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소통과 참여

[2014 사이버 열린토론방 운영]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모아 행복한 서대문 만들기♥

서대문TONG 2014. 1. 17. 18:31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모아 행복한 서대문 만들기♥ 

- 2014 사이버 열린토론방 운영 -

 

2014년에도 <사이버 열린토론방>이 새롭게 열렸습니다.

 

★ 사이버 열린토론방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사이버 열린토론방을 운영하여 서대문구의 현안, 정책이슈에 대해 구민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여론수렴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열린토론방은 서대문구 홈페이지에 개설되어 있는 여러분들의 열린 소통의 장입니다.

 

2014년 1 ~ 2월의 토론 주제는 무엇일까요? 과 함께 알아볼까요?^^*

 

★1~2월 주제 : 공유도시 사업 활성화 방안

  1) 우리 주변에 이웃과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공간, 물건, 정보 등)

  2) 공유도시에 대해 주민이 쉽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홍보 및 참여방법)

  3) 서대문구와 서울시에서 진행중인 공유도시 사업에 대한 의견과 개선ㆍ발전방안이 있으시다면?

  4) 서대문구가 새롭게 추진할 공유도시 사업을 제안해 주세요.

  5) 이 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나 의견 부탁해요!!^^*

 

★ 기  간 : 2014. 2. 28.까지

★ 우수의견 참여자 시상

   - 공감(댓글)상(3명) : 3만원 상당 상품권

   - 우수논객상 : 최우수상(1명) - 10만원 상당 상품권

                         우 수 상 (1명) - 7만원 상당 상품권

                         장 려 상 (3명) - 5만원 상당 상품권

 

이번 주제는 '공유도시 사업 활성화 방안'이네요!

요즘들어 부쩍 "공유"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죠?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고, 연구논문을 개방하거나 "위키백과"로 정보를 모으는 지식의 공유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공유"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 오르고 있는 시점에서 공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해요^^

 

공유(share)란 ‘물건, 공간, 재능, 시간, 정보 등을 함께 나누어 사용하는 것’ 입니다. 

우리 서대문구에서도 이미 시행하고 있는 ‘공공시설 유휴공간 개방’이나 '착한공간 나눔릴레이', 요즘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 ‘승용차 공동이용(카 셰어링)’ 사업이 대표적인 ‘공유’ 활동을 해 오고 있답니다.


서대문구의 공유활동 살짝 들여다보기


이외에도 집에서 보관중인 책을 이웃들과 공동 책장을 만들어 나눠보는 ‘공유서가’, 전동드릴이나 텐트와 같이 가끔 쓰는 물건을 나눠쓰는 ‘공구 도서관’, ‘물품공유센터’, 낮에 비어있는 주차공간을 필요한 사람에게 유상으로 빌려주는 ‘주차장 공유’, 주거공간이 필요한 청년과 남는 방이 있는 어르신을 연결해 주는 ‘한지붕 세대공감’ 등과 같은 다양한 공유 활동과 사업들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답니다.


1. 공유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캠핑을 가고 싶을 때, 100만원이나 하는 텐트를 사는 것보다 공유(쉐어링)을 통해 빌려 쓴다면, 비용도 크게 절약되고, 일 년 내내 보관하는 불편도 없어지겠죠.


2.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공유하면 부가수입도 생긴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안 쓰는 빈 방이 있다면, 외국 관광객에게 빌려주고 부가수입을 올릴 수도 있답니다.

 

3. 공유하면 새로운 이웃을 만날 수 있어요.

지역 품앗이에 참여하면,이웃에게 반찬을 해주고 가상화폐를 적립해서 다른이웃과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답니다. 

 

4. 공유하면 우리 환경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공유는 이미 생산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환경문제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서울시에서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들을 ‘공유’라는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2012년에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공유도시 서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공유허브를 만들어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공유허브는 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 문화를 접하고, 다양한 공유 활동들이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들과 운동을 소개하는 매거진이고, 공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아이디어, 소식, 정보 등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공유허브에서 우리의 미래를 위한 움직임들을 만나보세요. (공유허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보다 나은 구정 실현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우수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자, 그럼 열린토론방 참여하러 GoGo!!^^*


열린토론방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