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서대문구립도서관] 아름다운 뜻이 담긴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 방문해보아요^^*

서대문TONG 2013. 12. 17. 17:09

슬픔을 사회를 위한 나눔으로 승화한 아름다운 도서관,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서대문구의 도서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그 곳은 바로 '이진아 기념도서관'입니다!


이진아 기념도서관은 서대문구 독립문공원 뒤편에 위치해 있답니다. 설립일은 2005년 9월 15일인데요.

왜 도서관 이름이 이진아인지, 이진아는 어떤 분인지 궁금하실텐데요.

함께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의 숨겨진 이야기와 도서관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죠!




왜? 이진아기념도서관인가요?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은 딸을 잃은 한 가족이 평소에 책을 좋아했던 딸을 위해 낸 건립 기금으로 지어진 도서관이에요. 가족들이 너무나 사랑했던 딸의 이름이 이진아였답니다. 그녀는 1980년 9월 15일 생으로 2003년 유학을 떠났는데요. 그만 교통사고로 이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녀의 나이는 꽃다운 23세였습니다. 가족들은 딸을 기리기 위해 도서관의 건립기금을 기부하게 되었고 시민들을 위한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이 만들어진 것이죠. 이렇게 이진아기념도서관에는 남모를 한 가족의 슬픔과 사랑이 담겨있으며, 이를 사회의 나눔으로 승화한 아름다운 뜻이 담겨있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그녀의 생일인 9월 15일에 맞춰 2005년 9월 15일에 개관을 하였던 것이라고 하네요.





▶주요시설안내


○ 어린이열람실

초등학생을 위한 자료실로 어린이도서, 사전, 어린이 및 학부모를 위한 정기간행물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자유롭게 도서 및 간행물을 열람할 수 있으며 참고 도서 및 정기간행물을 제외한 도서를 1인당 5권까지 14일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 모자열람실

 모자열람실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부모님이 자녀에게 스토리텔링(책 읽어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며, 유아도  서의 열람 및 대출, 반납이 가능합니다.


○ 전자정보열람실

전자정보열람실에서는 인터넷 정보검색, 원문검색, 문서편집 및 출력, 그래픽 작업 등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를이용한 DVD자료 이용, 위성방송 시청, 전자책 및 웹컨텐츠 자료 열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문화감상실

 전자정보열람실(2층) 내에 있는 멀티문화감상실은 벽걸이 PDP  TV, DVD 플레이어 등을 비치하고 있으며 가족단위(1~3인)로 좌석 예약을 이용하여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종합자료실

종합자료실은 중학생 이상 성인을 위한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 정기간행물등 모든 주제 분야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직접 찾아 열람하는 자유개가제 열람실로써 참고도서 및 잡지를 제외한 모든 도서는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 주의! 종합자료실에서는 소장된 도서들만 보실 수 있는 공간이므로 개인학습은 자료실내에서 금지 된답니다. 개인 소유의 책을 가지고 오시면 안되요!


○ 모유수유실

 도서관 3층에 있는 모유수유실은 2명이 동시에 모유를 먹일 수 있는 의자와 탁자, 기저귀를 교환할 수 있는 아기침대 등을 비치하고 있으며, 젖먹이 아이와 함께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구분

평일

토,일요일 

 모자열람실

어린이열람실

09 : 00 - 18 : 00 

 09 : 00 - 17 : 00

 다목적실, 도예공방

문화사랑방, 강의실

문화창작실

 전자정보열람실

멀티문화감상실

3월 - 10월 : 09 : 00 - 20 : 00

11월 - 2월 : 09 : 00 - 19 : 00

 종합자료실

09 : 00 - 22 : 00 





또한 이진아기념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문화강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만들어가는 시간 '엄마랑 아가랑 프로그램' , '유아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 '성인 프로그램' 등 아주 다양한 문화강좌를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현재는 2013년 겨울학기 문화강좌가 진행중인데요. 관심있는 강좌가 있다면 다음 번에 꼭 신청해보세요^^*



▲ 아이들의 창의력이 쑥쑥 자랄 것만 같은 곳이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기에 아이들에게 딱이죠.



▲ 이진아기념도서관 내부도 이렇게 멋있답니다. 




어떠신가요? 아름다운 뜻이 담긴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


올 겨울 추운데 밖에서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도서관에 방문하여 따뜻하게 의미있는 시간 보내는 것은 어떠신가요^^?


서대문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으로 오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위치 : 서대문 독립공원 뒤 영천사 가는 방향에 위치함

지하철 : 독립문역 4호선 4번출구

연락처 : 02 - 360 -8600 ~3

지도첨부 :




슬픔과 사랑 그리고 사회의 나눔을 느낄 수 있는 곳,

서대문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이었습니다.


고 이진아님이 하늘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대문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을 잘 운영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