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서대문자연사박물관][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APCTP가 선정한 <2013 올해의 과학책> 저자와 역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과학강연이 펼쳐집니다

서대문TONG 2014. 1. 9. 16:10

APCTP가 선정한 <2013 올해의 과학책> 5편 

저자와 역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시간♥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과학 강연 -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2012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테마 강연 아시죠?^^*

2013년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강연회는 <우주생물학>, <올해의 과학책>, <고천문학>, <생물학>, <노벨상 특강> 5개의 테마로 구성되었고, 해당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의 27개 강연이 진행되어 총 1,287명이라는 많은 분들이 수강하여 그 인기를 실감하였습니다.

 

 

2014년에도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강연이 시작된답니다.올해 과학에 한번 빠져볼까요?^^*

2014년에는 <올해의 과학책>, <오파비니아 강독>, <청소년을 위한 자연사>, <바다로 돌아간 포유류> 등 다양한 테마로 30여개의 강연을 준비합니다. 많은 분들이 과학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올해 첫번째로 'APCTP 선정, 2013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를 주제로 수강생을 모집한답니다.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세한 내용 과 함께 알아보아요!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2014년도 제1탄 수강생 모집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선정, 2013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

 

 ★ 수강생모집 안내

   ○ 접수기간 : 2014. 1. 10.(금) ~ 마감시까지

   ○ 강연기간 : 2014. 1. 24.(금) ~ 2. 27.(목) 저녁 7시 ~ 9시

   ○ 강연장소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1층 시청각실

   ○ 모집인원 : 성인 및 중고생 50명

      - 개강 최소 인원 5명 미달시, 강연이 축소되거나 개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http://namu.sdm.go.kr) 및 전화(02-330-8856)

        * 카드결제 : 총 5강 신청시 홈페이지에서만 결재가능(개별강좌 신청시 무통장 입금)

        * 입금결제 : 우리은행 815-067363-13-006(예금주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 수강료 : 7만원(총 5강) - 1강좌씩 신청시 강좌당 15,000원

      - 기수강생 및 박물관 연간회원 할인(20%) : 56,000원(전체 강좌신청시에만 할인적용)

      - 면제대상 : 수급자(소년ㆍ소녀가정 포함), 국가유공자, 학부모 가족, 등록장애인, 만65세 이상

 

※ 강연 당일 수강료 환불은 불가합니다.

 

   ▷ 홈페이지 카드결제는 신청 후 48시간 이내에 해야하며,

       기한내 결제하지 않을 경우 신청이 취소되고 대기자(먼저 접수한 대기자 순)에게

       수강기회가 주어집니다.  

 

APCTP가 선정한 2013 올해의 과학책 5편에 대해서도 과 함께 알아볼까요?^^*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2014년도 제1탄 올해의 과학도서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선정, 2013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

 

인간에 대하여 과학이 말해준 것들

저자 : 장대익 / 출판 : 바다출판사

강연일시 : 2014. 1. 24.(금) 19:00 ~ 21:00

도서소개 : 인간의 본성을 과학의 시선으로 탐구하는 인간, 따라하는 인간, 공감하는 인간, 신앙하는 인간, 융합하는 인간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또, 과학자의 시각으로서 카이스트 학생들의 자살,「강남스타일」의 글로벌한 확산 등 실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현대과학으로 분석한다.

강사소개 : 장대익 교수

KAIST에서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과학철학과 진화학을 공부했다. 저서로는 <다윈의 식탁>, <종교 전쟁>(공저), <쿤&포퍼>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통섭>(공역) 등이 있다.

 

서민의 기생충 열전

저자 : 서민 / 출판 : 을유문화사

강연일시 : 2014. 2. 6.(목) 19:00 ~ 21:00

도서소개 : 흔히 사람들은 기생충은 사람에게 감염되어 병을 일으키는 해로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착한 기생충도 존재한다는 사실! 이런 여러 종류의 기생충이 어떻게 태어나 자라고, 어디로 이동하며, 어떤 경로로 감염되고, 어떤 증상을 일으키는지 등 흥미로운 기생충의 세계로 초대한다.

