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실내공기질 측정] 신축건물 입주 전이라면 꼭 참고해주세요! <신축건물 입주 전 실내공기질 측정 신청 안내>

서대문TONG 2013. 7. 10. 08:45

[실내공기질 측정] 신축건물 입주 전이라면 꼭 참고해주세요! 

<신축건물 입주 전 실내공기질 측정 신청 안내>


우리들은 보통 하루일과의 90%이상을 실내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내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데요, 게다가 각종 산업분야에서 에너지 절감 및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실내공간이 더욱 밀폐화되고, 복합화학물질로 구성된 재료들을 주로 사용하는 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새집증후군"과 같은 실내공기질문제가 새로운 환경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법령 상 관리되지 않는 20세대 이상 1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어린이집 등 신축시에 실내 공기질 측정을 실시하여 구민 여러분들의 건강상 위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실내공기질 자발적 관리를 유도하고자 하니 입주 전 실내 공기질 측정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 신청기간 : 연중

- 신청대상 : 서대문구 관내 20세대 이상 100세대 미만 공동주택, 어린이집(430㎥이하) 등 신축건물

- 신청방법 : 서대문구청 환경과로 전화접수[담당 김혜미(☏330-8796)]

- 측정항목 : HCHO(폼알데하이드), 미세먼지, CO(일산화탄소), CO₂(이산화탄소)

- 측정방법

서대문구청 환경과로 전화접수 (희망 측정일시 상담) → 담당자 현장 방문 및 측정 → 현장에서 즉시 측정결과 통보 및 실내공기질 관리요령 안내


더불어 TONG이 쾌적한 실내공기질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1. 철저한 환기

 - 하루 세 번 이상 30분씩 실시, 시간대는 오전10시 이후와 일조채광량이 많은 낮 시간대에 환기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건물 신축이나 리모델링시 “베이크 아웃(Bake out)"*을 실시해 주세요.

  여기서 [*베이크아웃(Bake out)이란?] : 실내공기의 온도를 높여주어 건축자재 등에서 방출되는 유해오염물질의 방출량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킨 후 환기를 하여 실내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정기적인 청소 및 소독

 - 습도를 60% 이하로 유지(진드기, 곰팡이 서식 방지)해 주세요.

 - 정기적으로 천장, 창틀 및 방충망 청소를 해 주세요.


3. 식물을 이용한 자연정화

 - 포름알데히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 : 아레카야자, 인도고무나무, 행운목 등

 - 일산화탄소 제거에 도움이 되는 스킨답서스, 산호수 등

 - 암모니아 제거에 도움이 되는 관음죽, 파키라 등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