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는 와인과 친해지세요!"
가을하면 어떠한 색깔이 떠오르시나요? 붉은색!
TONG은 갑자기 레드와인이 생각나는군요! 오늘은 가을과 친해지면 좋을 와인에 대해 살짝 알아볼까 합니다.
와인은 우리 인류가 처음으로 마신 알코올 음료라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맥주보다도 이전에 생겼다고 합니다. 기원전 약 5,000년경 이란과 이라크 국경지대에 살던 수메르인들에 의해서 만들어져서 지금까지 전해져오고 있다고 합니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은 그 이름처럼 붉은색과 투명한 색을 띄어 이름이 붙여진 것인데,
레드와인은 적포도를 줄기만 제거하고 통째로 넣어 유산발효를 시킵니다.
화이트와인은 청포도나 적포도의 껍질을 벗겨내어 압착을 통해 나온 즙으로 만들어냅니다.
대부분 화이트와인은 발효과정이 생략되기도 합니다.
좋은 와인 감별법은 우리가 보고 느낄 수 있는 것들로 할 수 있답니다. 색, 맛, 그리고 향으로 말이죠.
1. 색으로 감별하기 : 와인의 색깔과 투명도가 깨끗해야 좋은 와인이랍니다.
(레드와인) - 색이 붉고 반짝반짝 빛이 나야 좋은 와인이며, 갈색을 띄거나 혼탁하면 변질된 와인입니다.
(화이트와인) - 황금색 또는 초록빛을 띄는 담황색을 띄면 좋은 와인이며, 갈색이나 투명하지 않으면 별질된 와인입니다.
2. 맛으로 구별하기 :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와인을 한 모금 마시고 공기를 빨아들여 입안에서 서서히 굴리면서 맛을 보세요.
(레드와인) - 단맛과 신맛이외에도 탄닌성분에 의해 떫은 맛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와인입니다.
(화이트와인) - 단맛과 신맛이 균형을 이루어야 좋은 와인입니다. 더불어 와인을 목에서 넘길 때 부드럽게 넘어가는 와인과 그 느낌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좋은 와인입니다.
3. 향으로 구별하기 : 고급와인일수록 과일, 풀향기 등 미묘한 향이 지속됩니다. 와인향을 맡을 때는 잔을 두 세번 살짝 오린 후 코 앞에 대고 맡는 것이 좋고, 지속적으로 코를 대고 있는 것보다 여러번 반복해서 맡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에서 곰팡이나 나무 냄새가 난다면 코르크마개 변질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와인을 마시기 위해서는 잔도 중요하답니다, 레드와인의 경우에는 충분히 공기와 와인이 접촉하여 향을 더 살려야 맛있기 때문에 입구가 넓은 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화이트와인의 경우에는 차게 해야 더욱 맛있기 때문에 입구가 좁은 잔을 이용해 온도 상승을 지연시켜주세요!
함께 하면 좋은 음식으로는 레드와인의 경우에는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육류가 좋고,
화이트와인의 경우에는 생선구이, 생선회, 오징어 조개류와 같은 해산물이 좋답니다.
오늘 저녁엔 나의 소중한 분과
와인 한잔 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