강사소개 : 서민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생충학교실에 들어가 기생충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여러 방송과 대중강연을 통해 기생충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으며, '기생충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이 최종목표이고, <서민의 기생충 열전> 등을 펴냈다.

 

멸치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

저자 : 황선도 / 출판 : 부키

강연일시 : 2014. 2. 13.(목) 19:00 ~ 21:00

도서소개 :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대한민국에서 바닷물고기를 다룬 첫 교양서! 1월 명태, 4월 조기, 10월 고등어 등 1년 열두달에 맞춰 매월 가장 맛있는 제철 물고기를 선정하여 이름의 유래와 관련 속담, 맛있게 먹는 법, 조사 현장에서 겪은 재미난 일가지 생생하고 맛깔나게 들려준다.

강사소개 : 황선도 박사

30년간 우리 바다에 사는 어류를 연구해 온 '물고기 박사'이다. 고등어 자원생태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국립수산과학원을 거쳐 현재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한겨레 환경생태전문 웹진 '물바람숲'에 '생생 수산물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고, <멸치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 등을 펴냈다.

 

 

초협력자

저자 : 마틴노왁, 로저하이필드/역자 : 허준/출판 : 사이언스북스사

강연일시 : 2014.2.20.(목) 19:00 ~ 21:00

도서소개 : 협력은 복잡한 사회적 행동을 낳은 40억년 지구 생명의 역사에서 가장 창발적이고 건설적인 힘이며, 지구상의 그 어떤 종보다도 우리 인간이 협력의 힘을 가장 잘 활용할 줄 아는 존재, 바로 '초협력자'이다. 우리 인간은 어떻게 이기적인 유전자를 이겨냈을까? 그 해결방법을 5가지 법칙으로 밝혀낸다.

강사소개 : 허준석 박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진화 게임이론 및 협력의 진화에 관한 연구로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간의 진화를 현실 세계 만큼이나 생생하게 관찰하고 연구할 수 있는 분야는 온라인 게임의 가상 세계라는 믿음을 품은 채, 인간의 두 게임이 불꽃을 일으킬 수 있는 접점을 암중모색중이며, 현재 모바일 게임의 운영과 관련된 업무에도 참여하고 있다. <재미의 비즈니스>를 펴냈으며, 번역한 책으로는 <이기적 원숭이와 이타적 인간>, <초능력자>가 있다. 

 

공룡이후

저자 : 도널드R프로세로/역자 : 김정은/출판 : 뿌리와이파리

강연일시 : 2014. 2.27.(목) 19:00 ~ 21:00

도서소개 : 공룡이 사라진 지구는 어떻게 변화했을까? 공룡이 사라진 후 지구에서는 기후와 환경에 큰 변화가 계속된다. 계속된 변화 속에서도 살아남은 생명체는 무엇인지, 우리의 조상인 포유류는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알려준다. 또, 신생데의 지구와 생명의 역사를 통해 '지구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강사소개 : 임종덕 박사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학사, 미국 네브래스카주립대에서 자연사박물관학 석사, 미국 캔자스대학교 척추고생물학 박사를 받았으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BK21 교수를 역임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으로 국내외 공룡, 익룡 등 다양한 화석을 발굴하고 연구중이다. <아주 놀라운 공룡이야기>, <공룡이 남긴 타임캡슐>, <돌로만든 타임머신>, <놀라운 공룡이야기>, <한국의 공룡화석>으로 다섯차례나 우수과학도서상을 수상했으며, SCI 논문 30여편을 발표했고, 최근 EBS의 "생명, 40억년의 비밀"과 "한반도의 매머드" 총괄 학술자문을 맡았다.

 

● 홈페이지 : http://namu.sdm.go.kr

● 전화문의 : 02-330-8856

 

2014년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제1탄

"올해의 과학책" 강연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과학과 친해지는 소중한 시간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