 29. 16:39

전국 지자체 행복도 조사 결과 주민행복도 2위!

서대문구민이라서 행복해요♥

 

 

'서대문구민이라서 행복해요!' '서대문구로 이사가고 싶어요!'^^* 요즘 부쩍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었는데요, 결국!^^ 행복도 조사 결과 우리 서대문구가 전국 지자체 중 2위를 하였답니다! 

중앙일보와 서울행정대학원이 공동기획한 전국지자체 평가에서 서대문구가 230여개 지방자치단체 중 주민행복도 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가 지난해 전국의 성인 2만 1050명의 행복도를 기초지자체별로 나눠 조사를 한 결과입니다.

 

Tip. 전체 230개 기초자치단체의 순위는 중앙SUNDAY 홈페이지(http://sunday.joins.com)를 참고해주세요!

 

우리구는 안산 순환형 무장애 자락길, 신촌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동복지허브화 사업, 100가정 보듬기 사업, 홍제고가 철거, 대학생 임대주택 등의 여러가지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이 외에도 복지, 문화, 경제, 교육, 환경, 교통,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항상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구정을 펼쳐왔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걷고 싶은 길, 서대문 안산 자락길

구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에게 사랑 받아온 서대문 안산 자락길이 전 구간 완공되어, 개통된 사실 아시죠?  서대문 안산 자락길은 장애인, 어르신, 유아, 임산부 등 보행 약자들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거닐 수 있습니다.

특히, 총연장 7.0km로, 무장애 숲길인 것은 물론, 계속 거닐다 보면 다시 출발한 곳으로 돌아올 수 있는 '순환형'자락길이 특징인데요, 무장애 숲길을 순환형으로 완공하기는 전국 최초입니다.

서대문 안산 자락길은 폭 2m, 경사도 9% 미만으로 만들었으며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바닥을 평평한 목재데크나 친환경 마사토, 굵은 모래 등으로 조성했습니다. 또, 휠체어 교차에 불편이 없도록 50~100m마다 폭 3~4.5m의 쉼터도 만들었답니다. 휠체어를 타거나 유모차를 밀며 또는 걸어서 울창한 숲을 완전히 한 바퀴 도는데, 대략 2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사람이 주인인 거리,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신촌 연세로가 사람 중심의 문화공간이 되길 꿈꾸며 1월 6일 버스만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전용지구로 개통되었습니다. 이제는 신촌 연세로의 보행자 전용지구 전면 시행을 위하여 시범 운영에 들어가게 된답니다.

보행자 전용지구란 말 그대로, 차량의 교통을 전면 통제하고, 보행자의 통행만 허용되는 거리를 말합니다.

지난 12월, 우리들을 행복하게 했던 신촌 크리스마스 축제가 기억나는데요, 수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성공적인 축제로 마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차 없는 연세로, 사람 중심의 거리에서 열렸기 때문입니다.

신촌 연세로의 최종목표는 보행자 전용지구(차 없는 거리)의 운영입니다. 평일에는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운영하여 충분한 진단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매주 주말에는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됩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차 없는 거리에서 멋진 공연과 문화가 함께 합니다.

 

 

 

 

★홍제고가차도 철거!

홍제고가차도는 통일로와 연희로ㆍ세검정길로 이어지는 신호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1977년 준공되었습니다. 통일ㆍ의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인한 홍제고가차도 주변 버스와 승용차간의 엇갈리는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철거를 시행하였습니다.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홍은사거리와 연결되는 주요 도로의 상습 차량 정체를 원활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녹번역에서 서울역 방향의 차로와 인왕산에서 서대문구청 방향의 차로가 각각 1개 차로씩 확장되었으며, 단절되었던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연결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고가 때문에 생겼던 그늘이 사라져 도시경관 역시 밝고 쾌적해 시민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또,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도시 조망권이 회복되면서 도시가 아름다워졌으며 도로 확장 및 중앙버스 전용차로 연결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주변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유동인구가 많아져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한결 활기차졌답니다.

 

 

                          <홍제고가 철거 전>                                                <홍제고가 철거 후>

 

★서대문구 복지허브화 사업과 100가정 보듬기 사업♥  

동 복지허브화란 16개 부처, 292개의 서비스가 분산 지원되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복잡하고, 법적 요건의 미달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 지대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 모델입니다. 동 주민센터의 기능을 단순 행정에서 복지 업무로 전환하여 인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동 중심의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합니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통해 공무원의 현장 복지 업무를 강화하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지원가능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해 주는 복지 종합상담사인 복지 코디네이터를 운영하여 주민이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동 주민센터에서 종합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센터 내 일자리 상담 창구와 방문간호사를 배치하여 복지뿐 아니라 고용, 보건 등의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단순 물질적인 후원을 넘어 희망까지도 전달해 줄 수 있도록 지역 내 후원자와의 1:1 결연사업을 추진하는 등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구의 역점 사업 몇개만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항상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쁘거나, 힘들거나 언제든지 서대문구청을 두들겨 주세요! 구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행복도시 서대문 함께 만들어가요♥

 

앞으로도 우리 서대문구는 나눔과 사랑, 신뢰와 소통을 기본으로

 서대문구민의 행복을 위하여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주민행복도 2위!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 댓글로 이야기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